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코인 시총 5조달러…올해보다 3배 이상 커질 것" [한경 코알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코인, 알고 투자하라!한국경제신문의 암호화폐 투자 뉴스레터 '코알라'에 실린 기사입니다.
내년 가상시장 전체 시가총액이 최대 5조달러에 달할 것이란 전망이 제기됐다.
앞서 지난해 12월 발간됐던 코빗 리서치센터의 2023년 가상자산 시장 전망 리포트에서 정 센터장은 2022년 12월 당시 8000억 달러 수준이던 가상자산 시장이 반등해 시가총액 1조에서 최대 1조 50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24년 가상자산 시장 전망
코인, 알고 투자하라!
한국경제신문의 암호화폐 투자 뉴스레터 '코알라'에 실린 기사입니다.
매주 수요일 아침 발행하는 코알라를 받아보세요!
무료 구독신청 hankyung.com/newsletter
내년 가상시장 전체 시가총액이 최대 5조달러에 달할 것이란 전망이 제기됐다. 현재 대비 3배 이상 커질 수 있다는 관측이다.
정석문 코빗 리서치센터 센터장은 18일 '2024년 가상자산 시장 트렌드'에서 "내년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출시로 투자자산으로서 비트코인의 쓰임새가 확장하면 사회 인식이 개선됨과 동시에 그 파급효과가 비트코인 외 가상자산 생태계에도 크게 미칠 것으로 예상한다"며 이렇게 내다봤다.
앞서 지난해 12월 발간됐던 코빗 리서치센터의 2023년 가상자산 시장 전망 리포트에서 정 센터장은 2022년 12월 당시 8000억 달러 수준이던 가상자산 시장이 반등해 시가총액 1조에서 최대 1조 50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다. 실제 올해 가상시장 전체 시가총액은 1조 6000억달러 수준을 기록했다.
최윤영 연구원은 '현물 ETF 시대 개막과 증권성'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내년 상반기에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현물 ETF가 모두 출시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행정절차법(APA)에 준해 일관성 있는 결정을 내려야 하기 때문이다. 최 연구원은 "이더리움 선물 ETF를 승인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더리움 현물 ETF를 승인 거부한다면 두 상품이 동일한 기초자산을 다룬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불공정하고 비일관적"이라고 했다.
강동현 연구원은 블록체인 기술 측면에서 2024년에는 RWA(Real World Asset) 섹터와 롤업 솔루션을 눈여겨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RWA 섹터란 실물 자산을 온체인화해 금융 활동에 활용하는 분야를 말한다. 토큰증권, 조각 투자 등이 포함된다. 강 연구원은 "우선 RWA는 금융기관과 가장 밀접하게 연관되는데 내년 가상자산 시장에서 금융기관 주도로 기관의 자금 유입이 일어난다면 RWA 섹터가 힘을 얻을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김민승 연구원은 가상자산 시장 제도화 진행에 따른 시장 재편 가능성과 가상자산별 옥석 가리기가 일어날 수 있다고 밝혔다. 김 연구원은 "규제 강화와 제도권 자금까지 유입된다면 막연한 가격 상승 기대감이 아닌 실질적 자산 가치를 산정하는 것으로 가상자산을 보는 관점이 전환될 수 있다"고 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
▶ 클래식과 미술의 모든 것 '아르떼'에서 확인하세요
▶ 한국경제·모바일한경·WSJ 구독신청하기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박서준·아이유에 난리 난 일본…이제는 '한국을 배우자' [정영효의 인사이드 재팬]
- "확실히 다르네"…10억 넘는 부자들, 이렇게 돈 불린다
- 하루 4000보 걷는 사람들, 뇌 영상 찍었더니…'깜짝 결과'
- '평균 연봉 1억·60세 정년 보장'…현대차 '킹산직' 공고 떴다
- 16억 넘던 아파트가 며칠 만에…동탄에서 벌어지는 일
- 사라진 전청조 父 발견된 뜻밖의 장소…로맨스 스캠 피해자 또 발생
- 오세훈 자주 입더니 '대박'…이틀 만에 완판된 굿즈들
- AI 열풍에 '칼바람' 몰아친다… 美기업인 44% "내년 해고 발생"
- "회식 안 나오면 다른 부서 보낸다"…투명인간 취급에 무시
- 푸틴, 나토 가입한 이웃 핀란드 위협…"이제 문제 생길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