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운용, 글로벌AI반도체·전력반도체 특화 ETF 출시

김동필 기자 2023. 12. 19. 11:15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키움투자자산운용이 오는 21일 'KOSEF 글로벌AI반도체'와 'KOSEF 글로벌전력반도체' 상장지수펀드(ETF)를 출시한다고 오늘(19일) 밝혔습니다.

국내와 글로벌 시장에서 인공지능(AI)반도체에 특화한 기업을 찾아 투자하고, '전력반도체' 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ETF가 나온 건 이번이 처음이라는 게 키움투자자산운용 측의 설명입니다.

KOSEF 글로벌AI반도체는 AI시장 성장의 수혜를 받을 글로벌 AI반도체 관련 기업 15개에 집중 투자합니다. 11월 말 기준 AI반도체 설계 및 생산으로 큰 주목을 받는 엔비디아(19.4%)와 AMD(20.3%), TSMC(18.62%) 세 종목에 대한 투자 비중이 약 60%로 높습니다.

키움투자자산운용 관계자는 "엔비디아, AMD, TSMC 세 종목에 약 60%를 투자해 대형 주도주의 성과를 가져가면서 약 40%는 AI반도체 밸류체인에 속한 다른 기업들에 투자해 중소형주의 탄력적 주가 상승 기회를 함께 포착할 것"이라면서 "글로벌 IP 선두업체 시놉시스와 케이던스, 디자인하우스 대표주 래티스 세미컨덕터, OSAT 전문업체 ASE, 앰코 등을 함께 편입해 AI반도체의 'A to Z'를 커버할 수 있도록 했다"라고 부연했습니다.

함께 출시하는 KOSEF 글로벌전력반도체는 전기차 보급에 따라 수요가 급증할 전력반도체 관련 글로벌 대표기업 15개에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시스템반도체의 일종인 전력반도체는 전력의 변환 및 변압, 분배 및 제어를 담당하는 전자부품으로 스마트폰과 가전 등 전기를 사용하는 거의 모든 전자제품에 쓰입니다.

주력 투자 종목은 미국 전력반도체 기업 울프스피드와 온세미, 코히어런트, 독일 전장용 반도체 기업 인피니온, 스위스에 소재한 유럽 최대 반도체 제조사 ST마이크로 등입니다. 

ST마이크로는 2018년 테슬라의 '모델3'에 SiC 전력반도체를 최초로 공급하며 시장 개화를 선도한 업체입니다. 온세미는 테슬라, 현대차, BMW, 니오 등 글로벌 자동차 업체를 고객사로 둔 세계적 전력반도체 기업으로 최근 경기 부천시에 SiC 웨이퍼 생산시설을 준공해 국내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기도 했습니다.

정성인 키움투자자산운용 ETF마케팅사업부장은 "내년에는 AI 종목 간 옥석 가리기가 본격화하면서 AI반도체 핵심주는 향후 시장으로부터 더 큰 주목을 받을 것"이라면서 "전기차로의 전환과 신재생에너지 발전 확대, 데이터센터 서버 증설 등으로 전력반도체 산업에 전에 없던 변화와 성장의 기회가 생겨나는 만큼 산업의 성장성을 주목하지만 개별 종목 선별에는 어려움이 있던 투자자들에게 KOSEF 글로벌전력반도체 ETF가 유용한 접근 수단이 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습니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로 만들어집니다.SBS Biz는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홈페이지 = https://url.kr/9pghjn

짧고 유익한 Biz 숏폼 바로가기

SBS Biz에 제보하기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