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주거래은행 1위···NH농협·신한은행 뒤따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거래고객 중 주거래 비율이 가장 높은 은행이 KB국민은행으로 나타났다.
또 거래율 30%가 넘는 은행으로는 KB국민은행·NH농협은행·신한은행·하나은행·우리은행·카카오뱅크·토스뱅크 등 7개로 조사됐다.
반면 주거래율은 KB국민은행·NH농협은행·신한은행·우리은행·하나은행·토스뱅크·카카오뱅크 순이었다.
주거래 집중률이 20%가 넘는 곳은 KB국민은행·NH농협은행·신한은행 순으로 3곳이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주거래 집중률은 시중은행·지방은행 높아
거래율 높은 카카오·토스 등은 낮아
거래고객 중 주거래 비율이 가장 높은 은행이 KB국민은행으로 나타났다. 이어 NH농협은행과 신한은행이 뒤를 이었다.
15일 데이터융복합·소비자리서치 전문 연구기관 컨슈머인사이트는 올해 7월부터 11월까지 응답자 1만 3567명의 금융권역별 이용자 비율을 분석해 발표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금융소비자는 평균 4.4개의 은행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전문은행 보편화와 모바일 금융 서비스 확대에 따라 고객 한 명이 복수로 거래하는 은행 수가 과거에 비해 크게 늘었다.
특히 금융거래에 관심 많은 30·40대와 임금근로자가 더 많은 은행과 거래하는 것으로 집계했다. 이외에도 금융소비자들은 신용·체크카드 3.9개, 증권 2.4개, 생명보험 2.2개, 손해보험 1.8개 등을 이용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거래율(복수응답) 1위는 KB국민은행이었다. 이어 카카오뱅크와 NH농협은행·농축협·신한은행 순으로 나타났다. 또 거래율 30%가 넘는 은행으로는 KB국민은행·NH농협은행·신한은행·하나은행·우리은행·카카오뱅크·토스뱅크 등 7개로 조사됐다. 반면 주거래율은 KB국민은행·NH농협은행·신한은행·우리은행·하나은행·토스뱅크·카카오뱅크 순이었다. 모바일 앱을 주기적으로 이용한다는 응답은 토스가 48.8%로 가장 높았다.
컨슈머인사이트는 거래율과 관계없이 주거래 고객이 얼마나 많은지를 주거래 집중률(주거래율/거래율) 지표로 분석하기도 했다. 이는 고객규모(거래율·주거래율)와 함께 은행이 현재와 미래에 얼마나 많은 고객 생애가치를 확보할 수 있는지를 가늠하는 지표라는 설명이다.
주거래 집중률이 20%가 넘는 곳은 KB국민은행·NH농협은행·신한은행 순으로 3곳이었다. 이들 3개 은행은 공통적으로 거래고객 규모가 큰 은행이다. 이어 10~20%대 주거래 집중률을 보인 곳은 우리은행·하나은행·IBK기업은행 등 시중은행과 대구은행·경남은행·부산은행·토스뱅크·제주은행이었다.
컨슈머인사이트 관계자는 “주변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은행을 주거래하는 고객 성향, 고객 기반이 지역거점에 집중된 지방은행의 선전, 거래고객이 매우 많지만 주거래고객은 아직 적은 인터넷은행의 시장현황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설명했다.
신한나 기자 hanna@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월수입 2000만원' 풍자 '2배 이상 뛰었다'…대박 난 '재테크' 뭐길래?
- '평양 공연' 뒷얘기 공개한 백지영 '리설주 되게 아파 보였고 예뻤다'
- '꽈추형' 홍성우, 다른 병원서도 '직장 내 갑질' 권고사직 의혹 불거져
- '우리 애기 지켜주고파' 교수·여대생 카톡 추가 폭로…아내 '멈춰 달라' 입장문
- '아, 좋다' 이재용 한마디에…국물 더 달라던 어묵집 '대박 터졌다'
- 토네이도에 휩쓸려간 4개월 아기 극적 생존…어디서 발견됐나 보니 '깜놀'
- '나솔' 17기 상철 술집 '19금 메뉴판' 논란…대학 축제·배달 앱 이어 또 구설
- 웨딩드레스 터져 신부 '엉덩이' 노출…업체는 '요즘 어려워서' 선처 부탁
- 남현희 향해 '제발 한번만' 절규…'전청조 체포 영상' 떴다
- ''바람의 손자' 고맙다'…이정후 MLB 보내고 함박웃음 짓는 키움, 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