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만 뜨면 테마주 수명 끝?…이번엔 ‘순매수 1위’ 질주, 무슨 일

최근도 기자(recentdo@mk.co.kr) 2023. 12. 14. 21:2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양대 자산운용사가 최근 출시한 인공지능(AI)반도체 관련주에 투자하는 상장지수펀드(ETF)가 인기다.

특히 이 상품들은 최근 반도체주가 좋은 흐름을 보이면서 'ETF 출시하면 해당 테마는 끝'이라는 투자 격언과 달리 시의적절하게 출시한 테마주 ETF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AI 반도체 ETF가 인기를 끈 건 최근 반도체주가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AI반도체 ETF 수백억씩 순매수
‘ETF로 나오면 끝’ 속설 뒤집어
미국발 훈풍·수출회복 등 영향
[사진 = 연합뉴스]
국내 양대 자산운용사가 최근 출시한 인공지능(AI)반도체 관련주에 투자하는 상장지수펀드(ETF)가 인기다.

특히 이 상품들은 최근 반도체주가 좋은 흐름을 보이면서 ‘ETF 출시하면 해당 테마는 끝’이라는 투자 격언과 달리 시의적절하게 출시한 테마주 ETF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14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TIGER AI반도체핵심공정은 지난달 21일 출시 이후 이날까지 개인 순매수 216억1100만원을 기록했고, KODEX AI반도체핵심장비는 187억3500만원을 기록했다.

이는 해당기간 ETF 개인 순매수 순위 6위와 7위에 해당하는 수치다. 최근 인버스 ETF나 채권 ETF가 인기를 끌었던것을 감안하면 높은 순위다. 국내 주식형 ETF중에는 단연코 순매수 1, 2위다.

AI 반도체 ETF가 인기를 끈 건 최근 반도체주가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12일(현지시간) 미국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는 0.71% 오른 3930.18로 2년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종전 최고점인 4039.51(2021년 12월27일)까지는 불과 3%만 남겨둔 상황이다. 최근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는 상승 랠리를 타며 4거래일 동안 7.7% 급등했다.

그간 ‘ETF출시하면 해당 테마는 끝’이라는 공식을 벗어난 것도 인기 요인이다. 당초 이 상품들도 출시 초기에는 반도체 업종 주가가 떨어지며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하지만 최근 미국발 훈풍에 반도체 수출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는 소식까지 겹치면서 주가가 많이 회복됐다.

TIGER AI반도체핵심공정은 개인투자자 매수평균가가 9823원인걸 감안하면 현재 1.85% 가량 수익을보고 있다. KODEX AI반도체핵심장비는 개인 매수평균가가 1만146원인걸 감안하면 현재 2.45% 수익을 보고 있다.

반도체주가 당분간 좋은 흐름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면서 이들 ETF의 성적은 더 좋아질 것으로 보인다. AI 서비스 확대 속에 고성능 메모리 반도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지난 6일 구글은 생성형 AI 제미나이를 공개하면서 지난 10월 출시한 스마트폰 ‘픽셀8’에 ‘제미나이 나노’ 모델을 온디바이스 AI로 탑재하겠다고 예고했다. 삼성이 내년 1월 출시하는 삼성 갤럭시S24 시리즈는 세계 최초의 온 디바이스 AI 탑재 스마트폰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에서도 유의미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최근 네덜란드 국빈 방문을 계기로 마르크 뤼터 총리와 정상회담을 열고 ‘반도체 동맹’이라는 용어를 명시하며 동맹을 공식화하기로 했다. 양국은 반도체 정책을 조율하기 위한 반도체 대화를 설치하고, 핵심 품목 공급망 협력 양해각서(MOU)를 바탕으로 한 공급망 협의체 구성도 추진할 방침이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