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감원장 "美 긴축 종료에… 투기적 쏠림 모니터링 면밀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기준금리를 3차례 연속으로 동결하고 내년 금리 인하를 시사하면서 긴축 종료 기대감이 커지자 금융감독원은 경기 전망에 대한 불확실성이 여전한 만큼 시장 모니터링을 강화하겠다고 했다.
이 원장은 "연준이 긴축정책 종료를 시사했으나 기준금리 인하 시점과 경기전망에 대해서는 글로벌 IB별 예상에 간극이 크게 나타나는 등 불확실성과 변동성 촉발 위험이 여전히 상존한다"고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 문제에 대해서도 구조조정으로 잠재부실 누적을 예방해 달라고 강조했다.
금융감독원은 14일 오전 이복현 금감원장을 주재로 '금융상황 점검회의'를 열었다. 금감원은 이날 미 연준의 기준금리 3연속 동결에 따른 시장영향을 점검하고 금융시장의 잠재 리스크요인과 대응방향을 논의했다.
이 원장은 "연준이 긴축정책 종료를 시사했으나 기준금리 인하 시점과 경기전망에 대해서는 글로벌 IB별 예상에 간극이 크게 나타나는 등 불확실성과 변동성 촉발 위험이 여전히 상존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긴축완화가 가시화되는 시점에는 미국 등 주요국 경기 둔화가 현실화해 우리 금융과 경제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며 "고금리가 장기화하거나 경기회복 속도가 예상보다 느려질 가능성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원장은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연체율에 대해서도 "금융회사의 적극적인 대손상각 등 리스크관리 강화로 상승 폭이 축소되는 중"이라면서도 "향후 부동산 경기 회복 지연이 장기화할 가능성에 대비해 금융사가 엄정한 사업성 평가를 반영해 건전성을 분류하고 보수적 시나리오에 기반해 충분한 충당금을 적립토록 유도하라"고 지시했다.
특히 금감원은 금리인하 기대감 등에 편승한 투기적 쏠림거래 확대 가능성에 대비해, 고위험 투자 현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불공정거래와 불법적 행위 발생에 엄정 대응할 계획이다.
건설업 등 취약업종 기업의 부실화가 시스템 리스크로 전이되지 않도록 정상기업에 대한 자금공급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한계기업에 대해선 정상화 가능성 평가를 토대로 자구노력과 손실부담 등 자기책임 원칙에 입각한 구조조정을 통해 잠재부실 확대를 예방한다는 구상이다.
아울러 취약차주가 체감할 수 있는 실효적 지원이 되도록 신속금융지원 프로그램, 새희망홀씨 등 금융지원 제도의 운영현황을 점검하고 미비점도 보완하기로 했다.
가계부채의 과도한 증가나 금리변동 위험에 대비해 주택담보대출 등에 대해 변동금리 스트레스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Stress DSR) 도입을 계획대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 원장은 "하반기부터 자금시장과 금융회사 유동성을 집중 모니터링하면서 금융권과의 소통을 강화해 왔다"며 "그 결과 올해 말은 전년도와 달리 과도한 수신경쟁, 금리급등, 유동성 위기 없이 금융시장이 비교적 안정된 모습을 보일 수 있었다"고 진단했다.
이어 "남은 12월과 내년 초 발생할 수 있는 불안 요인을 잘 살펴 조금이라도 이상징후가 나타나는 경우 즉시 대응체계를 가동할 수 있도록 대비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박슬기 기자 seul6@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외국인등록증 수령하러"… 한신대, 유학생 속여 강제 출국시켜 - 머니S
- "히어로 파워" 임영웅 'Do or Die', 美 빌보드 8회 연속 차트인 - 머니S
- '판타지보이즈' 복귀 불발… 유준원, '30억원 소송' 진행하나 - 머니S
- "다시 안 올게, 한 번만"… 전청조 체포 영상, 남현희에 애원? - 머니S
- '바람의 손자' 이정후, 샌프란시스코 유니폼 입는다… 6년 1484억원 '잭팟' - 머니S
- 빗썸에서 거래 재개한 위믹스, 업비트는 언제 - 머니S
- 신동엽 "이소라에게 ○○한 사람 되려 노력" - 머니S
- 정해인, '로코' 첫 도전… '엄마친구아들' 캐스팅 - 머니S
- 박서준, 데뷔 일화 보니?… "첫 만남에 계약 제안" - 머니S
- 송지효 10억 받는다… 前소속사 상대 정산금 소송 승소 '확정'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