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서도 '투자위험'…테마장세에 쏟아지는 시장경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달 증시가 제한된 흐름을 이어가는 가운데 테마주가 난립하면서 투자자들에 투자 유의를 환기하는 시장경보가 쏟아지고 있다.
연초부터 2차전지, 초전도체 등 테마주 장세가 이어진 올해 투자위험 및 경고 종목 지정은 작년 대비 45%가량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연초 2차전지부터 시작해 초전도체에 이어 정치 테마주까지 이어진 테마주 열풍에 올해 전체 투자위험 및 경고 종목 지정 수도 작년 대비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서도 투자경고 종목 지정 나와
연초부터 이어진 테마장세, 시장경보 45%↑
[이데일리 원다연 기자] 이달 증시가 제한된 흐름을 이어가는 가운데 테마주가 난립하면서 투자자들에 투자 유의를 환기하는 시장경보가 쏟아지고 있다. 연초부터 2차전지, 초전도체 등 테마주 장세가 이어진 올해 투자위험 및 경고 종목 지정은 작년 대비 45%가량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경보 조치 가운데 가장 높은 단계인 투자위험 종목으로 지정되면, 해당 종목을 매수할 때 위탁증거금을 100% 납부해야 하고, 신용융자로 해당 종목을 매수할 수 없다. 또 지정과 동시에 매매거래가 1일간 정지된다. 이달 투자위험 종목에 지정된 두 종목은 모두 코스피 종목으로, 코스피 시장에서 투자위험 종목이 나온 건 지난 6월 이후 처음이다. 두 종목은 총선 출마설이 굳어지고 있는 한동훈 법무부장관 테마주로 묶이며, 투자경고 종목으로 지정된 이후에도 상승세를 이어갔다. 이에 모두 ‘초단기급등’ 사유에 해당, 투자위험 종목으로 지정됐다.
이달 투자경고 종목으로 지정된 종목 11개 종목도 테마주가 대부분을 차지했다. 역시 ‘한동훈 테마주’로 묶인 태양금속우(004105), 티와이홀딩스우(36328K), 와이더플래닛(321820)과 가상자산 및 토큰증권 테마주로 묶인 갤럭시아머니트리(094480), 갤럭시아에스엠(011420), 한화투자증권우(003535) 등이 투자경고 종목으로 지정됐다. 투자경고 종목으로 지정된 경우에도 지정일 이후 2일간 주가가 40% 이상 오르고, 지정일 전일보다 종가가 높으면 매매거래가 정지될 수 있다.
조준기 SK증권 연구원은 “시장 흐름이 나쁘진 않지만 지수 측면에서 초강세를 이어갈 만한 재료가 부족한 상황이 테마주로 수급이 쏠리게 하고 있다”며 “지수의 방향성이 정해질 때까지 테마 장세와 그 속에서의 로테이션이 반복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판단했다.
연초 2차전지부터 시작해 초전도체에 이어 정치 테마주까지 이어진 테마주 열풍에 올해 전체 투자위험 및 경고 종목 지정 수도 작년 대비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주식시장에서 투자위험 및 경고 종목으로 지정된 건수는 모두 224건으로 작년(155건) 대비 45%가량 증가했다.
원다연 (here@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연준, 기준금리 3회연속 동결…“내년 세차례 금리인하”(상보)
- 이선균 협박한 여실장의 '공범'…두 달째 신원 파악 안 돼
- 모텔 끌고가던 여성 숨지게 한 40대, 2심서 징역 5년 [그해 오늘]
- 비트코인 ETF 임박? 美 SEC·CFTC 물어보니[최훈길의뒷담화]
- 테슬라, 미국서 200만여대 리콜.."오토파일럿 오용 가능성 차단"
- “현 한 번만, 아악” 전청조 체포 순간 공개...애원·발악
- 82년생 교수·01년생 학생 불륜 일파만파...아내가 폭로
- “부르는 게 값”…불수능에 사교육 입시컨설팅 호황
- 신동엽 "이소라와 결혼했으면 3년 안에 이혼했을 것"
- 톰 크루즈, 25세 연하 러시아 셀럽과 열애설…"푹 빠진 듯" 목격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