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온 ‘커버드콜’···“불확실한 미래 대신 현재에 건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올 한 해 증시가 극심한 변동성에 휘말리면서 '커버드콜' 상장지수펀드(ETF) 시장이 지난해 말 대비 3배 넘게 몸집을 불렸다.
금정섭 KB자산운용 ETF마케팅본부장은 "미국 경기의 견조한 흐름이 이어지면서 매파적 기준금리 동결 또는 매우 완만한 속도 인하가 전망된다"며 "장기채 커버드콜 ETF는 변동성 완화시기에 효율적인 투자 수단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년 3개월 만에 신상품 출시
14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13일 기준 국내 상장된 6개 커버드콜 ETF 합산 순자산총액은 3118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말(940억원) 대비 3.3배 커진 수치다.
‘커버드콜’ 전략은 현물 주식을 보유하는 동시에 사전 약정한 가격에 살 수 있는 콜옵션(매수청구권)을 거래 상대에게 매도하는 방식이다. 미래 불투명한 주가 상승 가능성을 제한하는 대가로 현재의 확실한 프리미엄 수익 확보를 목표로 삼는다.
콜옵션 방식에 따라 ATM(등가격)과 OTM(외가격)으로 나뉜다. 당분간 완만한 속도로 하향 곡선을 그리는 횡보장을 예상한다면 전자를, 반대로 향후 시장 상승 가능성을 높게 판단하면서 당장 손실분을 방어하고자 한다면 후자를 선택하는 게 합리적이다.
무엇보다 흔들림이 적다는 게 특징이다. 실제 한국거래소에서 평가하는 ETF 변동성 등급에서 ‘마이티 200커버드콜ATM레버리지(높음)’을 제외하고는 모두 ‘낮음’으로 책정돼있다.
주식에서 배당에 해당하는 ‘분배율’도 높은 편이다. 보유한 주식에서 나오는 배당금에 더해 매달 콜옵션 매도에 따라 주어지는 옵션 프리미엄도 분배금 재원이 되기 때문이다.
실제 14일 유가증권시장에 오르는 ‘KBSTAR 미국채30년커버드콜(합성)’의 경우 최근 3년 시뮬레이션 결과 연 환산 분배율이 평균 8~10%로 측정됐다. 이 상품은 미국 장기채에 투자하며 ‘Bloomberg U.S. Treasury 20+ Year (TLT) 2% OTM Covered Call Index’를 따른다.
금정섭 KB자산운용 ETF마케팅본부장은 “미국 경기의 견조한 흐름이 이어지면서 매파적 기준금리 동결 또는 매우 완만한 속도 인하가 전망된다”며 “장기채 커버드콜 ETF는 변동성 완화시기에 효율적인 투자 수단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한자산운용도 미국 장기채를 활용한 커버드콜 전략 월배당 상품을 준비 중이다.
다만 커버드콜 상품은 빠른 상승장에선 별다른 효과를 발휘하지 못한다. 지수 급등 구간에선 현물 가격이 우상향 곡선을 그리지만, 콜옵션 매도에 따른 손실로 일반 ETF 상품 대비 상승 혜택을 누리지 못하게 된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13일(현지시간) 기준금리를 현재와 같은 5.25~5.50%로 유지하고 점도표에선 내년 말 기준금리를 4.6%로 점치며 3차례 인하를 시사한 만큼 이 같은 가능성은 올라갈 여지가 있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남편상 사강, 4년만 안방 복귀…고현정 동생
- 최현욱, 장난감 자랑하다 전라노출…사진 빛삭
- "치마 야하다고"…엄지인, 얼마나 짧기에 MC 짤렸나
- 영주서 50대 경찰관 야산서 숨진채 발견…경찰 수사 착수
- "조카 소설, 타락의 극치" 한강의 목사 삼촌, 공개 편지
- "엄마하고 삼촌이랑 같이 침대에서 잤어" 위장이혼 요구한 아내, 알고보니...
- "딸이 너무 예뻐서 의심"…아내 불륜 확신한 남편
- "절친 부부 집들이 초대했다가…'성추행·불법촬영' 당했습니다"
- "마약 자수합니다"…김나정 前아나운서, 경찰에 고발당해
- 100억 자산가 80대女..SNS서 만난 50대 연인에 15억 뜯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