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엠·초아, 인류무형유산 알리기 동참…뮤직비디오 공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라포엠·초아가 참여한 인류무형유산 뮤직비디오가 공개된다.
문화재청과 한국문화재재단은 대중가수와 협업한 인류무형유산 '가곡'과 '판소리'의 뮤직비디오를 19일 한국문화재재단 유튜브를 통해 공개한다.
이번 뮤직비디오는 '같이해서 잇다, 가치를 잇다'를 주제로 2021년부터 공개된 인류무형유산 홍보 영상의 다섯 번째 시리즈다.
국가무형문화재 판소리 김수연 보유자와 그룹 AOA 출신 가수 초아가 협업한 판소리 뮤직비디오도 만나볼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문화재재단 유튜브서 공개
[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라포엠·초아가 참여한 인류무형유산 뮤직비디오가 공개된다.
문화재청과 한국문화재재단은 대중가수와 협업한 인류무형유산 ‘가곡’과 ‘판소리’의 뮤직비디오를 19일 한국문화재재단 유튜브를 통해 공개한다.
올해는 ‘가곡’과 ‘판소리’를 주제로 우리 음악의 우수성을 보다 친숙하게 알리고자 했다. 국가무형문화재 가곡 김영기 보유자와 크로스오버 그룹 ‘라포엠’의 멤버 최성훈과 유채훈이 함께한 가곡 영상이 공개된다. ‘가곡’은 지난 2010년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대표목록으로 등재된 한국의 인류무형유산이다. 이번 뮤직비디오를 통해 김영기 보유자와 라포엠의 목소리로 아름다운 화음을 이룬 여창가곡 계면조 평롱 ‘북두칠성’을 감상할 수 있다.
국가무형문화재 판소리 김수연 보유자와 그룹 AOA 출신 가수 초아가 협업한 판소리 뮤직비디오도 만나볼 수 있다. ‘판소리’는 2003년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대표 목록으로 등재돼 올해 20주년을 맞이한 인류무형유산이다. 김 보유자와 초아는 판소리 ‘수궁가’ 중 ‘좌우나졸’이라는 곡을 새롭게 해석했다. ‘좌우나졸’은 별주부의 꾐에 빠져 용궁으로 들어간 토끼를 좌우의 나졸이 몰려들어 잡아들이는 내용의 곡이다. 김수연 보유자의 창과 아니리 사이사이에 초아의 독특한 음색과 가창력을 더해 판소리 특유의 흥겨움을 독창적으로 표현했다.
이윤정 (younsim2@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엄청난 배신감"...백종원, 국민신문고 신고에 '격앙'
- “나 김문수 지산데~” 119에 걸려 온 전화 한 통 [그해 오늘]
- 햄에도 들어가는 ‘이것’으로 자살...위해 물건 지정
- '전두환 재판' 직관한 이원석 검찰총장…서울의봄 관람평은?
- “고름으로 속옷 갖고 다닐 정도” 이홍기도 고생한 이 질병은
- 어트랙트, 피프티 전 멤버 3인·안성일 상대 130억원대 손배소 제기
- 고금리에 전세 리스크까지…오피스텔 시장 ‘혹한기’
- 행동주의 타깃되니 주가 오르네… 재평가 받는 지주사
- "내수부진 발목"…내년 취업자 20만명대 증가 그쳐
- '물어보살' 남편 불륜 폭로한 췌장암 4기 출연자 세상 떠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