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뷰스]도전하는 중견기업, 도약하는 대한민국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올해 K라면 수출이 사상 처음 1조 원을 돌파했다.
연간 1000억 달러 이상, 전체 수출의 19%를 책임지며, 국내 투자는 지난해 역대 최대인 39조 원에 달하고, 지방에 본사를 둔 중견기업 비중도 35%인 점을 감안하면 중견기업은 공급망, 일자리, 수출, 투자, 지역경제 등 거의 모든 영역에서 우리 경제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앞으로도 R&D 세액공제 등 필요한 지원제도를 정비하고, 중견기업 맞춤형 펀드·융자 등 금융 지원도 늘려 나갈 계획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부도가 일상이던 외환위기 시절, ㈜더존비즈온은 오히려 연구개발(R&D) 투자를 늘린 덕에 위기 이후 토종 기업자원관리(ERP) 기업으로서 최초로 연매출 3000억 원을 달성했다. 같은 시기, 부도기업을 인수해 근로자 전원을 고용 승계하는 등 과감한 인재경영에 매진한 ㈜신영은 연매출 6000억 원이 넘는 글로벌 자동차 부품 기업으로 발돋움했다.
이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불굴의 도전정신으로 성장신화를 써내려 온 대한민국의 중견기업이다. 중견기업은 통상 자산 규모 5000억 원에서 10조 원 사이 기업으로 우리 산업의 허리에 해당한다. 제조 중견기업의 85%는 첨단 산업에 필수 불가결한 소부장 기업이다. 고용은 우리나라 전체 고용의 13%인 160만 명을 담당하며, 매년 신규 채용 청년인력도 17만 명에 육박한다. 연간 1000억 달러 이상, 전체 수출의 19%를 책임지며, 국내 투자는 지난해 역대 최대인 39조 원에 달하고, 지방에 본사를 둔 중견기업 비중도 35%인 점을 감안하면 중견기업은 공급망, 일자리, 수출, 투자, 지역경제 등 거의 모든 영역에서 우리 경제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코스피 전체 상장기업의 52%가 중견기업이라는 점은 우리 경제에서 중견기업의 위상을 말해준다.
주성엔지니어링, 하나마이크론 등 첨단 반도체 기업뿐 아니라 BTS, 뉴진스 등 전 세계 K팝을 이끄는 하이브도, 아모레퍼시픽 코스맥스 등 K뷰티를 대표하는 기업도 모두 중견기업이다. 우리나라 전체 기업 수 중 1%에 불과한 5480개 중견기업이 이룬 성과다.
정부가 중견기업의 성장을 지원하는 것은 당연한 책무다. 올해 중견기업법을 상시법으로 전환했고, 9월 인력난을 겪는 지방 소재 뿌리 중견기업도 외국인 고용이 가능하도록 규제를 폐지한 바 있다. 앞으로도 R&D 세액공제 등 필요한 지원제도를 정비하고, 중견기업 맞춤형 펀드·융자 등 금융 지원도 늘려 나갈 계획이다. 가업승계 세부담 완화 등에 관한 세법 개정안도 국회 통과를 기다리고 있다.
우리 중견기업의 평균 업력은 20년이 넘는다. 30년 이상인 중견기업이 25%를 넘고, 40년 이상도 14%에 이른다. 오랜 세월 묵묵히 우리 경제를 빛내주는 숨은 주인공, 제9회 ‘중견기업인의 날’을 맞아 모든 중견기업에 응원의 박수를 보낸다.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태어난 지 11일, 세번째 이사… 내 고향은 ‘베이비박스’[히어로콘텐츠/미아①]
- [천광암 칼럼]억대 연봉 ‘주 52시간 제외’… ‘화이트칼라 이그젬션’ 도입할 때
- 北, 심야에 SRBM 추정 미사일 기습 도발
- [횡설수설/이정은]네덜란드 방문 과잉의전 논란
- ‘佛 IRA’서 韓 전기차 불이익… 높아진 유럽 무역장벽 대비를[사설]
- 예삿일 된 부실 검증에 총선 위한 ‘3개월 장관’까지[사설]
- 하루 4시간 이상 고개를 숙이는 작업 환경에 있다
- 학생인권조례, 교권 내세워 폐지 말고 학생 책임 강화해야[사설]
- 박상우 국토장관 후보자, 2005년 아파트 1억 ‘다운 계약서’ 작성
- 이낙연 “내년초 창당은 연말까지 민주당에 시간 준다는 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