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 흥행 이어갈까”…‘서울의 봄’ 성공 이어 ‘노량’ 개봉
올해 초부터 주요 작품이 잇따라 흥행에 참패하며 최악의 위기에 몰렸던 한국 영화계가 연말연시에 대역전을 노린다.
‘서울의 봄’의 히트에 이어 또 다른 대작 ‘노량: 죽음의 바다’가 흥행 바통을 건네받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어서다.
16일 영화계에 따르면 지난 1∼10월 개봉한 한국 상업 영화중 손익분기점을 넘긴 작품은 ‘범죄도시 3’, ‘밀수’, ‘잠’, ‘30일’ 등 4편에 불과했다.
하지만 ‘잠’과 ‘30일’의 경우 각각 147만명, 216만명에 불과해 ‘흥행작’으로 분류하기엔 애매해 ‘범죄도시 3’(1068만명), ‘밀수’(514만명) 두 편만이 흥행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올 한 해 한국 영화는 줄줄이 고배를 마셨다. ‘더 문’(51만명), ‘1947 보스톤’(102만명), ‘비공식작전’(105만명), ‘교섭’(172만명) 등 대규모 제작비가 투입된 작품뿐만 아니라 흥행 감독과 스타 배우를 내세워 기대작으로 꼽혔던 ‘유령’(66만명), ‘드림’(112만명), ‘천박사 퇴마연구소: 설경의 비밀’(191만명), ‘소년들’(47만명), ‘거미집’(31만명) 등이 모두 저조한 성적을 거뒀다.
그러나 지난달 22일 개봉한 김성수 감독의 ‘서울의 봄’을 기점으로 분위기가 완전히 바뀌었다.
개봉 12일 만인 이달 3일 손익분기점(460만명)을 넘긴 이 영화는 800만 관객 돌파를 눈앞에 뒀다. ‘천만 영화’에 등극할 것이라는 예측에도 힘이 실리고 있다.
이 같은 분위기 속에서 오는 20일 김한민 감독의 ‘이순신 3부작’ 마지막 편 ‘노량: 죽음의 바다’(이하 ‘노량’)가 개봉한다.
1편 ‘명량’(1761만명)이 역대 한국 영화 최고 흥행작이고 팬데믹 여파가 가시지 않은 시점에 개봉한 2편 ‘한산: 용의 출현’(726만명) 역시 작년 한국 영화 2위 흥행작일 정도로 관심이 많다.
내년 초에는 최동훈 감독의 판타지 영화 ‘외계+인’ 2부가 극장가를 겨냥한다.
지난해 여름 극장에 걸린 1부는 154만명을 동원하는 데 그치며 관객 반응이 신통치 않았지만 VOD(주문형비디오)나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로 영화를 접한 관객이 점차 늘면서 재평가받고 있다.
1월 24일 개봉하는 박영주 감독의 ‘시민덕희’는 코미디 연기에 일가견 있는 라미란이 주연을 맡았다. 평범한 소시민이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 조직을 소탕한다는 이야기다.
장재현 감독의 신작 ‘파묘’에는 최민식, 김고은, 유해진, 이도현 등 연기파 배우들이 총출동한다. 장감독은 ‘검은 사제들’(544만명), ‘사바하’(239만명) 등으로 작품성과 흥행력을 입증한 바 있다.
정유미 기자 youme@kyunghya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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