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미래교육재단, 신규 장학사업 '꿈 실현금' 등 추진 전략 발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남미래교육재단이 전남형 미래인재 육성 사업과 지역교육생태계 구축을 통해 새로운 장학사업 등을 추진한다.
전남미래교육재단은 이날 오전 전남교육청 2층 기자실에서 '전남미래교육재단 로드맵 설명회'를 열고 △미래인재 육성 △지역교육생태계 구축 △글로컬 교육 등 재단의 3대 역점 추진 전략과 발전 과제를 발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남미래교육재단이 전남형 미래인재 육성 사업과 지역교육생태계 구축을 통해 새로운 장학사업 등을 추진한다.
전남미래교육재단은 이날 오전 전남교육청 2층 기자실에서 '전남미래교육재단 로드맵 설명회'를 열고 △미래인재 육성 △지역교육생태계 구축 △글로컬 교육 등 재단의 3대 역점 추진 전략과 발전 과제를 발표했다.
이길훈 원장은 이날 설명회에서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를 키워내기 위해서는 장학사업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면서 "기존의 학업 우수학생 일회성 장학금에서 탈피해 전남의 모든 아이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자기 주도 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전남미래교육재단은 장학금 용어를 '꿈 실현금'으로 변경하고, 선정된 학생들을 대상으로'꿈 실현 인생학교'라는 이름의 캠프를 운영하는 등 장기적 프로젝트 관점으로 학생들의 꿈을 지원하는 새로운 장학사업을 추진한다.
'꿈 실현금'은 환경생태 실천·아이디어 창업지원·사제동행 멘토링 등 12가지 유형으로 운영되며, 학생들은 방학 중 열리는 '꿈 실현 인생학교' 캠프에서 스스로 기획한 계획서에 따라 꿈 실현금을 사용하게 된다.
더불어 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과제로 △기부문화 확산을 통한 '꿈 실현금' 조성 △공정하고 투명한 관리지원 체계 구축 △지역별 장학사업 공유시스템 구축 등을 제시했다.
또 지역교육생태계구축을 위해서는 △학교 교육지원 지역사회 인력풀 조성 △학교와 지역 연결 교육자치 플랫폼 운영 △돌봄 지원 지역사회 플랫폼 역할을 추진과제로 삼았고, 중·장기적으로 '지역별 중간 지원 조직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전남미래교육재단은 학교 교육 전문 인력들과 적극 협력해 퇴직 교원의 전문성을 활용한 봉사센터를 운영하고, 나아가 지역사회 인재를 글로벌 인재로 키우는 글로컬 교육사업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지역특화산업과 연계해 지역에서 성장-취업-정착하도록 지원하는 지역인재 양성 기반을 구축하는 데도 주력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로컬교육과 '세계호남향우회'등 해외 민간단체와 연계한 국제교류사업을 확대해 글로컬교육 플랫폼으로서 역할을 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내년 5월 열리는 '2024대한민국 글로컬 미래교육 박람회'에서 홍보·안내를 맡을 전남학생외교단을 운영하고, 이들과 해외 청소년들이 함께하는 공동프로젝트 '제이콥(J-COP)'을 펼칠 예정이다.
이밖에 상호문화교류 프로젝트인'글로컬 사랑방'과 전남국제유학센터 운영을 중·장기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길훈 원장은 "전남 미래인재 육성과 지속가능한 지역 교육생태계 구축을 위한 무거운 책임감으로 첫걸음을 내딛는다"며 "학교와 지역의 미래를 잇는 플랫폼으로 '전남교육 대전환'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광주CBS 김한영 기자 10@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日 정어리 떼죽음, 오염수 때문? 열도 화들짝
- 선생님 살해하려고 큰 칼 가지고 온 12세 학생…佛서 교사 위협 잇달아
- 현직 치과의사 쓴소리…"임플란트 함부로 하지 마세요"
- 박동희 "김하성 사태, 프로 야구계 비일비재한 일"
- 전 금융위원장 아들 포함…작년 병역 기피자 355명 명단 공개
- 경실련 "LH 전관 2년 새 46명 늘어…수주과점 근절해야"
- 민주당 비주류 "이재명 한발 물러나라…통합비대위 꾸리자"
- 22년 전 대전 국민은행 강도살인범들, 무기징역 확정
- 美하원, 대통령 탄핵 조사 결의안 통과…백악관 "정치쇼"
- 與 "비대위 불가피 공감대"…윤재옥 "국민 눈높이 맞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