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기술공사-디앨, 국내 최초 액화수소 탱크트레일러 개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최초로 액화수소 탱크트레일러가 개발됐다.
한국가스기술공사는 디앨㈜와 공동 개발한 액화수소 탱크트레일러에 대한 품평회를 가졌다고 15일 밝혔다.
임근영 디앨 사장은 "국내 최초, 최대 용량의 액화수소 탱크트레일러 개발을 계기로 한국가스기술공사와 연구개발의 협력을 통해 액화수소저장탱크 및 충전소를 개발,도입품을 국산화해 국가 경제에 이바지 하겠다"라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전=뉴시스]곽상훈 기자 = 국내 최초로 액화수소 탱크트레일러가 개발됐다.
한국가스기술공사는 디앨㈜와 공동 개발한 액화수소 탱크트레일러에 대한 품평회를 가졌다고 15일 밝혔다.
이날 품평회에선 액화수소 산업 유관기관 관계자들을 초청해 해당 제품의 시연, 검증, 경과보고 등 액화수소 산업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가스기술공사와 디앨 두 기관은 2021년도부터 ‘액화수소 보급 활성화’를 위한 MOU를 체결해 앞으로의 수소경제가 나아갈 방향을 액화수소로 초점을 맞추어 사업을 진행했다.
기존 기체수소 시장에서는 운송효율, 전력비, 안전성 등의 문제가 있었으나 이를 줄이고 정부 정책에 맞춰 액화수소 탱크트레일러를 국내 최초로 개발해 국산화했다.
LNG, LPG 등 초저온 액화가스 저장탱크 및 탱크로리 제조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보유한 디앨과 공동 개발한 본 제품은 수소의 기화를 막기 위한 고진공 단열 기술이 핵심기술로 사용됐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진공작업에 필요한 단열재 자동작업 및 열처리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디앨은 트레일러의 몸체 부분을 다중 탱크로 제작해 열전도를 최소화하기 위해 탱크에 초진공단열(ShieldTank, ShideldMetal, Super Insulation) 기술을 적용해 진공상태를 유지했다.
또 HDM(High Dual Membrane)방식으로 내외조를 체결해 액화수소의 냉열(-253도)에 의한 수축팽창/차량 진동/외부 열 차단에 최적화했다.
그리고 안전관리시스템 TongsoriH를 적용 차량의 탱크잔량, 탱크압력, 가스누출여부, GPS를 실시간으로 핸드폰과 컴퓨터를 통해 확인 가능하며 가스누출, 탱크압력 급증 등 비상상황 발생시 관리자에게 카카오알림톡을 전송해 위급 상황 시 신속한 대척 가능하도록 했다.
그리고 혹시 모를 사고에 대비하기 위한 전복방지장치(RSS)와 안전밸브를 추가해 주행 중 안전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이번 액화수소 트레일러는 세계 최대급의 용량인 4만 7000L로 제작돼 기존 외산 제품을 웃도는 규모이다.
기존 기체수소 운반용 튜브트레일러의 운반량인 250kg보다 무려 12배 이상 높기 때문에 단 한 번의 운송으로도 기존 기체수소 튜브트레일러 12회의 운송을 대체하는 효과를 내 운송비의 획기적인 절감뿐만 아니라 차량사고 등에 대한 예상치도 훨씬 낮아질 것으로 보인다.
공사와 디앨 두 기관은 품평회를 통해 수집한 유관기관의 피드백을 반영해 액화수소 트레일러를 보완·개선할 예정이며, 공동 영업활동을 전개해 수소 운송시장에서의 패러다임을 액화수소 운송으로 전환하는 등 액화수소 생태계를 선도할 계획이다.
조용돈 기술공사 사장은 “연구개발을 통해 기체수소에서 액화수소로 급변하는 수소경제 변환시기에 공공기관으로서 산업 마중물 역할을 톡톡히 해낼 것”이라며 “혼자 성장하는 것이 아닌 함께 성장하는 수소경제체계를 마련해 여러 기업들과 상생하는 기관이 됨은 물론, 국산화를 통해 달성한 기술력과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해외시장으로 진출할 계획을 갖고 있다” 라고 밝혔다.
임근영 디앨 사장은 “국내 최초, 최대 용량의 액화수소 탱크트레일러 개발을 계기로 한국가스기술공사와 연구개발의 협력을 통해 액화수소저장탱크 및 충전소를 개발,도입품을 국산화해 국가 경제에 이바지 하겠다”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kshoon0663@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女BJ에 8억 뜯긴 김준수 "5년간 괴롭혀…피해자 6명↑"
- '선거법 위반' 혐의 이재명, 1심서 의원직 박탈형
- "승차감 별로"…안정환 부인, 지드래곤 탄 트럭 솔직 리뷰
- 가구 무료 나눔 받으러 온 커플…박살 내고 사라졌다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반지하서 숨진 채 발견된 할머니…혈흔이 가리킨 범인은
- 탁재훈 저격한 고영욱, "내 마음" 신정환에 애정 듬뿍
- '순한 사람이었는데 어쩌다'…양광준 육사 후배 경악
- 태권도 졌다고 8살 딸 뺨 때린 아버지…심판이 제지(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