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게이트RPG 금강선 CCO의 뒤를 이어, '로스트아크' 총괄 디렉터를 맡은 전재학 신임 디렉터가 "더 재미있게 만들 자신이 있다"는 포부를 밝혔다.
스마일게이트는 15일부터 17일까지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PC MMORPG '로스트아크'의 오프라인 페스티벌 '디어프렌즈 페스타'를 개최했다. 행사의 마지막 날인 17일 '윈터 쇼케이스'를 통해 '로스트아크' 신임 총괄 디렉터 발표와 함께 앞으로 진행될 대규모 업데이트에 대한 정보가 공개됐다.
먼저 금강선 CCO가 무대에 올라 신임 총괄 디렉터를 맡게 된 전재학 디렉터에 대해 소개했다. 금강선 CCO는 "새로운 리더십과 함께 새로운 디렉터가 새 시대를 열어 나갈 것을 의심하지 않는다"며 "총괄 디렉터 자리를 수락해준 전재학 디렉터에게 감사를 표하며, 쇼케이스와 함께 '로스트아크' 이용자들에게 좋은 미래를 선사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전재학 신임 디렉터는 "힘든 결정이었지만 '로스트아크'의 미래를 위해서는 필요한 결단이라 판단했다"며, "확실하게 '로스트아크'를 재미있게 만들어 나갈테니, 업데이트되는 내용들을 지켜봐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후 전재학 디렉터가 발표를 맡아 신규 클래스 '브레이커', 신규 엔드 콘텐츠, 겨울 이벤트 등 다양한 업데이트 내용에 대한 정보를 발표했다.
먼저 신규 클래스 '브레이커'가 공개됐다. '브레이커'는 기존 격투가 클래스 '인파이터'의 남성 버전으로 주먹을 이용한 호쾌한 액션과 묵직한 타격감이 특징이다. 색다른 조작 방식으로 컨트롤의 묘미를 느낄 수 있으며, 어느 직업 각인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전투 스타일이 크게 달라진다. 별도의 사전 예약 없이 오는 20일 추가될 예정이다.
다음으로 2개의 각성기를 초각성기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초각성'이 발표됐다. 이와 함께 클래스별 2~3종 신규 '초각성 스킬'과 진화·깨달음·도약 총 3가지로 구성된 '아크 시스템'도 추가될 예정이다. 초각성 시스템은 모든 클래스가 일괄 업데이트 되며, 내년 여름 즈음 출시될 예정이다.
'로스트아크' 이야기 1부의 종착역인 신규 대륙 '쿠르잔'과 신규 엔드 콘텐츠 '카제로스 레이드'가 공개됐다. 전재학 디렉터는 "신규 대륙 '쿠르잔'은 아크라시아 대륙의 대전쟁이 벌어질 장소"라며, "'베른 남부' 보다 멋진 연출이 준비됐으니 많은 기대 바란다"며 이용자들의 기대감을 높였다.
'카제로스 레이드'는 기존 군단장과 함께 심연의 존재, 혼돈의 가디언 등 다양한 적이 등장할 뿐 아니라, 여러 개의 레이드로 구성돼 일반 몬스터와 보스가 함께 등장하는 것이 특징이다. '에스더 스킬'과 유사한 '연합군 스킬'이 제공돼, 기존 에스더 캐릭터 만이 아닌 아만, 라하르트, 에아달린 등으로 넓어질 전망이다.
'카제로스 레이드'의 첫 번째 레이드는 전 욕망군단장 '에키드나'가 등장한다. '에키드나 레이드'는 2개의 관문으로 구성돼, 노말 입장레벨 1620과 하드 입장레벨 1630으로 개발 중에 있으나 추후 변경될 가능성도 있다. 레이드 보상으로 일정 수치를 채워 아이템 레벨을 올리는 신규 성장 시스템 '상급 재련' 관련 재료가 제공된다. 이와 함께 어빌리티 스톤 업그레이드 재료, 쇠락의 눈, 엘릭서 등 성장 난이도에 대한 개선이 적용될 예정이다.
어비스 레이드의 상위 버전이자, 16인이 함께하는 대규모 레이드 콘텐츠 '에픽 레이드 베히모스'는 내년 3월 출시될 예정이다. 또한 엔드 콘텐츠로 실제 아크라시아 대륙의 특정 지역에서 진행되는 '강습 레이드', 1인으로 '군단장 레이드'의 다양한 패턴과 기믹을 수행하며 학습할 수 있는 '솔로잉 엔드 콘텐츠'도 출시될 예정이다. 모든 신규 엔드 콘텐츠는 내년 여름 이전 출시돼 이용자들이 끊임없이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독특하면서도 색다른 재미를 갖춘 신규 시스템들도 추가된다. 태그로 검색해 입장 가능한 '오픈 채팅' 시스템, 게임 내에서 커스터마이징을 자랑하거나 공유할 수 있는 '스타일 북' 시스템, 게임 내에서 작곡 툴을 활용해 노래를 작곡하거나 합주해볼 수 있는 '악보' 시스템이 추가될 예정이다.
각종 편의성 개선 사항에 대한 소식도 전해졌다. 먼저 반복 조작의 편의성을 대폭 개선해 재련 시 즉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보조 재료가 바로 적용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설정을 통해 스킬 투명도를 조정 가능하도록 해 스킬 가시성을 높이고, 일부 적용되지 않는 스킬은 이후 업데이트를 통해 적용될 예정이다. 스케쥴 콘텐츠는 전 서버로 확장돼 지원하며, 매칭 인원이 적을 시 적은 인원으로도 진행이 가능하도록 변경된다.
겨울 이벤트는 이전보다 풍성해진 구성으로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먼저 1580 레벨까지 성장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슈퍼 모코코 익스프레스' 이벤트가 진행된다. 1460레벨 점핑권이 제공되고 1490레벨 달성 시 세트 2레벨 고대 장비가 제공된다. 또한 '카멘 로드' 효과가 포함돼 추가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신규 이용자들을 위한 '내실 익스프레스'도 진행된다. '아크라시아 투어'라는 이름으로 단계별 간단한 미션을 달성하면 섬의 마음, 호감도, 에포나 평판, 거인의 심장 등 다양한 콘텐츠가 완료 처리되며 보상이 지급된다. 다만 모든 내실을 완료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주요 스킬 포인트 및 룬 위주로 제공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전투 이벤트로 구성된 '혼돈의 습격' 이벤트, '로스트아크' 디지털 앨범 발매, 팝업스토어 등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로스트아크' 테마샵 오픈, '페스타' 굿즈 및 신규 굿즈 온라인 판매 등 다양한 소식도 전해졌다. 또한 '윈터 쇼케이스' 기념 특별 전설 카드 선택 팩, 전설 각인서 선택 상자, 5주년 아바타 및 탈것 등이 포함된 특별 선물도 공개돼, '23윈터쇼케이스감사선물' 코드를 입력하면 해당 보상을 모두 획득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전재학 신임 디렉터는 ""걱정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로스트아크'의 미래를 길게 설계하고 있으며, 게임적으로 더 재미있게 만들 자신이 있다"며, "이용자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드리기 위해 새로운 시도를 통해 계속해서 변화하는 '로스트아크'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