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2월 '기능한국인' 열처리 분야 전문가 등 2명 선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고용노동부와 산업인력공단은 '열처리 분야' 최고 전문가인 구문서(68) 동서열처리 대표 등 2명을 올해 11~12월 '이달의 기능한국인'으로 선정했다고 14일 밝혔다.
11월 기능한국인으로 선정된 구 대표는 침탄 및 질화 열처리 분야에서 최고의 경쟁력을 가진 전문가로, 우리나라 뿌리산업의 산증인으로 평가된다.
12월 기능한국인에는 고품질 블록 제작을 통해 우리나라 조선업 발전을 선도해온 숙련 기술인인 여태곤(57) 태진 대표가 선정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강지은 기자 = 고용노동부와 산업인력공단은 '열처리 분야' 최고 전문가인 구문서(68) 동서열처리 대표 등 2명을 올해 11~12월 '이달의 기능한국인'으로 선정했다고 14일 밝혔다.
11월 기능한국인으로 선정된 구 대표는 침탄 및 질화 열처리 분야에서 최고의 경쟁력을 가진 전문가로, 우리나라 뿌리산업의 산증인으로 평가된다.
구 대표는 기계공고 졸업 후 학력 격차에 따른 불리함을 극복하기 위해 기술을 습득한 뒤 열처리 공업사를 설립했다.
국내 최초의 염욕질화 공법 열처리를 성공시키면서 업계의 주목을 받았고, 현대자동차의 무연휘발유 PCV 밸브(강제 환기 밸브)를 개발하면서 호평을 받았다.
정부의 산학협력 기술지도 프로그램을 활용해 기술과 지식의 폭을 넓힌 그는 보유 기술의 특화와 최첨단 시설 도입을 계획하며 환경 경영을 지향하는 목표를 실천해 나가고 있다.
12월 기능한국인에는 고품질 블록 제작을 통해 우리나라 조선업 발전을 선도해온 숙련 기술인인 여태곤(57) 태진 대표가 선정됐다.
여 대표는 기계공고 졸업 후 조선업 관련 기술을 습득한 뒤 선박블록 제작 협력업체를 창업했다. '최상의 블록이 최고의 선박을 만든다'는 신념 아래 현재 관련 특허와 인증도 10여건 보유하고 있다.
그는 해양 환경 보호와 세계적인 탄소중립 정책에 발맞춰 '소형 선박용 유수 분리기'와 '액화수소저장탱크' 등 개발을 추진하며 글로벌 기업으로 발돋움하는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
고용부는 숙련 기술인의 자긍심을 높이기 위해 산업현장에서 10년 이상 경력이 있는 기능인 가운데 사회적으로 성공한 사람을 매월 한 명씩 이달의 기능한국인으로 선정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kkangzi87@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어, 이 시험장 아니네" "수험표 없어요"…경찰이 해결사[2025수능]
- '마약 투약 의혹' 김나정 누구? 아나운서 출신 미스맥심 우승자
- "패도 돼?"…여대 학생회에 댓글 단 주짓수 선수 결국 사과
- 이시언 "박나래 만취해 상의 탈의…배꼽까지 보여"
- [단독]'김건희 친분' 명예훼손 소송 배우 이영애, 법원 화해 권고 거부
- "월급 갖다주며 평생 모은 4억, 주식으로 날린 아내…이혼해야 할까요"
- 배우 송재림, 오늘 발인…'해품달'·'우결' 남기고 영면
- '살해, 시신 훼손·유기' 軍장교, 38세 양광준…머그샷 공개
- '성폭행범' 고영욱, 이상민 저격 "내 명의로 대출받고 연장 안돼서…"
- 최지혜 "3번째 남편과 이혼…남친과 4개월만 동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