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모두의 제주, 즐거운 변화’ 성과공유회 개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14일 오후 제주시 소통협력센터에서 '2023년 제주지역문제해결플랫폼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지역문제해결플랫폼은 도민 주도로 발굴한 다양한 지역문제를 도내 민·관·공 기관들이 보유한 인력과 재정 등 자원을 연계해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상향식 지역문제해결 생태계 조성사업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도민이 직접 발굴, 민·관·공 협업 성과 발표
[아이뉴스24 박태진 기자]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14일 오후 제주시 소통협력센터에서 ‘2023년 제주지역문제해결플랫폼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지역문제해결플랫폼은 도민 주도로 발굴한 다양한 지역문제를 도내 민·관·공 기관들이 보유한 인력과 재정 등 자원을 연계해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상향식 지역문제해결 생태계 조성사업이다. 행정안전부 국비 공모사업에 지난해 선정돼 2년 차로 진행되고 있다.
이날 행사는 올 한 해 거둔 주요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행사에는 지역문제해결플랫폼 정책위원회를 구성하는 36개 기관 대표와 실무자, 실행의제 협업 관계자 등 80여 명이 참석했다.
‘모두의 제주, 즐거운 변화’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성과공유회에는 지역문제해결플랫폼 사업의 주요 성과 보고, 실행의제의 세부 성과 발표, 일상생활 문제해결 경험 콘텐츠 공모전 시상식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제주도는 올해 온·오프라인 도민 의견 수렴을 통해 발굴된 225개의 예비 의제 중 주민 관심도 등을 고려해 △지역 고유자원 활용 우도 생활권 기반 로컬브랜딩 △주민참여형 원도심 이동성 개선 공공디자인 프로젝트 △자원순환체계 구축 및 활성화를 통한 우유팩 업사이클링 프로젝트 △기후행동 실천 공유, 확산을 위한 제로 웨이스트 실험의 장 △유기동물 없는 섬, 상생 제주 만들기 △청년 1인 가구의 사회안전망 구축 △외국국적 이주민의 지역사회 안정 정착을 위한 언어장벽 해소 프로젝트 등 총 7건의 실행 의제를 선정했다.
7개 의제 가운데, ‘외국국적 이주민의 지역사회 안정 정착을 위한 언어장벽 해소 프로젝트’는 2024년 제주도 교육청 다문화교육센터 예산에 반영되는 등 정책 확산 성과를 거뒀다. 제주이주여성상담소와 연계해 이주여성 대상 통번역 활동가를 양성하고, 출입국, 법률, 의료, 행정 등 전문 분야 통번역 서비스를 제공하는 의제다.
한편, 지난 11월 제주지역 일상생활에서 문제해결을 통해 혁신을 경험한 사례를 발굴하기 위한 ‘일상생활 문제해결 경험 콘텐츠 공모전’ 시상식에서는 수상작 9건의 주인공들에게 시상이 이뤄졌다.
김성중 제주도 행정부지사는 “최근 복잡하고 다양한 지역사회 문제는 행정만이 아니라 도민, 도내 기관 등 여러 주체들이 함께 고민하고 협업할 때 더 효과적으로 해결될 수 있다”며 “앞으로 지역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이 도정 정책과 연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제주=박태진 기자(ptj1957@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이TV] 영상으로 보는 '지스타 2024'…20주년 맞아 역대급 규모로 개최
- [오늘의 운세] 11월 16일, 자신의 실수를 인정해라
- 화성 서해안고속도로서 차량 5대 부딪혀…1명 사망·2명 경상
- "넉아웃돼"…살인범 '양광준의 두 얼굴'에 경악한 육사 후배
- 尹 "러북 군사협력은 권력 유지 위한 결탁…좌시 않을 것"
- 의대생들, 내년에도 학교로 안 돌아오나…"투쟁 계속" 결정
- "월요일 전재산 삼성전자에 넣는다"…겹경사에 개미들 '환호'
- 삼성전자, 10조원 규모 자사주 매입 결정…"주주가치 제고"
- [내일날씨] 흐리고 비 오는 토요일…기온은 '포근'
- 민주 "이재명 1심, 명백한 정치판결"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