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L만도, 자율주행 주차 로봇 ‘파키’ 공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HL만도가 15일 자율주행 주차 로봇 '파키(Parkie)'를 공개했다.
파키는 차 밑으로 들어가 차를 번쩍 들어 올린 뒤에 주차면에 자율주행으로 주차하는 로봇이다.
HL만도는 파키가 기계식 주차 설비 대비 약 20%의 비용 절감 효과를 낸다고 밝혔다.
지난 14일 경기 성남시 만도넥스트M에서 열린 시연회에 참석한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HL만도의 자율주행 주차 로봇 기술에 깜짝 놀랐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HL만도가 15일 자율주행 주차 로봇 ‘파키(Parkie)’를 공개했다.
파키는 차 밑으로 들어가 차를 번쩍 들어 올린 뒤에 주차면에 자율주행으로 주차하는 로봇이다.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을 탑재했다. 주변 장애물과 주행로, 타이어, 번호판 등을 인식하며, 바퀴 사이의 거리, 차의 무게 중심 등을 스스로 판단한다.

파키의 높이는 9㎝로, 지상고(땅과 자동차 바닥 사이의 거리)가 낮은 스포츠카부터 스포츠유틸리티차(SUV)까지 모든 차종을 운반해 낸다.
HL만도는 파키가 기계식 주차 설비 대비 약 20%의 비용 절감 효과를 낸다고 밝혔다. HL만도는 내년 4월부터 판교에서 파키의 시범 운행을 시작한다.

파키는 내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전자·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4를 앞두고 발표된 ‘CES 혁신상’에서 최고혁신상을 받았다.
지난 14일 경기 성남시 만도넥스트M에서 열린 시연회에 참석한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HL만도의 자율주행 주차 로봇 기술에 깜짝 놀랐다”고 말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하이닉스 280% 오를 때 368% 폭등… 포모족이 찍은 ‘진짜 대장주는?
- 고기 더 먹고, 설탕은 ‘제로’도 끊어라… 美 정부, 5년 만에 식단지침 전면 수정
- 전세계 군함 교체 수요 1000척… 미국 外 시장으로 눈 돌리는 조선업계
- 중국 수출 통제로 시험대 오른 美·日 동맹… 희토류 전선 재점화
-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 “일본처럼 동남아 전문 요양 인력 양성해야”
- [단독] “보증금 1억에 월 20만원 아파트”… 협동조합형 사회주택 활성화 추진
- [Why] 이란·러시아 이어 쿠바도… 공산권 특수부대·정보기관은 어쩌다 ‘허수아비’가 됐나
- HD현대중공업, 美 해군 군수지원함 MRO 추가 수주
- “바가지 안 가” 울릉 관광객 감소세…1년 새 3만7000명 줄어
- [주력산업 2026] 장기 흥행 열쇠는 ‘첨단 무기’… R&D 올인하는 K-방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