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리그 올스타전 부정 투표 발견…5941건 차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배구연맹(총재 조원태)은 지난 5일부터 11일까지 진행된 '도드람 2023~2024 V-리그' 올스타 팬 투표에서 부정 투표를 확인했다고 14일 밝혔다.
연맹은 투표 기간 중 모니터링을 통해 특정 시간대에 비정상적인 회원 가입 및 투표수 변동 이상 추이 등 부정 투표 징후를 포착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계정 가입수 제한 등 시스템 보완 노력
[서울=뉴시스] 문성대 기자 = 한국배구연맹(총재 조원태)은 지난 5일부터 11일까지 진행된 '도드람 2023~2024 V-리그' 올스타 팬 투표에서 부정 투표를 확인했다고 14일 밝혔다.
연맹은 투표 기간 중 모니터링을 통해 특정 시간대에 비정상적인 회원 가입 및 투표수 변동 이상 추이 등 부정 투표 징후를 포착했다. 투표 종료 후에도 면밀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총투표수인 5만8117표 중 총 5941건의 부정 투표를 발견했다고 설명했다.
가장 많은 부정 투표 유형은 14세 미만 자녀 회원 가입 시 한 개의 연락처로 무제한 계정 가입이 가능한 점을 악용해 회원 가입 및 투표를 한 건으로 모두 5395건으로 파악됐다.
해당 건에 대해 세부적으로 분석한 결과 78개의 연락처로 2244개의 계정을 만들어 총 5395건의 부정 투표를 했는데 가장 많은 부정 계정을 생성한 사용자는 1개의 연락처로 1517개의 계정을 만들어 총 1966건의 부정 투표를 했다. 상세 로그 기록을 분석한 결과, 매크로 프로그램 등을 사용해 이 모든 과정이 약 1분 단위로 이뤄진 것으로 확인됐다.
또 크롬 개발자 도구를 활용한 비정상 접근, 자바스크립트 비활성화를 통한 페이지 우회 등 비정상적인 경로를 통해 접속해 1개의 계정으로 중복 투표한 336건이 추가 파악됐다. 또 투표자의 새로고침 및 네트워크 환경 변경 등으로 인한 투표 중 미완성 데이터 유입이 210건으로 추가 파악됐다.
이에 따라 기존 총투표수는 5만8117표로 발표됐으나 부정 투표수 차감으로 최종 총투표수는 5만2176표로 정정했다. 기존 발표됐던 선수별 투표수 역시 일부 차감이 있으나 최종 선발 순위는 기존과 같다.
위와 같은 다수의 부정 투표로 올스타 팬 투표에 대한 공정성이 훼손됨에 따라 연맹은 비정상적인 경로 접근 차단을 위한 방화벽을 추가 설치할 예정이며, 14세 미만 자녀 회원 가입 시 보호자 인증 계정 가입 수를 제한하는 등 시스템을 보완했다.
한편 이번 올스타 팬 투표 기간 중 부정 투표를 한 사용자는 KOVO 통합 홈페이지 이용약관 제7조(회원 자격상실 및 불법행위 규제), 제25조(회원의 의무)에 의거해 회원 자격이 상실될 수 있으며, 연맹은 향후 발생할 수 있는 부정 투표를 방지하기 위해 만전을 기울일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sdmun@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월매출 4억' 정준하, 자영업자 고충 토로…"너무 화나 경찰 신고"
- 태권도 졌다고 8살 딸 뺨 때린 아버지…심판이 제지(영상)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김병만 전처, 사망보험 20개 들어…수익자도 본인과 입양딸" 뒤늦게 확인
- '마약 투약 의혹' 김나정 누구? 아나운서 출신 미스맥심 우승자
- 박원숙 "사망한 아들에 해준 거 없어…손녀에 원풀이"
- "아내 숨졌다" 통곡한 신입에 모두 아파했는데 기막힌 반전
- 김혜경 벌금형 선고에…이재명 "아쉽다" 민주 "검찰 비뚤어진 잣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