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환자에 좋은음식 무엇?…"균형 잡힌 식사가 우선"

송종호 기자 2023. 12. 16. 18: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갑상선 관련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와 그 가족은 먹는 것 하나도 소홀히 할 수 없다.

자세히 살펴보면 수술전·후 특별한 지시사항이 없다면 균형잡힌 식사를 유지한다.

부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발생해 칼슘수치가 떨어진 경우에는 칼슘이 많이 들어가 있는 음식을 섭취한다.

갑상선기능저하증도 마찬가지로 균형잡힌 식사가 중요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요오드, 부족하거나 지나친 섭취는 좋지 않은 영향
특별한 지시 없으면 하루 세끼 규칙적인 식사 중요
[서울=뉴시스][서울=뉴시스] 16일 서울아산병원에 따르면 갑상선암 환자는 정상인과 마찬가지로 특별히 주의해야 할 음식은 없다. (사진= 국가암정보센터 제공) 2022.03.25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송종호 기자 = 갑상선 관련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와 그 가족은 먹는 것 하나도 소홀히 할 수 없다. 의료계는 특별히 주의할 음식보다는 균형잡힌 식사가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16일 서울아산병원에 따르면 갑상선암 환자는 정상인과 마찬가지로 특별히 주의해야 할 음식은 없다.

일반적으로 수술 전·후 일반적인 균형잡힌 식사를 유지한다. 단, 수술 후 부갑상선 기능저하증이 발생해 칼슘 수치가 떨어진 경우와 갑상선암 수술 후 방사성 동위원소 치료를 할 경우 요오드 섭취를 제한할 필요가 있다.

자세히 살펴보면 수술전·후 특별한 지시사항이 없다면 균형잡힌 식사를 유지한다. 하루 세끼 규칙적으로 섭취하고 반찬을 골고루 먹으면서, 곡류, 어육류, 채소류, 과일류, 유제품, 지방 등을 섭취한다.

채소반찬은 매끼 두 가지 이상 충분히 먹고, 과일은 하루 1~2회 정도가 좋다. 양념과 조미료 사용은 적당히 사용하며 너무 맵고 짜지 않게 한다.

부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발생해 칼슘수치가 떨어진 경우에는 칼슘이 많이 들어가 있는 음식을 섭취한다.의료계는 우유 치즈와 같은 유제품, 뼈째 먹는 생선, 두부류 등을 권장한다.

갑상선암 수술 후 방사성 동위원소 치료를 할 경우 치료 전 2주간 저요오드식을 시행한다. 이 때 해산물, 유제품, 달걀 등 요오드가 다량 함유된 식품을 피한다. 허용된 육류의 경우 하루 섭취량을 150g 미만으로 조절하고, 음식은 무요오드 소금, 정제염, 맛소금 등으로 사용해 조리한다. 가공식품 섭취를 제한하고 가능한 간식은 직접 만들어 먹는다.

갑상선암으로 방사성 동위원소 치료를 받을 경우 천일염, 어패류 및 해산물(생선·조개·굴·멸치 등), 해조류(미역·김·다시마·파래 등), 계란, 천일염으로 담근 김치, 다시다, 집에서 담근 장류, 우유, 치즈, 아이스크림, 마요네즈, 아몬드 등과 같이 요오드 함량이 높은 식품은 제한한다.

갑상선기능저하증도 마찬가지로 균형잡힌 식사가 중요하다. 또 정상체중을 유지하도록 하고, 변비가 있을 경우 고섬유소 식사(채소·과일·해조류 및 전곡류·콩류 등) 와 함께 수분을 충분히 섭취한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한 경우 육류 및 생선의 내장이나 오징어, 미꾸라지, 장어, 계란노른자 등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식품은 주 1회 정도 섭취로 줄인다. 또 철결핍성 빈혈이 있을 경우 철분 함량이 높은 식품인 간, 굴, 생선, 육류, 계란노른자 등을 섭취한다.

균형잡힌 식사 시 체내 필요한 충분한 양의 요오드를 함유하고 있으므로 요오드 성분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많은 양의 다시마를 갈아서 먹거나 달여서 차로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서울아산병원은 "요오드가 부족하거나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는 것은 갑상선 기능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며 "성인의 1일 권장섭취량은 150㎍이며, 요오드는 해조류, 어패류, 요오드염 등에 많이 함유돼 있다"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ng@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