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쿠웨이트 국왕 서거 조문…신임 미샬 국왕 “양국 관계 발전 노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쿠웨이트 국왕 서거를 위해 박진 외교부 장관은 정부 조문사절단장을 맡아 18일(현지시간) 조문 행사에 참석했다.
박 장관은 미샬 알 아흐마드 알 자베르 알 사바 신임 쿠웨이트 국왕에게 조의를 표했다.
이에 대해 미샬 국왕은 박진 장관에게 대한민국 정부가 조문단을 파견해 준데 대해 사의를 표하고, 쿠웨이트 정부의 감사의 뜻을 전해달라고 했다.
아울러 박 장관은 나와프 국왕 서거 조문을 계기로 살렘 쿠웨이트 외교장관을 면담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최은지 기자] 쿠웨이트 국왕 서거를 위해 박진 외교부 장관은 정부 조문사절단장을 맡아 18일(현지시간) 조문 행사에 참석했다. 나와프 알 아흐마드 알 자베르 알 사바 쿠웨이트 국왕은 지난 16일 서거했다.
이번 박 장관의 쿠웨이트 방문은 1985년 이원경 외무장관의 방문 이후 38년만이 처음이다.
박 장관은 미샬 알 아흐마드 알 자베르 알 사바 신임 쿠웨이트 국왕에게 조의를 표했다. 미샬 신임 국왕은 고(故) 나와프 국왕의 이복동생으로 2021년부터 국왕의 헌법적 권한을 위임받아 국정을 운영해왔고 쿠웨이트 내각은 지난 16일 특별 회의를 개최해 왕세제였던 미샬을 국왕으로 발표했다.
박 장관은 윤석열 대통령과 우리 정부를 대표하여 나와프 국왕의 서거에 깊은 애도의 뜻을 전했다.
이어 박 장관은 양국의 포괄적·미래지향적·호혜적 동반자 관계를 평가하면서 미샬 국왕의 취임을 축하하고 신임 국왕의 리더십 하에 양국 관계를 새롭게 도약시켜 나가기를 바란다는 윤 대통령의 의지도 전달했다.
이에 대해 미샬 국왕은 박진 장관에게 대한민국 정부가 조문단을 파견해 준데 대해 사의를 표하고, 쿠웨이트 정부의 감사의 뜻을 전해달라고 했다.
아울러 미샬 국왕은 한국과의 관계에 큰 관심을 갖고 계셨던 고 나와프 국왕의 뜻을 이어받아, 양국 관계가 더욱 견고하게 발전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나와프 국왕 서거에 각국에서도 조문사절단을 파견했다.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 타밈 카타르 국왕, 후세인 요르단 국왕, 모하메드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 살만 바레인 왕세자, 알수다니 이라크 총리, 압둘라히안 이란 외교장관, 알시시 이집트 대통령, 사이드 튀니지 대통령도 조문을 위해 쿠웨이트를 방문했다.
아시아에서는 쉐커라이티 자커얼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 부위원장, 하딥 싱 푸리 인도 총리특사, 모리 에이스케 일본 일-쿠웨이트 의원친선협회장 등이 조문사절단장으로서 방문했다.
아울러 박 장관은 나와프 국왕 서거 조문을 계기로 살렘 쿠웨이트 외교장관을 면담했다. 양 장관은 내년 수교 45주년을 맞이하는 양국이 에너지와 건설 분야에서 호혜적 협력관계를 구축해 왔음을 평가하고, 앞으로도 주택, 보건, 식량, 방산 등 분야로도 협력을 확대해 나가자는 데 공감했다.
silverpaper@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40만원짜리도 있어?” 코스트코에서 요즘 난리났다는 이 침대
- “호스트바에 빠진 아내, 용돈·선물에 호텔까지…위자료 받을 수 있을까요”
- 황정음 재결합 3년 만에 결국 파경…이혼 소송 중
- 클린스만 감독, 미국서 활짝 웃으며 티타임…근황 봤더니
- 35세 의사 연봉이 4억?…신현영 의원, 의사시절 급여 공개 ‘반박’
- 민주당 편이었던 이천수, 이재명 반대편에 섰다…방송도 끊고 원희룡 당선 지원
- 손흥민·이강인 극적 화해에…축구협회 “우승한 듯 기쁘고 흥분돼”
- 임창정, 이번엔 '출연료 먹튀' 논란…"무관한 회사"라 해명했지만
- 류현진, 12년 만에 다시 한화로…‘8년 170억’ 파격 계약
- 황의조 측 "형수와 불륜? 난 피해자. 엄정 대응하겠다…가족 배신에 참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