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닛, 유방암 특화 AI 기업 볼파라 인수…미국 시장 진출 본격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의료 AI(인공지능) 기업 루닛이 다국적 의료 AI 기업 '볼파라 헬스 테크놀로지'를 1억9307만 달러(약 2525억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이와 함께 미국 내 볼파라 플랫폼 설치 기관을 대상으로 루닛 AI 솔루션을 추가 공급할 계획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의료 AI(인공지능) 기업 루닛이 다국적 의료 AI 기업 '볼파라 헬스 테크놀로지'를 1억9307만 달러(약 2525억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볼파라는 미국에서 2000여곳에 이르는 의료기관 영업망을 확보하고 있다. 이번 M&A(인수합병)을 통해 루닛이 자체 AI솔루션 판매망을 확보했다는 평가다.
루닛은 이날 이사회를 열고 볼파라 지분 100%를 2525억원에 인수하기로 의결했다. 루닛은 이번 볼파라 인수를 위해 인수 자금을 외부 차입 등을 통해 충당한다. 이번 계약에 따라 볼파라는 내년 2분기 이내에 주주총회를 열고 주주 75% 동의를 얻어 최종 절차를 마무리한다. 합병 완료까지는 약 3~6개월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인수가 완료되면 루닛은 볼파라를 호주 시장에서 상장 폐지할 예정이다.
볼파라는 2009년 뉴질랜드 웰링턴에 설립된 유방암 검진 특화 AI 플랫폼 기업이다. 미국 시애틀에 사무소를 두고 미국 내 임상과 영업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2016년 4월 호주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이후 유방암 조기 진단을 위한 AI 플랫폼을 미국 시장에 집중 공급하며 매년 견조한 매출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미국 전체 유방촬영술 검진기관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2000곳 이상 의료기관에서 볼파라 제품을 사용하고 있으며 미국 내 시장 점유율 42%를 차지하고 있다.
볼파라의 주요 제품은 유방암 조기 진단과 검사 과정의 워크플로우(Workflow) 효율화를 위한 다양한 AI솔루션이다. 특히 120건 이상의 특허와 FDA(미국 식품의약국) 승인과 유럽 CE 인증 제품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 유방 조직의 밀도를 정량화해 유방암 위험 평가에 도움을 주는 볼파라 덴서티는 미국 다수의 주에서 법제화할 만큼 유방암 검진을 위한 필수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루닛은 볼파라 데이터를 활용해 주로 동양권 여성의 데이터를 학습한 루닛의 유방촬영술 AI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MMG' 와 3차원 유방단층촬영술 AI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DBT' 제품을 고도화 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미국 내 볼파라 플랫폼 설치 기관을 대상으로 루닛 AI 솔루션을 추가 공급할 계획이다. 미국을 제외한 전 세계 국가를 대상으로 볼파라 AI 플랫폼을 유통함으로써 매출을 극대화시킨다는 전략이다. 서범석 루닛 대표는 "루닛의 볼파라 인수는 루닛이 미국시장에 진출하는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방법이자 앞으로 루닛이 암 조기 진단을 위한 강력한 설루션 개발을 가속화할 수 있는 기회"라며 "올해 3분기에 시작된 볼파라 인수 추진 과정에서 암 정복에 대한 양사의 굳은 의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길거리서 본 여성 50일간 미행하다가…집까지 침입한 20대 스토커
- 강남 유흥업소서 술마시다 女종업원 성폭행…경찰, 현장서 체포
- 주사기로 눈을…중학생 아들과 짜고 남편 잔혹살해한 40대
- 어느 로또 당첨자의 쓸쓸한 죽음…곁엔 아무도 없었다
- 하마스 땅굴 죄다 바닷물로 채우기 시작…이스라엘의 놀라운 작전
- "가격 올려도 원가 부담"… 수익성 고민하는 롯데웰푸드
- 삼성, 견고한 SK·엔비디아 동맹 어떻게 깰까… 최선단 D램 적용 유력
- 멈춤없는 K-제약바이오, 삼바 4조-유한 2조 돌파 보인다
- 이재명 금투세 폐지에 동의한 이유는…지지층 확장 모색
- 7개 경합주가 승패 가른다… 막판까지 `엎치락뒤치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