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네, 에너지 협력 강화...원전협력 MOU 체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네덜란드에 국빈 방문 중인 가운데 정부가 네덜란드 정부와 원전협력 협약을 체결하는 등 원전 수출을 위한 행보를 이어간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3일 네덜란드 경제기후정책부와 원전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체결한 네덜란드 정부와의 기술 타당성 조사 계약은 한수원이 네덜란드 신규 원전 수주 절차에 공식적으로 참여하게 됐음을 의미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디넷코리아=이한얼 기자)윤석열 대통령이 네덜란드에 국빈 방문 중인 가운데 정부가 네덜란드 정부와 원전협력 협약을 체결하는 등 원전 수출을 위한 행보를 이어간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3일 네덜란드 경제기후정책부와 원전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한국수력원자력도 같은날 신규 원전 건설을 위한 기술 타당성 조사 계약을 체결했다.
네덜란드는 현재 원전 1기를 운영 중이다. 2035년 상업운전을 목표로 신규원전 2기 건설을 추진 중이다. 양국은 원전 건설·운영 및 기자재 공급, 소형모듈원자로(SMR) 등 기술개발, 교육·훈련, 연료, 안전 등 원전 전주기에서 협력을 진행하기로 했다.
한수원은 그간 신규 원전 수주 의사를 네덜란드 측에 전달해왔다. 이날 체결한 네덜란드 정부와의 기술 타당성 조사 계약은 한수원이 네덜란드 신규 원전 수주 절차에 공식적으로 참여하게 됐음을 의미한다.
기술 타당성 조사는 한수원을 포함해 미국·프랑스 원전기업도 별도로 수행할 예정이다.
한전원자력연료도 현지 컨설팅 기업 NUCLIC과 원전연료 관련 협력 MOU를 체결해 원전 연료에 대한 현지 규제 정보와 인허가 획득 관련 협력을 진행하기로 했다.
정부는 네덜란드 측과 협의해 한-네 원전협력 공동운영위원회도 꾸려 조속한 시일내 개최한다는 방침이다.
이한얼 기자(eol@zdnet.co.kr)
Copyright © 지디넷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원전해체 비즈니즈 포럼 개최...민관, 해체 분야 머리 맞대
- 국정원, 소형모듈원전 사이버보안 협의체 발족
- 김동철 한전 사장, 英 사절단 참여...원전수출 총력
- 김동철 한전 사장, UAE 바라카현장 점검 등 해외원전 수주활동 본격 착수
- 정부, 원전 중흥 이끈다...2027년까지 5300억 수출 목표
- "상생협의체 결론 나려면 쿠팡이츠 새 상생안 내놔야"
- KT "내년 MS 협업 매출 확대로 폭발적 성장 기대"
- 네이버, 3분기 영업익 5253억원…전년비 38.2%↑
- 삼성전자, 가전 구독 사업 출시 임박…LG와 맞장
- 이동채 전 회장 "트럼프 2기, K배터리 기회 상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