첼로로 풀어낸 색다른 두 ‘사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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첼리스트 김민지(44·서울대 교수·사진)에게 전화를 걸자 상큼한 연결음이 튀어나왔다.
이번 콘서트에선 두 '사계' 외에 이탈리아의 생존 작곡가인 조반니 솔리마(61)의 '첼로들이여 울려라'를 한국예술종합학교 동기이자 서울대 동료 교수인 첼리스트 김두민과 함께 연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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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발디의 ‘사계’와 피아졸라의 ‘사계’
“원곡보다 더욱 풍성한 느낌”
그는 22일 서울 예술의전당 IBK챔버홀에서 리사이틀 ‘사계’를 연다. 비발디 ‘사계’와 20세기 아르헨티나의 탱고 작곡가 피아졸라의 ‘부에노스 아이레스의 사계’를 자신의 첼로 솔로와 18인조 실내악단 협연으로 연주한다. 두 곡 모두 원곡은 바이올린의 솔로 파트로 친근한 곡들이다. 그는 “첼로는 표준 레퍼토리가 바이올린보다 좁고 새롭게 개척할 여지가 많다. 이 기회에 도전적으로 영역을 넓혀보고 싶었다”고 말했다.
김민지는 2022년 대(大) 바흐의 무반주 첼로 모음곡 전곡, 그 전해인 2021년에는 그의 아들인 카를 필리프 에마누엘 바흐의 첼로 협주곡 전곡 연주를 펼쳤다. “이번에는 바로크에서 현대곡까지 아우를 수 있는 프로그램을 찾아 보다 예전부터 염두에 두었던 두 ‘사계’가 머리에 떠올랐죠. 원곡에서 솔로를 맡는 바이올린은 고음부를 활용해 성격적으로 강렬하지만 첼로의 소리는 바이올린보다 낮고 더 울림이 풍성한 만큼 그동안 듣던 ‘사계’와는 색다르게 느껴질 겁니다. 첼로가 가진 장점들을 최대한 살리며 연습하고 있어요.”
이번 연주의 솔로 파트는 바이올린 악보를 그대로 사용하며 원곡의 조(調)를 바꾸지 않고 한 옥타브를 내려 연주한다. 그는 “바이올린 악보를 사용해도 기술적으로 연주하기 어려운 부분은 없다”며 “특히 가을과 겨울 악장들에서 느껴지는 첼로의 풍요한 색깔들이 감미롭게 느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콘서트에선 두 ‘사계’ 외에 이탈리아의 생존 작곡가인 조반니 솔리마(61)의 ‘첼로들이여 울려라’를 한국예술종합학교 동기이자 서울대 동료 교수인 첼리스트 김두민과 함께 연주한다. “솔리마는 첼리스트여서 이 악기를 너무 잘 알고 곡을 쓰죠. 첼로는 악기가 큰 만큼 움직임도 큰데 그런 점을 효과적으로 이용한 곡입니다.”
반주를 맡은 18인조 실내악단에는 바이올리니스트 김남훈(계명대 교수) 김덕우(중앙대 교수) 등 유명 연주자들이 참여한다. 김민지는 “좋아하는 후배들, 그리고 예전 같이 연주했을 때 눈여겨봤던 좋은 연주자들에게 부탁을 드렸다. 각자 스케줄이 있는 만큼 생각보다 전화를 많이 돌려야 했다”며 웃음을 지었다. 3만∼7만 원.
유윤종 문화전문기자 gustav@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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