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개 단 반도체주"…AI반도체 ETF '인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양대 자산운용사가 최근 앞다퉈 출시한 인공지능(AI) 반도체 관련주에 투자하는 상장지수펀드(ETF)에 개미들의 투심이 쏠리며 인기를 끌고 있다.
정의현 미래에셋운용 ETF운용팀장은 "모바일, PC, 클라우드서버 등 기존에 반도체 수요를 이끌었던 부분의 성장세가 둔화되면서 향후에는 AI 수요로 반도체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TIGER AI반도체핵심공정ETF는 HBM 및 미세화공정 핵심 기업들을 편입해 AI 시대에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일 핵심기업들을 선별해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강수윤 기자 = 국내 양대 자산운용사가 최근 앞다퉈 출시한 인공지능(AI) 반도체 관련주에 투자하는 상장지수펀드(ETF)에 개미들의 투심이 쏠리며 인기를 끌고 있다.
1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 AI반도체핵심공정'은 지난달 21일 출시 이후 전날까지 개인 순매수액이 216억1100만원을 기록했다. 출시 전부터 개인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아온 이 ETF는 상장 사흘 만에 개인 순매수 100억원을 넘어섰다.
'TIGER AI반도체핵심공정 ETF'은 AI 반도체의 핵심, HBM(고대역폭메모리)에 집중 투자한다. HBM이란 한번에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도록 대역폭을 크게 증가시킨 AI 반도체 수요에 최적화된 반도체다.
같은 기간 개인투자자들은 삼성자산운용사의 'KODEX AI반도체핵심장비'를 187억3500만원 어치 사들였다. 이는 ETF 개인 순매수 순위 6위와 7위를 해당한다. 이 ETF는 HBM(고대역폭메모리) 관련 장비주가 약 83%로, 국내 반도체 소부장 ETF 가운데 최대 비중을 차지한다.
AI 반도체 ETF의 인기는 미국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가 연일 상승하며 2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한 가운데 AI 시장 확대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12일 미국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는 0.71% 오른 3930.18로 2년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는 종전 최고점인 4039.51(2021년 12월27일)까지는 불과 3%만 남겨둔 상황이다. 최근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는 상승 랠리를 타며 4거래일 동안 7.7% 급등했다.
정의현 미래에셋운용 ETF운용팀장은 "모바일, PC, 클라우드서버 등 기존에 반도체 수요를 이끌었던 부분의 성장세가 둔화되면서 향후에는 AI 수요로 반도체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TIGER AI반도체핵심공정ETF는 HBM 및 미세화공정 핵심 기업들을 편입해 AI 시대에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일 핵심기업들을 선별해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증권가는 최근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이 AI 시장 진출을 본격화하면서 고성능 메모리 반도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반도체주가 상승 흐름을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구글은 지난 6일 생성형 AI '제미나이'를 공개했다. 지난 10월 출시한 스마트폰 '픽셀8'에 '제미나이 나노' 모델을 온디바이스 AI로 탑재하겠다고 예고했다. 삼성이 내년 1월 출시하는 삼성 갤럭시S24 시리즈는 세계 최초의 온 디바이스 AI 탑재 스마트폰이 될 것으로 보인다.
김동원 KB증권 연구원은 "내년 인공지능(AI) 반도체의 탑재량이 올해보다 2배 이상 늘어나며 디램과 낸드 등 메모리 반도체 수요도 급속히 늘어날 것"이라며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AI의 최대 수혜주로 판단된다"고 내다봤다.
☞공감언론 뉴시스 shoon@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어, 이 시험장 아니네" "수험표 없어요"…경찰이 해결사[2025수능]
- '마약 투약 의혹' 김나정 누구? 아나운서 출신 미스맥심 우승자
- "패도 돼?"…여대 학생회에 댓글 단 주짓수 선수 결국 사과
- 이시언 "박나래 만취해 상의 탈의…배꼽까지 보여"
- [단독]'김건희 친분' 명예훼손 소송 배우 이영애, 법원 화해 권고 거부
- "월급 갖다주며 평생 모은 4억, 주식으로 날린 아내…이혼해야 할까요"
- 배우 송재림, 오늘 발인…'해품달'·'우결' 남기고 영면
- '살해, 시신 훼손·유기' 軍장교, 38세 양광준…머그샷 공개
- '성폭행범' 고영욱, 이상민 저격 "내 명의로 대출받고 연장 안돼서…"
- 최지혜 "3번째 남편과 이혼…남친과 4개월만 동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