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선우·김우민 등 도하 세계수영선수권 국가대표 확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내년 2월 카타르 도하에서 개최되는 2024 세계수영선수권대회에 출전할 한국 국가대표 명단이 정해졌다.
대한수영연맹은 2024 제21회 도하 세계수영선수권대회 출전 선수 명단을 15일 공개했다.
내년 2월 2일부터 18일까지 도하에서 열리는 세계수영선수권대회에 한국은 총 6개 세부종목 중 수구를 제외한 5개 종목(경영·다이빙·아티스틱스위밍·오픈워터스위밍·하이다이빙)에 선수단을 내보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황선우, 자유형 200m 3회 연속 메달 도전
[서울=뉴시스] 김희준 기자 = 내년 2월 카타르 도하에서 개최되는 2024 세계수영선수권대회에 출전할 한국 국가대표 명단이 정해졌다.
대한수영연맹은 2024 제21회 도하 세계수영선수권대회 출전 선수 명단을 15일 공개했다.
내년 2월 2일부터 18일까지 도하에서 열리는 세계수영선수권대회에 한국은 총 6개 세부종목 중 수구를 제외한 5개 종목(경영·다이빙·아티스틱스위밍·오픈워터스위밍·하이다이빙)에 선수단을 내보낸다.
선수단은 선수 37명, 임원 11명 등 총 48명이다. 선수는 경영 22명, 다이빙 8명, 아티스틱스위밍 2명, 오픈워터스위밍 4명, 하이다이빙 1명 등이다.
연맹은 두 차례 경기력향상위원회 심의를 거쳐 국가대표 선발, 운영 규정과 국제수영연맹 규정을 기반으로 명단을 최종 확정했다.
한국 수영의 '간판' 황선우(강원도청)은 3회 연속 세계선수권 메달 획득을 노린다.
황선우는 세계선수권 남자 자유형 200m에서 2022 부다페스트 대회 은메달, 2023 후쿠오카 대회 동메달을 수확했다. 한국 선수가 세계선수권에서 2회 연속 입상에 성공한 것은 황선우가 처음이다.
부다페스트 세계선수권 남자 자유형 200m 금메달리스트인 다비드 포포비치(루마니아)가 세계선수권 출전을 포기해 황선우의 금메달 전망은 더욱 밝아졌다.
도하 세계선수권에서 황선우는 자유형 100m, 200m와 계영 800m에 출전할 전망이다.
올해 후쿠오카 세계선수권에서 남자 자유형 400m 5위에 오른 김우민(강원도청)은 개인 첫 세계선수권 메달에 도전장을 던진다.
김우민은 지난달 열린 국가대표 선발전에서 자유형 200m 출전권도 확보했지만, 주 종목인 자유형 400m, 800m에 집중하고자 이를 이호준(대구광역시청)에게 양보했다.
황선우, 김우민, 이호준, 이유연(고양시청)으로 이뤄진 남자 대표팀은 계영 800m에서 세계선수권 사상 첫 단체전 메달에 도전장을 던진다.
김우민, 황선우를 비롯해 경영 남자 국가대표는 총 14명이다.
한국 수영 대표팀의 '맏언니' 김서영(경북도청)은 개인혼영 200m에서 결승 진출을 노린다. 김서영을 비롯해 8명이 경영 여자 대표팀에 이름을 올렸다.
다이빙에서는 우하람(국민체육진흥공단), 김수지(울산광역시청) 등 총 8명이 출전해 2024 파리 올림픽 출전권 획득을 정조준한다.
현재 한국 다이빙에서 파리 올림픽 출전권을 거머쥔 것은 남자 10m 플랫폼의 김영택(제주도청) 뿐이다.
2022년부터 함께 호흡을 맞춘 허윤서(압구정고)와 이리영(부산수영연맹)은 한국 아티스틱스위밍의 2012년 런던 올림픽 이후 12년 만에 듀엣 올림픽 출전권 획득을 꿈꾼다.
오픈워터스위밍에는 남자부 박재훈(서귀포시청), 오세범, 박정주(이상 안양시청)와 여자부 이해림(경북도청)이 출전한다.
한국 유일의 하이다이버 최병화(인천광역시수영연맹)는 후쿠오카 대회에 이어 2회 연속 27m 높이에서 도약한다.
한국 수영 대표팀은 11일 진천 국가대표 선수촌에 입촌해 강화훈련을 시작한다.
이정훈 대표팀 총감독은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거둔 눈부신 성과를 뒤로 하고 다음 목표를 위해 선수들 모두 집중적으로 동계 훈련에 임하고 있다"며 "아시아를 넘어 세계적으로도 경쟁력을 갖춘 한국 수영의 존재감을 도하에서 확실하게 보여주겠다"고 다짐했다.
2024 도하 세계수영선수권대회 국가대표 선수 명단
▲다이빙(8명) = 우하람 신정휘(이상 국민체육진흥공단), 김영택(제주도청), 이재경(광주광역시체육회·이상 남자), 권하림 김나현(이상 강원도청), 김수지(울산광역시청), 조은비(인천광역시청·이상 여자)
▲아티스틱스위밍(2명) = 허윤서(압구정고), 이리영(부산수영연맹)
▲오픈워터스위밍(4명) = 박재훈(서귀포시청), 오세범(안양시청·이상 남자), 이해림(경북도청), 박정주(안양시청·이상 여자)
▲하이다이빙(1명) = 최병화(인천광역시수영연맹)
☞공감언론 뉴시스 jinxijun@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살해, 시신 훼손·유기' 軍장교, 38세 양광준…머그샷 공개
- '성폭행범' 고영욱, 이상민 저격 "내 명의로 대출받고 연장 안돼서…"
- "마약 자수합니다"…김나정 前아나운서, 경찰에 고발당해(종합)
- '인간사육장'에서 18년 지낸 34살 女…지정된 상대와 결혼까지
- 토니안 "우울증·대인기피증 진단…어떻게 하면 멋있게 죽을까 생각"
- 머스크 '정부효율부 수장' 발탁…정책·예산 최고실세
- 용준형♥현아, 달달한 신혼 일상…日서 데이트
- "아내 숨졌다" 통곡한 신입에 모두 아파했는데 기막힌 반전
- 배우 송재림 39세 사망…경찰 "유서 발견 돼"(종합2보)
- "생명보험 가입만 수십개"…김병만, 전처 폭행 부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