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전남] 전남도, ‘이민청’ 유치 도전…“전국 최초 이민국 격상 대응”
[KBS 광주] [앵커]
인구 감소의 대안으로 이민 활성화가 강조되면서 정부가 이를 체계적으로 추진하는 이른바 '이민청' 신설 논의가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전남도 또한 이민청 유치에 뛰어들었는데, 국내 최대 외국인 거주 지역인 경기도 안산을 비롯해 이미 여러 지자체가 최적지를 자처하고 있어 상황이 만만치 않습니다.
김정대 기자입니다.
[리포트]
영암 대불산단의 한 선박 부품 도장업체입니다.
직원 60명 가운데 반 이상인 40여 명을 외국인 노동자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조선업은 전남의 주력 산업이지만 외국인 인력 없이는 운영이 불가능한 실정입니다.
[김창수/대불산단 경영자협의회 부회장 : "현재 외국인 근로자 위주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전체 인원에 약 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외국인 인력이 없으면 산업 자체가 마비되게 돼 있습니다."]
가팔라지는 고령화에 역대 최저를 기록한 출생률까지, 이민자 수용은 이제 피할 수 없는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정부가 이민자의 체계적인 유입과 관리를 위한 가칭 '출입국·이민관리청' 신설 의지를 밝힘에 따라, 전라남도가 이민청 유치에 뛰어들겠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상황은 만만치 않습니다.
최근 5년을 두고 보면 전남의 외국인 수는 4만 7천 명까지 늘어 전국에서 두 번째 증가율을 보였지만, 전체 외국인 175만 명의 60%가량이 수도권에 몰린 것에 비하면 규모에서 밀립니다.
여기에 경기도 안산과 김포 등 대규모 산단과 교통권을 두루 갖춘 지역과 경쟁해야 하고, 남부권에서도 부산이 유치를 희망하고 있어 전남 유치를 성공시키려면 보다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오병준/전남도 인구청년정책관실 외국인지원팀장 : "(기존 외국인 지원팀을) 확대해서 '인구청년이민국'을 내년 1월 1일자로 TF팀으로 출범시키고 국으로는 전남이 최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남도는 이와 함께 광양항과 무안국제공항, KTX 등 육해공을 아우르는 교통 기반으로 접근성이 높고, 오는 2026년 여수 세계 섬 박람회를 비롯해 여러 국제 행사 유치를 추진하고 있어 국제도시로서 위상을 갖췄다는 점을 내세울 계획입니다.
KBS 뉴스 김정대입니다.
촬영기자:이우재
목포·신안 통합추진위, 청년분과위 출범
목포신안통합추진위원회가 목포·신안 통합 분위기를 높이기 위해 20대에서 40대 미만의 청년 20명으로 구성된 청년분과위원회를 출범시켰습니다.
청년분과위원회는 앞으로 통합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청년 주도의 통합을 위해 각종 세미나와 통합에 대한 정확한 정보 등을 전달할 예정입니다.
강진군, 찾아가는 ‘산타 원정대’ 발대
강진군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학교를 직접 찾아가 선물을 전달하는 '산타 원정대' 출정식을 가졌습니다.
60여 명으로 구성된 산타 원정대는 산타클로스 퍼레이드를 펼쳤고 오는 22일까지 초등학교 13곳을 찾아가 천2백여 명의 학생과 병설 유치원생들에게 크리스마스 선물과 무릎담요 그리고 간식 꾸러미를 전달할 예정입니다.
보해양조, ‘해양환경 보호’ 사진전 개최
해양환경 보호를 위해 진행한 보해양조의 환경 캠페인 활동 사진전이 열렸습니다.
23일까지 이어지는 이번 사진전은 공간과 인물 그리고 바다와 쓰레기 등 4부문으로 구성되어 있고, 보해양조는 해양환경 오염의 실태를 보여주는 사진을 통해 관람객에게 해양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강조할 예정입니다.
보해는 수익금 전액을 환경단체와 지역 불우이웃을 위해 기부할 계획입니다.
김정대 기자 (kongmyeong@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경복궁 하루 만에 또 ‘낙서 테러’…20대 남성 자수
- 한라산에 조개가 산다? 연체동물 19종 분포 첫 확인
- ‘웅담’위해 철창 속 23년…겨우 철장 벗어나니 ‘사살’
- 곰돌이 젤리에 펜타닐 마약이…미국 초등학생 구토 증세 보여 [현장영상]
- 내년 실손보험료 평균 1.5% 인상
- OO에서 낳으면 18세까지 1억 받는다? [오늘 이슈]
- “5천 원 주고 산 중고 유리병, 알고보니 로또였네?” [오늘 이슈]
- 기후위기 대응 ‘역행’ 금융기관…화석연료 투자 118조 원
- ‘암환자, 몸무게 어떻게?’…지키거나 늘려야 생존율↑
- 오인 사살된 이스라엘 인질들, 남은 음식 짜내 ‘SOS’ [현장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