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연애 궁금증 많은 1020 지식iN으로 모였다...관심사 소통하는 커뮤니티로 역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020세대가 네이버 지식iN으로 모였다.
지식iN은 매년 꾸준히 1020세대 사용자를 신규 유입시키며 이들이 지식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플랫폼이자, 학업이나 대인관계 등 고민을 나누는 커뮤니티로 역할하고 있다.
네이버는 지식iN 서비스의 주 사용자층이 1020세대인 것을 고려해 답변의 신뢰성을 높이고자 의사, 변호사, 노무사, 세무사 등이 참여하는 '전문가 답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020세대가 네이버 지식iN으로 모였다. 학업이나 연애, 건강 등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서다. 1020이 전체에서 50~60%를 차지하고 있는 네이버 지식iN Q&A 건수는 올해 11월까지 6000만개를 넘었다. 젊은층의 관심사를 소통하는 '커뮤니티'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17일 네이버에 따르면 올해 지식iN에서 사용자가 직접 생성한 질문과 답변 수는 6000만개에 달했다. 12월분까지 추가하면 7000만개에 육박하며 전년보다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네이버는 올해 코로나19 엔데믹이 본격화하면서 학업, 인간관계, 건강 및 다이어트에 호기심 많은 10대들이 지식iN에 모이며 전년 성장 기록을 뛰어넘는 것으로 분석했다. 2020년 코로나19 유행으로 가속화된 성장세가 견조하게 유지되고 있다.
지식iN은 매년 꾸준히 1020세대 사용자를 신규 유입시키며 이들이 지식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플랫폼이자, 학업이나 대인관계 등 고민을 나누는 커뮤니티로 역할하고 있다. 올해 질문자의 64%, 답변자의 52%가 1020세대 사용자로, 젊은 사용자 참여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1020세대 관심 분야는 교육·학문, 연예 및 교우 관계 등 생활, 가벼운 건강 상담 및 영양(다이어트) 등 건강인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분야의 질문 중 70%가 10대와 20대로, 다른 연령대에 비해 월등히 높은 참여를 보였다.
네이버에 따르면 올해 야외 활동이 늘어나면서 여행 및 문화 활동 관련 질문이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다. 특히 해외여행 관련 질문은 41%, 공연·비행기표 등 예약 및 예매 관련 질문은 35%, 날씨 관련 질문은 25% 늘어났다. 이 밖에도 스포츠 및 취미, 게임, 미용, 영양, 교육 정책, 학교 생활 등에 대한 질문도 다양하게 증가했다.
네이버는 지식iN이 트렌드에 민감하고 호기심 많은 1020세대 사용자를 사로잡은 비결로 자신을 드러내지 않아도 부담 없이 고민을 나누거나 질문할 수 있고, 빠른 시간 안에 양질의 답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했다. 지식iN에서는 질문이 올라왔을 때 첫 답변이 달리기까지 평균적으로 1시간 이하로 소요되며 늦어도 3일 안에 답변을 받는 경우가 97.4%다.
네이버는 지식iN 서비스의 주 사용자층이 1020세대인 것을 고려해 답변의 신뢰성을 높이고자 의사, 변호사, 노무사, 세무사 등이 참여하는 '전문가 답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각 전문직 종사자들이 직접 등록한 답변은 누적 824만개에 달하며 한국장학재단, 고용노동부, 교육부 등 총 491개 기관, 기업 등 단체도 '지식파트너'로 활동하고 있다.
네이버 관계자는 “지식iN이 단순히 문답 서비스를 넘어, 비슷한 세대 사용자가 공통적으로 가진 궁금증이나 관심사를 중심으로 서로 공감하며 소통하는 커뮤니티로 기능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1020 사용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커뮤니티 서비스로 성장을 지속해 사용자와의 신뢰를 지킬 것”이라고 말했다.
함봉균 기자 hbkone@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삼성 OLED TV 라인업 정비, CES서 첫선
- [단독]현대차, 세계 첫 '수소+전기 슈퍼카' 2026년 양산…100대 한정판
- 갤럭시 언팩 한달 앞…AI로 무장한 갤S24 나온다
- 금감원, 9개 증권사 채권돌려막기 적발...“수사의뢰”
- 금태섭, “내년 총선서 30석 얻을 것…이준석·양향자와 자주 소통”
- “생성형 AI 악용 사이버 범죄↑…선거 앞두고 정치·사회적 이슈 우려도”
- 대아티아이, 2500억 규모 제2철도교통 관제시스템 수주
- [2023년 전자신문 독자위원회 4차 회의] “독자위원회서 발굴한 개선점 이행·점검 구조 마련해야
- '보통·우수학력' 학생 급감…중3 절반은 수학 '기초학력' 이하
- '신사업 드라이브 건다' 삼성전기, 중앙연구소장에 삼성전자 신사업TF장 선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