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킹더랜드 굿즈 즐기자"…카카오엔터, 인기 웹툰 협업 카페 연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14일부터 1월 7일까지 카카오엔터 산하 웹툰·웹소설 직계약 레이블 '연담'의 대표 IP(지식재산권)들로 조성한 '연담 기획전'을 개최한다고 15일 밝혔다.
카카오페이지 인기작인 '사실은 내가 진짜였다', '시한부라서 흑막의 며느리가 되었는데', '입양된 며느리는 파양을 준비합니다', '킹더랜드' 네 개 작품에 대한 콜라보 메뉴 제공과 작품 전시, 굿즈 판매, 포토부스 등으로 꾸려진 규모감 있고, 풍성한 문화 체험 공간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간 한정 웹툰 특별 메뉴부터 작품 전시, 굿즈 판매 등
[서울=뉴시스]최은수 기자 =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14일부터 1월 7일까지 카카오엔터 산하 웹툰·웹소설 직계약 레이블 ‘연담’의 대표 IP(지식재산권)들로 조성한 ‘연담 기획전’을 개최한다고 15일 밝혔다.
카카오페이지 인기작인 ‘사실은 내가 진짜였다’, ‘시한부라서 흑막의 며느리가 되었는데’, ‘입양된 며느리는 파양을 준비합니다’, ‘킹더랜드’ 네 개 작품에 대한 콜라보 메뉴 제공과 작품 전시, 굿즈 판매, 포토부스 등으로 꾸려진 규모감 있고, 풍성한 문화 체험 공간을 제공할 예정이다.
‘연담’은 ‘사내 맞선’, ‘악녀는 마리오네트’, ‘악당의 아빠를 꼬셔라’ 등 100여편에 달하는 카카오페이지 흥행 견인작들을 만든 카카오엔터 산하 웹툰/웹소설 직계약 레이블이다. 뛰어난 오리지널 IP 발굴은 물론, 웹소설을 웹툰으로 제작해 시너지를 일으키는 카카오페이지 노블코믹스 시스템 정착에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다.
이번 ‘연담 기획전’은 카카오페이지에서 현재 인기리 연재 중인 작품 세 편과 올해 드라마와 함께 뜨거운 화제를 모았던 스핀오프 웹툰 ‘킹더랜드’가 선정됐다. 총 100평형대 규모의 카페 투니크 합정점 카페 테이블과 내벽 등 전체 인테리어는 물론, 공간 곳곳에 캐릭터 등신대, 작품 주요 컷이 담긴 액자, 단행본 등을 배치해 이동 동선을 웹툰으로 한가득 채웠다.
전시와 함께 작품별 굿즈도 판매된다. 2024 달력, 포토카드, 키링 등 이번 콜라보 카페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20종가량의 한정판 특별 굿즈가 마련됐다.
기획전 운영 기간 동안 제공되는 기간 한정 콜라보 메뉴도 눈길을 끈다. ‘킹더랜드’의 두 주인공 이름을 본딴 ‘구원과 천사랑의 크리스마스 트리’ 토스트, ‘구원의 생일케이크’ 등 재치 있는 메뉴들이 대표적이다. 방문객들은 카페 식음료를 먹으며 전면 빔프로젝트로 송출되는 웹툰 영상을 관람하거나, 웹툰 콜라보레이션 프레임으로 제공되는 포토박스에서 사진도 인화할 수 있다.
카카오엔터는 굿즈 펀딩, 팝업스토어 등 이벤트가 열릴 때마다 화제를 모았다. 첫 날 2000여명의 ‘오픈런’ 인파를 기록하며 2주간 10억원 이상의 매출 신기록을 달성해 팝업 트렌드의 포문을 연 ‘데뷔 못 하면 죽는 병 걸림’을 시작으로 ‘악녀의 문구점에 오지 마세요!’ 팝업 스토어, ‘황녀님이 사악하셔’ 콜라보레이션 카페 등 웹툰 팬들을 위한 오프라인 체험 공간을 선보였다.
또한 카카오엔터에서 온라인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선보인 스페셜 에디션 굿즈들도 연이은 성공을 거뒀다. 최근 텀블벅에서 진행했던 ‘랭커를 위한 바른 생활 안내서’ 첫 공식 굿즈는 목표 금액을 5178% 초과 달성하며 인기를 증명했다.
카카오엔터 관계자는 “최근 ‘팬덤 이코노미’로 불릴 만큼 팬 중심 산업이 영향력 있는 규모로 자라났다. ‘데못죽’을 비롯해 IP 팬덤을 선두에서 이끌고 있는 카카오엔터는 작품과 팬들 간의 유대감을 강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시도를 이어가는 중으로, 이번 ‘연담 기획전’도 그 같은 차원에서 기획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실제 연이은 성과에 각종 업계에서 콜라보 요청이 쇄도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웹소설-웹툰-영상-음악 등으로 이어지는 IP 장르 확장은 물론 팝업스토어, 콜라보레이션 굿즈 등 다채로운 기획으로 IP 비즈니즈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schoi@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가구 무료 나눔 받으러 온 커플…박살 내고 사라졌다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반지하서 숨진 채 발견된 할머니…혈흔이 가리킨 범인은
- 탁재훈 저격한 고영욱, "내 마음" 신정환에 애정 듬뿍
- '순한 사람이었는데 어쩌다'…양광준 육사 후배 경악
- 태권도 졌다고 8살 딸 뺨 때린 아버지…심판이 제지(영상)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
- '월매출 4억' 정준하, 자영업자 고충 토로…"너무 화나 경찰 신고"
- 김숙 "한가인에게 너무 미안해서 연락도 못 해"…무슨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