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낌없이 나누는 검은사막`…모험가와 함께 기부하는 펄어비스

김영욱 2023. 12. 15. 17:0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게임 이용자들과 게임 개발사가 나눔에 '한 뜻'
펄어비스 검은사막 칼페온연회 이미지
펄어비스가 굿네이버스에 기부금을 전달하고 사진을 찍고 있다. 펄어비스 제공

펄어비스가 검은사막 IP(지식재산권)를 활용해 아낌없이 나누는 기부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기업 단독이 아니라 게임 이용자(모험가)와 소통하며 나눔에도 호흡을 맞춰 눈길을 끈다.

◇이용자 축제 연계한 기부활동

펄어비스는 12월 연례행사를 앞두고 티켓 판매 수익금을 모험가 이름으로 기부할 예정이다. 이 회사는 16~17일 이틀간 '검은사막'과 '검은사막 모바일'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2023 칼페온 연회'를 경기 광명에 위치한 아이벡스 스튜디오에서 연다.

16일 열리는 검은사막 칼페온 연회는 2022년부터 현재까지 검은사막의 오프라인 연회에 참석하지 못한 이용자 2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현장에서 검은사막과 관련된 이용자들의 사연이 공유될 예정이다. 17일에는 검은사막 모바일의 칼페온 연회를 진행한다. 연회는 선착순으로 티켓을 구매한 이용자가 참가할 수 있으며, 티켓 판매 수익금은 검은사막 모바일 이용자들의 이름으로 기부된다.

연말 진행해온 검은사막, 검은사막 모바일 기부 활동도 이어간다. 13일부터 27일까지 '2023년, 연말에 찾아온 마음 따스한 기부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게임내 은화 아이템인 '[이벤트] 따뜻한 스웨터'를 구매하고 목표 판매량을 달성하면 기부하는 이벤트다.

방식은 하이델 도시에 위치한 잡화상인 NPC 라라에게 말을 걸어 '[이벤트] 몸과 마음이 따뜻한' 의뢰를 수주하고 NPC 상점 하이델 <잡화상인> 라라에게서 구매한 [이벤트] 따뜻한 스웨터 10개를 라라에게 다시 선물해주면 된다. 검은사막과 검은사막 모바일 이용자가 함께 참여하는 기부 이벤트는 목표 판매량 달성 시 '국경없는의사회'에 기부금 총 1억원을 전달할 예정이다.

◇이용자와 함께 '빅워크 기부 캠페인'

펄어비스는 5월 30일에는 검은사막 국내 직접서비스 4주년 기부활동을 벌였다. 지난 5월 16일부터 진행된 관련 이벤트는 이용자 참여로 진행되는 기부 활동이다. '함께라서 더 큰 행복! 검은사막과 함께 걸어요, 지구 한바퀴!' 빅워크 기부 캠페인를 통해 이용자들은 기부도 하고 건강도 챙길 수 있다.

기부 방식도 간단했다. '빅워크' 앱을 다운받아 모험가들의 전체 6000만 걸음을 달성하면 펄어비스가 2000만원을 사단법인 '그린라이트'에 기부한다. 기부금을 통해 취약계층 장애 아동들을 위한 기립형 휠체어 구매에 사용됐다.

◇굿즈 판매 수익금도 기부

펄어비스는 굿즈 판매 수익금도 기부하고 있다. 굿즈 판매 역시 게임 이용자들과 함께 하는 기부 문화다. 최근 신규 지역 아침의 나라 출시에 맞춰 4월 '팝업스토어'를 열고 한정 굿즈를 판매했다. '아침의 나라' 한정 굿즈는 우사 부채, 전통잔, 아침의 나라 기념 주화, 아침의 나라 일러스트 엽서, 인게임 쿠폰으로 구성한 아침의 나라 한정 패키지, 매구&우사 데스크 매트, 장마우스패드 등을 준비했다.

펄어비스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팝업 스토어 굿즈 수익금 전액인 약 2000만원을 사단법인 '그린라이트'에 기부했다. 기부금은 사회 취약계층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국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여행 지원사업에 사용된다.

◇검은사막 서비스 3000일 모험가의 이름으로

펄어비스는 검은사막 서비스 3000일에 감사의 의미를 전하고자 '검은사막 모험가' 이름으로 '굿네이버스'에 3000만원을 기부하기도 했다. 펄어비스는 지난 3월 4일 검은사막 서비스 3000일 '검은사막 특별 생방송'을 진행했다. 이용자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했고 특별한 날의 의미를 더하기 위해 3000만원을 기부했다.

이날 개발진들은 "모험가 여러분들이 함께 해주셨기 때문에 3000일을 맞이할 수 있었고, 또 모험가 여러분과 함께라면 더 의미 있는 일도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함께 하는 의미를 강조했다. 기부금은 글로벌 아동권리 전문 NGO 굿네이버스를 통해 취약 계층 아동의 결식 예방 및 영양개선을 위해 사용된다.

◇이용자와 함께 '국경없는의사회' 기부 활동

펄어비스는 2019년부터 2022년까지 매해 1억원을 국경없는의사회에 기부하고 있다. 기부는 이용자 인게임 참여로 진행되는 것이다. 매해 연말 '모험가 여러분의 따뜻한 마음으로 만드는 세상' 기부 이벤트를 진행했다.

이벤트는 검은사막 이용자가 게임 내 재화(은화)로 구매할 수 있는 '크리스마스 트리 장식'의 목표 판매량을 달성하면 펄어비스가 기부하는 방식이다. 전 세계 검은사막 이용자들의 따뜻한 마음이 모여 목표 수량 5만개를 훌쩍 넘어선 200만개가 판매됐다. '검은사막 모바일'에서도 '따뜻한 마음의 열매 모으기' 기부 이벤트를 함께 진행했다. 따뜻한 열매는 전 세계 이용자들의 참여로 목표 수량 20만개를 넘어선 2억개의 열매가 모인 바 있다. 기부금은 전 세계 무력분쟁, 전염병 및 자연재해 지역과 의료 사각지대에서 고통받고 있는 환자를 위한 의료 지원 활동에 사용된다. 김영욱기자 wook95@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