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데믹에도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서 더 많이 산다" 롯데멤버스 설문 보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엔데믹 시대가 왔지만, 여전히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비중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롯데멤버스가 최근 리서치 플랫폼 라임(Lime) 조사 결과를 토대로 발간한 '내일, 우리는' 리포트에 따르면, 우리나라 소비자들이 온라인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비중은 51.5%, 오프라인에서 구매하는 비중은 48.5%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박미선 기자 = 엔데믹 시대가 왔지만, 여전히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비중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롯데멤버스가 최근 리서치 플랫폼 라임(Lime) 조사 결과를 토대로 발간한 '내일, 우리는' 리포트에 따르면, 우리나라 소비자들이 온라인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비중은 51.5%, 오프라인에서 구매하는 비중은 48.5%인 것으로 나타났다.
주 구매 채널은 쇼핑 카테고리별로 달랐지만 ▲반려동물용품(17.7%) ▲건강기능식품(17.4%) ▲디지털·가전제품(14.7%) ▲뷰티제품(13.3%) ▲패션잡화(12.9%) ▲여가·스포츠용품(12.4%) ▲패션의류(11.6%) ▲유아동용품(9.5%) 등 8개 카테고리에서 오픈마켓이 1순위로 꼽혔다.
식품(30.0%)과 생활용품(18.9%)은 대형마트, 명품은 백화점(30.5%), 가구·인테리어용품은 이케아, 다이소 등 리빙·인테리어 전문점(10.3%)에서 구매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또 패션의류, 여가·스포츠용품, 가구·인테리어용품, 유아동용품 카테고리는 주 구매채널 응답률 5% 이상인 채널이 8개, 패션잡화, 디지털·가전제품, 건강기능식품, 식품 카테고리는 7개인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품목들은 특정 유통채널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채널에서 구매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오프라인 쇼핑 주 결제수단을 묻는 항목에서는 응답자 55.8%가 '실물 카드(신용·체크)'를, 33.4%가 '간편결제(NFC·MST결제 19.5%, 바코드·QR 결제 13.9%)'를 이용한다고 답했다. 반면 '현금' 응답률은 3.5%에 불과했다.
온라인 쇼핑 주 결제수단도 '신용·체크 카드(48.4%)' 응답이 가장 많았고, '간편결제(42.1%)' 응답률이 오프라인 쇼핑 시보다 높았다.
최근 새롭게 떠오르는 유통채널 '라이브 커머스'에 대해서도 설문했는데, 라이브 커머스를 알고 있는 응답자 48.6%가 실제 시청 경험이 있었다. 그 중 56.3%는 라이브 커머스로 제품을 구매해본 적도 있다고 답했다.
라이브 커머스 구매 경험은 남성(52.5%)보다 여성(59.6%)이, 다른 연령대보다 3040대(각 61.0%, 61.9%)가 많았다.
라이브 커머스 구매 품목으로는 식품(55.2%)이나 생활용품(33.3%), 건강기능식품(30.2%), 뷰티제품(27.6%) 등 비교적 가격대가 높지 않은 소모품 위주로 응답률이 높게 나타났다.
☞공감언론 뉴시스 only@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마약 투약 의혹' 김나정 누구? 아나운서 출신 미스맥심 우승자
- "패도 돼?"…여대 학생회에 댓글 단 주짓수 선수 결국 사과
- [단독]'김건희 친분' 명예훼손 소송 배우 이영애, 법원 화해 권고 거부
- "월급 갖다주며 평생 모은 4억, 주식으로 날린 아내…이혼해야 할까요"
- "김병만 전처, 사망보험 20개 들어…수익자도 본인과 입양딸" 뒤늦게 확인
- 배우 송재림, 오늘 발인…'해품달'·'우결' 남기고 영면
- 이시언 "박나래 만취해 상의 탈의…배꼽까지 보여"
- '살해, 시신 훼손·유기' 軍장교, 38세 양광준…머그샷 공개
- '성폭행범' 고영욱, 이상민 저격 "내 명의로 대출받고 연장 안돼서…"
- 최지혜 "3번째 남편과 이혼…남친과 4개월만 동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