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한국AEO진흥협회 ‘AEO 기업의 날’ 선포식 성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관세청은 15일 중소기업중앙회(서울시 여의도 소재)에서 한국AEO진흥협회와 함께 'AEO 기업의 날' 선포식을 개최하고 우수 AEO 기업들의 제도 활용 성과를 공유하는 기회의 장을 마련했다.
고광효 관세청장은 한국의 AEO 제도가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모범사례인 점을 강조하며 그동안 AEO 제도의 발전을 위해 힘써온 한국AEO진흥협회와 우리 기업인들의 적극적인 활동에 감사 인사를 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대전)= 이권형기자] 관세청은 15일 중소기업중앙회(서울시 여의도 소재)에서 한국AEO진흥협회와 함께 ‘AEO 기업의 날’ 선포식을 개최하고 우수 AEO 기업들의 제도 활용 성과를 공유하는 기회의 장을 마련했다.
AEO(Authorized Economic Operator) 는 수출입 안전관리 우수업체로 수출입 관련 업체 중 관세 당국이 안전관리 기준을 심사해 공인한 우수업체에 대해 신속 통관, 세관 검사 축소, 서류심사 간소화 등 통관 행정상의 혜택을 부여하는 제도다.
이날 행사는 비관세장벽 극복의 열쇠인 AEO 제도의 정착·발전과 국가 경제성장에 기여해온 AEO 기업의 공로를 기리는 한편, 업계 관계자들과 향후 AEO 제도의 발전을 위한 노력을 다짐키 위해 개최했다.
관세청은 이번 선포식에 주요 교역국들의 상무관을 초청해 한국 AEO 제도의 국제적 위상과 주요 활동 우수사례를 적극 홍보했다.
이어 관세청과 한국AEO진흥협회는 LED 화면에 등장한 AI 사회자의 진행에 따라 합동으로 ‘AEO 기업의 날’을 선포했다.
한국AEO진흥협회 기우성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지난 15년간 이뤄온 AEO 제도의 발전을 되새기며 “앞으로도 AEO 저변을 지속 확대하는 한편 K-AEO의 위상을 드높이고 우리 AEO 기업의 애로사항을 해소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쿠니오 미쿠리야 세계관세기구(WCO) 사무총장은 한국 관세청의 활동이 WCO의 AEO 제도 초석을 다지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며, 세계무역 공급망의 투명성을 제고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은 영상으로 보낸 축사에서 AEO 제도가 우리 중소기업이 국제 무역의 중심축으로 도약하는 중요한 수단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고광효 관세청장은 한국의 AEO 제도가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모범사례인 점을 강조하며 그동안 AEO 제도의 발전을 위해 힘써온 한국AEO진흥협회와 우리 기업인들의 적극적인 활동에 감사 인사를 전했다.
고 청장은 “강대국 중심 공급망 재편 등 점점 가혹해지는 국제 무역 환경에 맞서 우리 기업의 이익을 보호하고 나아가 경제발전에 이바지하는 선진 K-AEO 제도를 만들어 가겠다”며 “ 우리기업들이 경쟁력 향상을 위해 더 많은 기업이 해외 통관 과정에서 MRA 협정 혜택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제도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kwonhl@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임영웅 말 한마디에 목숨 구한 팬 “암 조기 진단·치료”…무슨 말 했길래
- “19만→40만, 주식은 잘 몰라” 실화냐…풍자가 대박난 ‘재테크’ 뭔가했더니
- 강소라 '붕어빵' 첫째 딸 공개…"30개월 된 소심한 관종"
- “리설주, ‘동양적 미인’ 예뻐, 되게 아파보여” 백지영, ‘北평양공연’ 비하인드 공개
- 비 “김태희 허락 하에 친구 만나…집에선 조용히 사는게 행복"
- “어쩌다 이 지경까지” 1위 국민 포털 처참한 몰락…충격적 사태 나온다?
- 김원효, 도로 한복판 추돌사고 "뒤에서 박는 건 어찌 못해..너무 놀랐다"
- 가수 박유천·'쌍칼' 박준규 억대 체납…'아이리스' 작가는 징역 확정
- '종말이' 곽진영, 눈 성형했다가 "눈 못 뜨는 부작용" 고백
- 40㎏ 빼고 “약 안 먹었다”던 유명 女방송인, 사실 아니었다…“처방 받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