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장 오늘장] "반도체 vs. 이차전지"…FOMC 훈풍, 국내증시도 이어갈까?

김경화 기자 2023. 12. 14. 08:28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재테크 노하우 100분 머니쇼 '어제장 오늘장' - 장연재

어제(13일) 우리 시장은 하락했습니다.

반도체 대 2차전지. 

반도체와 2차전지 영향력 다툼이 있었습니다.

반도체는 네덜란드와 반도체 협력 강화 소식 등에 상승세 이어갔지만, 2차전지가 업황 둔화 우려와 대주주 양도세 완화 시점이 불투명해지자 하락했는데 어제는 2차전지 약세로 인덱스도 빠졌습니다. 

간밤 FOMC 영향으로 환호한 뉴욕증시 훈풍을 이어받을 수 있을지 오늘(14일) 장 지켜봐야겠습니다. 

어제 코스피는 0.97% 하락해 2510.66포인트, 코스닥은 1.22% 하락해 829포인트에 마감했습니다. 

외국인이 유가증권시장에서 5거래일 만에 순매도로 전환했습니다. 

외국인 1296억 원 매도 우위였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개인이 2180억 원 순매수, 외국인과 기관이 동반 매도 우위 나타냈습니다.

시가총액 상위 종목, 대형주들은 다소 약했습니다.

유가증권시장에서 SK하이닉스만 강보합이었고, LG에너지솔루션, 포스코홀딩스 3%대 약세였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도 에코프로비엠 5.17%, 에코프로 4.7%, 엘엔에프 5.12% 등 2차전지 종목이 크게 빠졌고 포스코DX, 셀트리온제약 1% 내외 상승세로 장을 마쳤습니다. 

환율은 6원 가까이 오르며 1319원 90전에 마감했는데, 간밤 달러 인덱스가 급락한 만큼, 환율도 하락할 가능성이 큽니다. 

외국인의 대형 2차전지주 매도가 두드러졌고, 대부분의 업종이 하락했지만 반도체 업종과 모멘텀이 있는 테마주들은 상승했습니다. 

반도체업종에선 온디바이스AI와 HBM, 반도체 소부장 종목을 중심으로 시세가 나왔습니다.

온디바이스AI는 삼성전자가 갤럭시 S24에 삼성 가우스 외에 다른 회사 AI 모델, 다시 말해 오픈 AI의 'GPT-4'나 구글 '제미나이' 등을 탑재할 가능성이 높다는 소식에 상승했고요.

반도체 소부장과 HBM 테마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ASML 협력 강화 소식에 상승했습니다. 

야놀자 테마는 야놀자가 내년 뉴욕증시 상장을 위한 기업공개, IPO에 속도를 내고 있다는 소식에 강했는데요.

그래디언트 상한가 경신했습니다. 

그 밖에 아이폰 관련주는 애플이 온디바이스 AI 기술이 들어간 애플리케이션을 전격 출시했다는 언론 보도에 퀄리타스반도체, 태성 등이 상승했고요.

전기차 테마는 정부가 전기차 충전기 산업 육성과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정책 방향을 발표하자 기대감에 주가가 올랐습니다. 

내년 반도체 업황 회복이 점쳐지는 가운데 CXL이라는 차세대 D램 메모리 기술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반도체 업종 내에서 AI 반도체와 맞물려 HBM이 하반기 주도 테마가 됐었는데, HBM에 이어 CXL이 이 바톤을 넘겨받을 지 시장에 기대가 큽니다. 

CXL, 컴퓨트익스프레스링크는 중앙처리장치, CPU와 메모리 반도체를 잇는 최첨단 인터페이스입니다.

고용량의 CXL D램을 적용하면 서버 한 대당 메모리 용량을 8배에서 많게는 10배 이상 늘릴 수 있어서 대용량 데이터를 빠르게 소화할 수 있는 것으로 전해집니다. 

시장조사업체 욜그룹에 따르면, 글로벌 CXL 시장은 오는 2028년 150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이런 가운데 삼성전자가 CXL 관련 4개의 상표를 한 번에 출원하며 시장 선점에 나서고 있습니다. 

CXL 관련주로는 CXL D램 검사장비를 개발한 네오셈, CXL제품군 개발을 진행 중인 코리아써키트, CXL 반도체 개발을 추진 중인 파두와 인터페이스를 개발한 바 있는 오킨스전자 등이 꼽히는데요. 

네오셈, 오킨스전자 상한가, 코리아써키트 급등했습니다. 

오늘은 네 마녀의 날로 불리는 선물옵션 동시 만기일입니다.

장중 변동성에 유의하셔야 하는데요.

증권가에서는 금융투자의 대규모 프로그램 매도 출회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금융투자가 11월 이후 4조 원 넘는 KOSPI200 주식순매수를 기록했는데요. 

삼성증권은 배당의 불확실성과 낮아진 KOSPI200 선물 Spread 가격으로 프로그램 매도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충격에 유의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개별적으로는 롤오버가 상대적으로 부진한 종목에서 청산 위험이 나올 수 있는데요.

롤오버가 부진한 종목으로는 한화오션, 팬오션, 미래에셋 증권 등이 꼽힙니다. 

여기까지 시장 이슈 정리했습니다.

그럼 목요일 장 개장도 머니쇼와 함꼐하세요.

어제장 오늘장이었습니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로 만들어집니다.SBS Biz는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홈페이지 = https://url.kr/9pghjn

짧고 유익한 Biz 숏폼 바로가기

SBS Biz에 제보하기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