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협과 갈등 해소하니…로톡, 사업도 위상도 ‘승승장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리걸테크 플랫폼 '로톡' 운영사인 로앤컴퍼니가 대한변호사협회의 갈등이라는 리스크를 일정 부분 해소하면서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로앤컴퍼니는 13일 개최된 '18회 대한민국 인터넷 대상'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로앤컴퍼니는 앞서 지난 11월 '2023 대한민국 IT 서비스 혁신대상'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이달에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2023 벤처창업진흥 유공 포상'에서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을 잇따라 수상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월 의뢰인 방문 130만…사업도 확장
리걸테크 플랫폼 ‘로톡’ 운영사인 로앤컴퍼니가 대한변호사협회의 갈등이라는 리스크를 일정 부분 해소하면서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사업의 외적 성장은 물론 업계에서의 대외적인 위상도 높아지는 모습이다.
로앤컴퍼니는 13일 개최된 ‘18회 대한민국 인터넷 대상’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인터넷 기술을 통해 국민들의 사법접근성을 크게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대한민국 인터넷대상은 인터넷 산업 발전에 기여한 기업, 단체, 개인을 선정하는 국내 인터넷 분야에 있어 최고 권위의 상이다. 로앤컴퍼니는 ‘사회공헌’ 부문에서 최우수 기업에 선정됐다.
주최 측은 “법률 종합 포털 ‘로톡’을 통해 국민들의 법률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는 한편, 법률소외계층 대상으로 적극적인 사회 공헌을 펼치며 공익 증진에 이바지한 점을 높게 평가했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로앤컴퍼니는 앞서 지난 11월 ‘2023 대한민국 IT 서비스 혁신대상’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이달에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2023 벤처창업진흥 유공 포상’에서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을 잇따라 수상했다. 두달만에 IT 서비스·벤처 창업 부문 시상에서 장관급 이상 정부 시상 3관왕에 오른 것.
사업 확장세도 이어지고 있다. 매달 130만 명 이상의 의뢰인이 로톡을 방문하고 있으며 누적 법률상담은 지난 10월 말 기준 100만 건을 돌파했다. AI 기술을 적용해 고도화된 검색 기능을 제공하는 AI 법률정보 서비스 빅케이스는 방대한 법률정보를 편리하게 검색하도록 해 법률정보 확산 및 대중화에 기여하고 있다.
현재 로앤컴퍼니는 생성형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변호사향 B2B SaaS 솔루션의 내년 상반기 내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법률 메모 생성 ▲법률서면 요약 ▲법률 질의응답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이 서비스는 변호사의 업무 효율을 극대화하며 변호사의 업무환경을 크게 개선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본환 로앤컴퍼니 대표는 “법률서비스의 대중화와 선진화를 향한 노력이 이번 수상을 통해 인정받게 됐다”며 “법률서비스와 AI 기술의 접목을 통해 법률 시장의 혁신을 선도하고, 우리 사회의 이로운 변화를 이끌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재훈 기자
igiza77@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그저 밥 해주는 노예"…도시락 싸는 아내에 쏟아진 욕설
- '42세' 송혜교, 일상 공유…20대 같은 청순 미모 자랑
- 고층 아파트서 몰래 먹던 치킨 던진 초등생…행인 '전치 2주'
- 라이머, 안현모와 이혼 후 근황…뮤지와 삼겹살에 맥주
- '티아라' 아름 "악플에 남친 극단적 선택 시도"분노
- 車 후진하다 화들짝…SNS서 유행하는 ‘이 장난’, 대체 뭐길래?
- 지드래곤 ‘혐의없음’ 종결 임박…연예인 마약수사 용두사미
- “男트렁크·女비키니 실화야?” 12월 바다서 일광욕한 사진 ‘깜짝’…30도 찍은 ‘이 나라’
- “저 맞는데” 사칭신고받은 유명 女배우의 ‘감동 커뮤글’…내용 봤더니
- “열심히 살아 내집마련 뒤 병 걸렸는데 남편은 이혼 좋다고…내가 바보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