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해서 화물선 2척, 연이어 후티반군 미사일 공격받아(종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예멘 반군이 장악한 지역에서 발사된 탄도미사일이 15일 바브 엘 만데브 해협 인근 홍해에서 라이베리아 국적 화물선 MSC 팔라티움 III호를 공격, 선박이 불길에 휩싸였다고 미 국방부 관계자가 말했다.
이 공격은 최근 며칠 동안 홍해와 전략적 바브 엘 만데브 해협에서 선박을 맞추는데 실패한 예멘 후티 반군의 공격이 더욱 확대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후티 반군 공격, 확대돼…항행 선박들, 더 많은 주의 요구돼
이-하마스 전쟁 확산 위험 커지며 표적 선박 늘고 위험도 ↑
[두바이(아랍에미리트)=AP/뉴시스]유세진 기자 = 예멘 반군이 장악한 지역에서 발사된 탄도미사일이 15일 바브 엘 만데브 해협 인근 홍해에서 라이베리아 국적 화물선 MSC 팔라티움 III호를 공격, 선박이 불길에 휩싸였다고 미 국방부 관계자가 말했다.
익명을 요구한 이 관리는 그러나 이 공격으로 다친 사람이 있는지 여부는 불분명하다고 말했다.
MSC 팔라티움 III호를 공격한 미사일은 앞서 미사일 공격을 당한 또다른 화물선 알 자스라를 목표로 한 것으로 보인다.
MSC 팔라티움 III호의 운영사 MSC는 논평 요청에 즉각 응하지 않았다. 이란이 지원하는 예멘 후티 반군은 이번 공격을 즉각 인정하지 않고 있다.
이 공격은 최근 며칠 동안 홍해와 전략적 바브 엘 만데브 해협에서 선박을 맞추는데 실패한 예멘 후티 반군의 공격이 더욱 확대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스라엘-하마스 전쟁과 가자지구를 겨냥한 이스라엘의 공중 및 지상 공격에 대응해 이러한 공격이 시작됐는데, 가자 공격이 계속되면서 반군의 공격 표적이 된 선박과의 연관성을 찾아보기가 점점 더 어렵게 됐다.
후티 반군은 알 자스라호에 대한 공격 책임을 즉각 주장하고 나서지는 않았다.
한편 중동 해상 항로를 감시하는 영국군 영국 해상무역작전부(UKMTO)도 이번 공격을 인정하며 선박들에게 주의를 기울일 것을 경고했다.
후티 반군은 14일 해협을 통과하는 컨테이너선에 탄도미사일을 발사했지만 맞추는데 실패했었다. 13일에도 후티 반군의 장악 지역에서 바브 엘 만데브 해협 근처에서 인도산 제트 연료를 실은 상업용 유조선을 향해 미사일 2발이 발사됐지만 맞추지 못했었다. 10일 밤에는 홍해에서 후티 반군이 발사한 미사일이 노르웨이 국적 유조선을 타격했었다.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확산 위험이 커지면서 미사일 공격의 표적이 되는 선박들도 늘고 해상 공격의 위험도 높아졌다.
미 에너지정보국에 따르면 전세계 모든 석유 해상 거래의 10% 가까이가 폭 29㎞의 바브엘만데브 해협을 통해 이뤄지며, 그 액수는 연간 약 1조 달러(1296조5000억원)에 달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dbtpwls@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혜경 벌금형 선고에…이재명 "아쉽다" 민주 "검찰 비뚤어진 잣대"
- '마약 투약 의혹' 김나정 누구? 아나운서 출신 미스맥심 우승자
- "김병만 전처, 사망보험 20개 들어…수익자도 본인과 입양딸" 뒤늦게 확인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
- "패도 돼?"…여대 학생회에 댓글 단 주짓수 선수 결국 사과
- [단독]'김건희 친분' 명예훼손 소송 배우 이영애, 법원 화해 권고 거부
- "월급 갖다주며 평생 모은 4억, 주식으로 날린 아내…이혼해야 할까요"
- 배우 송재림, 오늘 발인…'해품달'·'우결' 남기고 영면
- 이시언 "박나래 만취해 상의 탈의…배꼽까지 보여"
- '살해, 시신 훼손·유기' 軍장교, 38세 양광준…머그샷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