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인촌 “K클래식 개인역량 최고…세계적인 오케스트라도 나와야”

김미경 2023. 12. 19. 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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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K)-클래식은 세계적으로 선두에 서 있죠. 한국인 연주자들의 개인적 역량은 이미 최고 수준이고요. 그런데 세계적인 한국 오케스트라는 없어요."

유인촌 장관은 이날 오후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교육동에서 열린 클래식계 현장 간담회에서 "한국인 성악가든 연주자든 개인적 역량은 뛰어난 데 왜 세계적인 우리의 오케스트라는 없는지, 개인적으로 뛰어난 역량이 왜 모이질 않는지에 대한 그런 개인적 의문이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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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체부 장관 주재 클래식 음악계 현장간담회
"생각 바꿔야할 때" 산업적 접근 필요성 언급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18일 서울 종로구 국립중앙미술관 교육동에서 열린 클래식 음악계 현장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케이(K)-클래식은 세계적으로 선두에 서 있죠. 한국인 연주자들의 개인적 역량은 이미 최고 수준이고요. 그런데 세계적인 한국 오케스트라는 없어요.”

유인촌 문체부 장관이 18일 클래식업계 관계자들을 만나 건넨 물음이자, 그간 현장을 지켜봐 온 진단이다.

유인촌 장관은 이날 오후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교육동에서 열린 클래식계 현장 간담회에서 “한국인 성악가든 연주자든 개인적 역량은 뛰어난 데 왜 세계적인 우리의 오케스트라는 없는지, 개인적으로 뛰어난 역량이 왜 모이질 않는지에 대한 그런 개인적 의문이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유수의 국제 콩쿠르에서 한국인 음악가들이 잇따라 우승하고 있는 것처럼, 한국 오케스트라나 국내 창작품도 충분히 세계적인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다는 의미다.

그러면서 클래식 음악계도 산업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유 장관은 “민간에서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 피 터지게 노력해야 하는 현실이라는 이야기에 부끄럽다는 마음이 있다”면서 이야기를 이어갔다. 그는 “지금은 연주자 개인과 부모의 노력, 전체적으로 들여다보면 대부분 가내수공업처럼 일을 하고 있다”며 “클래식 분야도 산업적으로 접근해서, 우리가 좋아서 하는 예술 행위로 끝내지 않고 벤처 창업을 하는 등 생각을 바꿔야 할 시점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신진·중견 예술인과 작곡가, 연출가 등 클래식 음악 분야 예술가를 비롯해 장형준 예술의전당 사장, 최상호 국립오페라단 단장, 김대진 한국예술종합학교 총장, 최정숙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대표이사 등 국립기관 단체 관계자 30여명이 한자리에 모여 K-클래식의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

참석자들은 한국 클래식 음악의 전반적인 역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한국 작품의 창작·공연이 이뤄져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김대진 한예종 총장은 “연주가 자꾸 돼야 좋은 작품이 나온다”며 “학교에서도 실기시험, 워크숍 등 연주할 기회가 있는데, 적어도 한 곡 정도는 한국 작곡가의 작품을 연주해야 한다는 규정을 만드는 걸 조심스럽게 생각해본다”고 답했다.

최상호 국립오페라단 단장은 “한국의 정신을 알릴 수 있고, 우리만의 창작물을 지속 가능하게 연주할 기회를 준비하고 있다”면서 “내년 파리 올림픽을 중심으로 해외 순회공연을 할 때는 한국 작품을 가지고 나갈 예정이고, 2025년에도 작품을 위촉해 한국 창작곡으로 정기 공연을 올릴 계획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클래식 분야 단체들의 자생력을 높이기 위한 지원정책 방향과 청년예술인들이 더욱 많은 무대에 참여할 방안도 모색했다.

끝으로 유 장관은 “2024년을 기대해달라. 변화는 일어나고 있고 일어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그 속도에 차이는 있을 수 있겠지만, 실제적으로 도움되는 일들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18일 서울 종로구 국립중앙미술관 교육동에서 열린 클래식 음악계 현장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의 의견을 듣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김미경 (midory@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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