펄어비스는 온라인 MMORPG 검은사막의 모험가(사용자)들과 함께 즐기는 연말 행사 칼페온 연회를 16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모험가 200명이 참여한 가운데 경기도 광명에 위치한 아이벡스 스튜디오에서 진행됐다. 행사의 백미는 MC 허준과 김재희 '검은사막' 총괄 PD의 진행으로 2024년의 게임 내 변화를 살펴볼 수 있는 패치 노트 공개다.
'검은사막' 2024년 패치 노트는 기존 콘텐츠의 파격적인 간소화와 통합을 골자로 한 순서와 신규 콘텐츠의 소개로 나뉘어 진행됐다.
먼저, 이동의 편의성 확대를 위해 검은사당 이동 간소화 및 아토락시온 각 지역과 우두머리 정보 확인 후 즉시 이동할 수 있도록 변화된다. 나침판 아이템 이용해 사막 및 대양 길 찾기 및 자동 이동을 지원하며 아크만과 히스트리아에 입구 마련 등이 이뤄진다. 특히, 이동 수단인 말의 경우 환상마 20일부터 기본 지급된다.
아이템 간소화와 통합은 무기 방어구로 나뉘어진 블랙스톤 및 기능별 블랙스톤 일괄 통합을 시작으로, 씨앗 통합 및 스택화, 일반/파티 비약 통합 및 간소화, 수정의 상위 단계로 통합 정리, 의뢰용 아이템, 이벤트 인장용 아이템 가방에서 삭제해 가방 활용도 향상, 오래된 아이템 삭제 등이 계획됐다.
1차 재료의 간소화가 이뤄져 열매류의 경우 행운의 열매로 통합되며 같은 재료의 경우 아이콘이 하나로 통일된다. 또, 생활 레벨 및 도구 가문 단위로 통합된다.
콘텐츠를 다듬어 완성도를 높이는 과정도 이어진다.
사냥터 수익 개선을 핵심으로 울루키타 퀄리티 향상, 발렌시아에 데키아 사냥터 추가, 우두머리 소환서 삭제, 검은사당 8~10단계 도전(상, 중, 하) 난도 개방, 피의 재단 리메이크로 협력형 콘텐츠 제공, 데보레카 액세서리 하위 재료 제거, 무역 시스템 삭제(가공 무역만 유지) 등이 진행되며 강화 실패 시 스택1이 쌓이도록 개선될 예정이다.
길드 콘텐츠는 길드원 유대감 향상을 위한 콘텐츠 보강이 이뤄진다.
길드명을 꾸미는 칭호 및 길드 특징을 알리는 해시태그, 단체 알림 기능 추가와 함께 게임 내 문자 입력 시스템 개선 등이 진행된다.
또한 길드 임무는 개인단위 길드 임무로 변경되며 길드 단위로는 길드 특수 임무를 선택해 일주일 혹은 한 달 단위로 진행된다. 길드 레이드는 보상 상향 및 패턴과 밸런스 조정 이뤄 재미 요소를 강조한다. 길드원 성장을 지원하는 장비 대여 및 필수품 지원 시스템 도입과 길드 일급 최대 1억 은화로 향상도 이뤄진다.
길드 연혁은 길드원들의 특별한 날들이 기록되는 공간으로 개선되며 길드 하우스 개념의 길드 대표 장원 추가, 길드 대 길드로 펼쳐지는 15대 15 전장인 길드 리그 추가, 거점전은 중립 성채가 생기고 종료 시간이 각각 달라 남은 성채를 둔 전투가 이뤄지는 방식으로 변경된다.
점령전은 수성길드가 불리한 기존 방식을 탈피하는 콘텐츠 마련하며 점령전 성주가 탑승할 수 있는 용이 지급될 예정이다.
게임 내 의뢰는 검색 기능 추가, 해시태그 검색 기능 도입, 동 액세서리 의뢰 UI 마련과 동 액세서리 확정 의뢰 2개로 확장 등 업데이트가 예정됐다.
더불어 유(IV) 검은별 무기 모든 사용자에게 제공, 가공 지식 조건 삭제, 의뢰 제한 방식 제거, 중범선 선박등록 증 및 거래소 등록 기능 추가, 세렌디아 스토리 및 칼페온 북부 스토리 리마스터가 이뤄진다.
행사의 후반부는 새로운 것을 소개하는 내용으로 꾸며졌다.
첫 타자는 '아침의 나라: 서울'이다. 행사에서는 한양의 육조 거리를 모티브로 제작 중이란 설명과 함께 경복궁과 경회루 등의 모습과 우두머리 장화 홍련, 신규 클래스의 원화가 공개됐다. '아침의 나라: 서울'은 길드 콘텐츠 중심으로 구성되며 국궁을 활용한 기믹이 도입된다.
이어 겨울 신규 의상 산타빌레 출시 및 신규 클래스 20일 출시 소식이 알려졌다.
망치와 중력을 쓰는 클래스 스칼라는 연금술사이자 물리학자로 불치의 병을 치료하기 위해 다른 세계에 갔다 다시 검은사막의 세계로 돌아오는 인물이다. 17일 연구소에 먼저 등장하며 전세계 동시 업데이트된다.
이외에도 '검은사막' 콘솔 버전에서는 2024년 차세대 콘솔이 지원되며 벨의 심장 증정, 칼페온 엘비아 사냥터 추가 등이 이뤄질 예정이다.
막바지엔 '검은사막'을 즐기는 모험가들이 즐기는 연회인 만큼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선물이 전해졌다. 우선 접속 보상으로 크론석 2023개 희미한 어둠 포식의 기원 20개가 제공된다. 연회에서 공개된 쿠폰 번호 입력 시 크론석 2000개, 발크스의 조언(+150), J의 특별한 상자 2개, 2023년 의상 선택 상자, J의 우직한 망치가 모두 2개씩 제공되며 무기 교환권 상자 1개, 보조 무기 교환권 1개 등도 주어진다.
끝으로 김 PD와 허 MC는 '검은사막'의 또 다른 축제인 하이델 연회와 관련해 "내년 하이델 연회의 장소는 하이델"이라는 말과 함께 내년 하이델 연회가 프랑스에서 6월 22일 진행될 예정임을 알렸다.
한편, '검은사막 모바일'의 모험가 대상 칼페온 연회는 오는 17일 진행될 예정이다. 최종배 jovia@fomos.co.kr [게임&게이머, 문화를 전합니다. 포모스게임│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