꼼수 가격 인상··슈링크플레이션 근절은? [경제&이슈]
임보라 앵커>
급격히 오르는 물가에 식품업계가 제품 가격은 그대로 두고 물건 용량을 줄이는 사실상 가격 인상인 슈링크플레이션 전략을 취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슈링크플레이션 증가 원인부터 정부의 관련 대응책들을 차영주 와이즈경제 연구소장과 자세히 짚어봅니다.
(출연: 차영주 / 와이즈경제 연구소장)
임보라 앵커>
꼼수 가격인상이라 불리는 슈링크플레이션! 이 같은 현상이 왜 일어나고 있는지부터 살펴 봐야겠습니다.
임보라 앵커>
미국에서 유명했던 O레O 쿠키의 크림 양이 줄어들어서 한때 크게 논란이 되었던 적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최근 한국소비자원이 품목별 조사와 관련 신고와 언론 등을 통합해 조사 결과를 발표했는데요.
슈링크플레이션이 현실로 나타났죠?
임보라 앵커>
꼼수 인상인 슈링크플레이션이 현실화로 나타남에 따라 정부는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등 관련 제도의 개선을 시작했습니다.
어떻게 바뀌고 있을까요?
임보라 앵커>
그렇다면 앞으로 상품의 용량이나 크기, 성분 등 중요 사항이 바뀌었을 때 소비자에게 고지하지 않는다며 어떤 불이익이 따를까요?
임보라 앵커>
양을 줄이는 슈링크플레이션 논란 속에 이를 역이용한 전략도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편의점 업계를 중심으로 ‘역 슈링크플레이션’ 상품이 주목받고 있다고 하는데요.
어떤 내용인가요?
임보라 앵커>
내년부터 소주 세금이 줄어들면서 공장 출고가가 내려갑니다.
다른 국산 증류주도 함께 인하되는데요.
실제 소매점과 식당 가격 조정이 가능할지가 관건인데요.
어떤가요?
임보라 앵커>
고금리-고물가로 인한 서민의 고통을 나눠달라는 정부의 ‘상생금융’ 요청에 보험업계가 화답했습니다.
내년 1분기 보험료와 대출이자를 줄이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죠?
임보라 앵커>
지금까지 차영주 와이즈경제 연구소장이었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K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