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2024년도 살림살이 1조635억원 확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 광명시 골목상권과 소상공인에게 큰 힘이 됐던 광명사랑화폐 2024년도 예산이 올해보다 10억 원 늘어난 120억원으로 확정됐다.
두 번째, 광명시 미래 100년을 준비하기 위한 '지속가능 성장 예산'으로 2168억 원을 투입한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민생경제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사회안전망을 강화하는 사업과 탄소중립, 평생학습, 디지털 전환과 같은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드는 분야에 중점을 두고 예산을 편성했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역화폐지원 예산 120억원 등 지역경제 활성화 마중물 기대
탄소중립 국제 포럼 등 총 2168억원 확보…지속가능 도시 실현
[광명=뉴시스] 문영호 기자 = 경기 광명시 골목상권과 소상공인에게 큰 힘이 됐던 광명사랑화폐 2024년도 예산이 올해보다 10억 원 늘어난 120억원으로 확정됐다.
지속가능한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국내외 자매도시와 함께 개최하는 국제포럼 개최에도 2억8000만원이 책정돼 광명시가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탄소중립에 앞장선다.
경기 광명시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24년도 광명시 예산안이 지난 14일 광명시의회 심사를 거쳐 최종 확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올해 예산 1조 535억원보다 9.49%, 100억원 증가한 1조 635억원 규모다.
광명시는 2024년도 예산을 상생, 지속가능한 성장, 공동체 회복 등 3대 분야에 집중 투자할 방침이다.
첫 번째, 시민의 삶을 회복하고 함께 잘 살기 위한 ‘상생 예산’으로 민생경제, 일자리, 사회안전망, 문화예술 분야에 4788억 원을 투입한다.
세부적으로는 지역화폐 발행, 소상공인 지원, 공공일자리 확대, 맞춤형 일자리 사업 등 민생경제 활성화와 양질의 일자리 제공을 위해 298억 원의 예산이 책정됐다.
복지와 지역 안전 등 ‘사회안전망’ 확보를 위한 예산은 4164억 원으로 확정됐다. 아동급식지원 플랫폼 배달비 지원, 저소득 어르신 상조서비스, 첫돌축하금, 긴급지원 주택 매입 등 복지 분야와 도로시설물 진입차단 시설 건립, 건설현장 안전사고 대응, 교통안전시설 설치 및 어린이보호구역 보수 등 안전 분야 사업이 추진된다.
두 번째, 광명시 미래 100년을 준비하기 위한 ‘지속가능 성장 예산’으로 2168억 원을 투입한다. 탄소중립과 정원도시, 평생교육을 통해 미래 성장 기반을 마련하고, 균형개발과 교통망 확충 등으로 자족도시의 주춧돌을 놓기 위한 예산이다.
쉼이 있는 정원도시 조성에 219억 원, 기후위기 대응강화로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135억 원, 자원 재활용 순환경제 확산에 612억 원 등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예산에 1012억 원을 편성했다.
또 미래도시 광명을 준비하기 위한 예산은 1156억 원이 투입된다. 신·구도심 간 균형발전 89억 원, 청년인재 양성 83억 원, 미래를 여는 평생학습 261억 원, 4차산업 강소기업 육성 36억 원, 교통복지 실현 666억 원 등이다. 스마트정책플랫폼 구축 및 디지털트윈 광명 구축에도 10억여 원이 편성됐다.
마지막으로 시민 협력 시대를 열기 위한 ‘공동체 회복 예산’은 자치와 협력 분야에 총 896억 원을 편성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민생경제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사회안전망을 강화하는 사업과 탄소중립, 평생학습, 디지털 전환과 같은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드는 분야에 중점을 두고 예산을 편성했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또 “세수 마련이 녹록지 않지만, 위기 속에서 민생을 보듬는 재정 운용을 위해 불요불급한 사업을 정비해 확장 재정을 편성했다”며 “올해로 5회째 개최한 500인 원탁토론회는 시민이 시정에 직접 참여하는 직접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대표적 사례로 2024년도 예산에 미편성되었지만, 지속적으로 의회와 협의해 내년에 개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sonanom@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태권도 졌다고 8살 딸 뺨 때린 아버지…심판이 제지(영상)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김병만 전처, 사망보험 20개 들어…수익자도 본인과 입양딸" 뒤늦게 확인
- '마약 투약 의혹' 김나정 누구? 아나운서 출신 미스맥심 우승자
- "아내 숨졌다" 통곡한 신입에 모두 아파했는데 기막힌 반전
- 김혜경 벌금형 선고에…이재명 "아쉽다" 민주 "검찰 비뚤어진 잣대"
- "패도 돼?"…여대 학생회에 댓글 단 주짓수 선수 결국 사과
- [단독]'김건희 친분' 명예훼손 소송 배우 이영애, 법원 화해 권고 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