[신간] 매우 산만한 사람들을 위한 집중력 연습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늘 일정에 쫓기면서 급한 불을 끄고 있는가.
10년 넘게 실리콘밸리에서 성인 ADHD 상담 치료를 해 온 임상 심리 치료사인 필 부아시에르가 낸 신간 '매우 산만한 사람들을 위한 집중력 연습'은 집중력 문제로 고민하는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고급 실행 기술'을 알려주는 안내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늘 일정에 쫓기면서 급한 불을 끄고 있는가. 눈앞에 닥친 일을 잘 처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러다 보면 마감 기한을 놓치거나 여러 가지 일이 섞여 뒤죽박죽되기 십상이다. 자각할 겨를도 없이 집중력이 흩어지는 순간들을 자주 경험하다 보면, 혹시 내가 주의력결핍과다행동장애(ADHD)가 아닐까 스스로를 의심하게 된다. 산만함으로 인해 일상이 불편한 사람들을 위한 책이 나왔다.
10년 넘게 실리콘밸리에서 성인 ADHD 상담 치료를 해 온 임상 심리 치료사인 필 부아시에르가 낸 신간 ‘매우 산만한 사람들을 위한 집중력 연습’은 집중력 문제로 고민하는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고급 실행 기술’을 알려주는 안내서다.
저자는 혁신과 창의력의 상징인 실리콘밸리에서도 집중력 문제로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걸 깨닫는다. 꼭 ADHD로 진단받지 않았더라도, 어떤 스트레스 상황에서나 고도의 집중력을 발휘해 성과를 내야 하는 그들에게 집중력 문제는 치명적일 수밖에 없다. 그런 내담자들을 상대로 숱하게 진행된 상담 치료 경험을 토대로, 집중력 향상에 효과가 있었던 방법을 40가지 연습으로 정리했다. 이 책이 바로 그 결과물이다.
저자는 산만하고 집중하지 못하는 삶을 살아간다고 해서 모두 같은 증상을 겪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꼬집는다. 주변에 일어나는 일에 자주 시선을 빼앗긴다거나, 떠오르는 여러 생각들을 하나로 연결 짓지 못한다거나, 충동을 억제하지 못하는 것처럼, 이 중 하나 혹은 몇 개 이상의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이는 우리 뇌의 실행 기능인 ‘정신적 코어 기술’과 관련이 있다는 게 저자의 생각이다. 책에서는 ‘주의력·집중력, 정리·계획 수립, 정신적 유연성, 감정 조절, 충동 억제’라는 이 다섯 가지 기술 중 약한 부분과 강한 부분을 알면, 연습을 통해 약한 부분을 보완하고 강한 부분을 활용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저자는 산만함을 극복할 수 있는 중요한 법칙 중 하나로 ‘우선순위’를 정하고, 기록을 습관화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기록하지 않은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저자는 상당한 시간을 들여, 원하는 영역에서 높은 성과를 거둔 사람들의 습관을 알아보았다. 그들 역시 매일의 할 일 목록을 기록한다는 공통점이 있었다. 목록은 해야 할 일을 끝까지 해내고, 생산성을 높이고, 목표를 달성하는 데도 도움이 되지만 무엇보다 삶의 ‘안전망’ 역할을 해 준다. 어떤 것을 기록할지 말지를 고민하는 데 시간을 쏟지 말고, 전부 기록하는 것이 좋다.
기록이 끝났다면, 이제는 실천이다. 하루 단위, 세 가지 범주로 목표를 설정한다. 매일 밤, 다음 날에 해야 할 것들을 ‘반드시 해야 함’ ‘해야 함’ ‘하면 좋음’ 이렇게 세 가지 범주로 나누고, 각 범주 안에서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다. 만약 똑같이 시급한 과제가 두 가지 있다면, 덜 내키는 과제 먼저 수행하는 것이 좋다. 그 과제를 해냈다는 성취감에서 다음 과제를 수행할 동력을 얻을 수 있다.
집중력이 부족해 작은 일 하나 끝내기 어렵고 감정을 조절하지 못한다면, 직장생활에 지장이 생기고 인간관계는 무너지고 육아는 더 어려워진다. ADHD로 진단받았거나, ADHD인 건 아닐까 혼자 고민해 봤거나, 혹은 그저 산만해서 겪는 불편함 때문에 좀 더 계획적으로 살고 싶은 사람 모두가 이 책에서 자신에게 맞는 집중력 향상 비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필 부아시에르 지음ㅣ안진이 옮김ㅣ부키ㅣ232쪽│1만7800원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금투세 폐지시킨 개미들... “이번엔 민주당 지지해야겠다”는 이유는
- 역대급 모금에도 수백억 원 빚… 선거 후폭풍 직면한 해리스
- 4만전자 코 앞인데... “지금이라도 트럼프 리스크 있는 종목 피하라”
- ‘정용진의 이마트 혁신’… 4년 만에 분기 최대 영업이익 달성했지만 매출은 감소
- 국산 배터리 심은 벤츠 전기차, 아파트 주차장서 불에 타
- [단독] 신세계, 95年 역사 본점 손본다... 식당가 대대적 리뉴얼
- [그린벨트 해제後]② 베드타운 넘어 자족기능 갖출 수 있을까... 기업유치·교통 등 난제 수두룩
- “요즘 시대에 연대보증 책임을?” 파산한 스타트업 대표 자택에 가압류 건 금융회사
- 홍콩 부동산 침체 가속화?… 호화 주택 내던지는 부자들
- 계열사가 “불매 운동하자”… 성과급에 분열된 현대차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