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의 자존심 살린 연천, 1호선 전철 타고 간다[함영훈의 멋·맛·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양에서 발견됐지만 동양에는 없었던, 50만~70만년전 구석기 시대, 정교한 '주먹도끼(애슐리안 액스'가 연천에서 발견되자, 한국은 물론, 그간 '태생부터 서양인이 동양인 보다 우월하다'는 유럽 학자의 논리에 답답해 하던 중국, 일본, 남아시아 사람들도 크게 기뻐한 적이 있다.
연천에는 ▷주먹도끼 발견지 전곡리 유적, ▷미국 서부영화 주인공 같은 이름의 '재인 폭포', ▷고구려의 강변 절벽성인데 요즘 MZ 세대 천국의 계단 같은 인생샷을 건지는 호로고루성, ▷평지가 푹 꺼지고 주상절리 석벽이 수㎞ 이어진 가운데 청정 옥수가 흐르는 한탄강 관광지, ▷용암 베개 등 신비한 지질 현상, ▷하늘을 향해 점점 얼어붙어가는 역고드름 터널, ▷고려의 종묘 숭의전, ▷한때 인구3만이었던 물길의 십자로 고랑포 역사문화공원 등 가 볼 만 곳이 참 많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함영훈 기자] 서양에서 발견됐지만 동양에는 없었던, 50만~70만년전 구석기 시대, 정교한 ‘주먹도끼(애슐리안 액스’가 연천에서 발견되자, 한국은 물론, 그간 ‘태생부터 서양인이 동양인 보다 우월하다’는 유럽 학자의 논리에 답답해 하던 중국, 일본, 남아시아 사람들도 크게 기뻐한 적이 있다.
동양인이 태생적으로 똑똑했음이 입증됐고, 유럽이 동방을 미개해서 지배한다는 논리를 무참히 깨버린 것이다. 이후 단양에서도, 대륙의 동이족 거점지역에도 잇따라 발견됐다.
연천에는 ▷주먹도끼 발견지 전곡리 유적, ▷미국 서부영화 주인공 같은 이름의 ‘재인 폭포’, ▷고구려의 강변 절벽성인데 요즘 MZ 세대 천국의 계단 같은 인생샷을 건지는 호로고루성, ▷평지가 푹 꺼지고 주상절리 석벽이 수㎞ 이어진 가운데 청정 옥수가 흐르는 한탄강 관광지, ▷용암 베개 등 신비한 지질 현상, ▷하늘을 향해 점점 얼어붙어가는 역고드름 터널, ▷고려의 종묘 숭의전, ▷한때 인구3만이었던 물길의 십자로 고랑포 역사문화공원 등 가 볼 만 곳이 참 많다.
그 곳으로, 간편하게, 수도권 전철 1호선으로 간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오는 16일부터 수도권전철 1호선을 소요산역부터 연천역까지 연장운행한다.
연장된 구간에는 열차가 평일 42회, 휴일 38회 운행하며 청산, 전곡, 연천역에 정차한다. 배차간격은 1시간으로 출퇴근 시간대에는 40분 간격으로 다닌다.
이번 연장운행은 기존 통근열차(CDC)가 운행하던 동두천~백마고지 구간 중 동두천역부터 연천역까지 20.8㎞의 복선전철화 공사 완료에 따른 것이다.
그동안 연천을 여행하고 싶은 관광객들과 연천, 전곡 인근 주민들은 수도권전철 이용을 위해 소요산, 동두천역에서 환승해야되는 번거로움이 있었으나, 이번 연장개통으로 이용 편의가 대폭 개선되었다.
전철 연장 운행으로 소요산역부터 연천역까지 소요시간은 16~20분이다.
abc@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임영웅 말 한마디에 목숨 구한 팬 “암 조기 진단·치료”…무슨 말 했길래
- “19만→40만, 주식은 잘 몰라” 실화냐…풍자가 대박난 ‘재테크’ 뭔가했더니
- 강소라 '붕어빵' 첫째 딸 공개…"30개월 된 소심한 관종"
- “리설주, ‘동양적 미인’ 예뻐, 되게 아파보여” 백지영, ‘北평양공연’ 비하인드 공개
- 비 “김태희 허락 하에 친구 만나…집에선 조용히 사는게 행복"
- “어쩌다 이 지경까지” 1위 국민 포털 처참한 몰락…충격적 사태 나온다?
- 김원효, 도로 한복판 추돌사고 "뒤에서 박는 건 어찌 못해..너무 놀랐다"
- 가수 박유천·'쌍칼' 박준규 억대 체납…'아이리스' 작가는 징역 확정
- '종말이' 곽진영, 눈 성형했다가 "눈 못 뜨는 부작용" 고백
- 40㎏ 빼고 “약 안 먹었다”던 유명 女방송인, 사실 아니었다…“처방 받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