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스헬스 “韓 의료 접근성 높여 전 세계 환자 치료와 관리 도울 것”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진흥원은 글로벌 기업과의 협업으로 국내 유망 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해외 진출 기회를 마련하는 ‘글로벌 기업 협업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서울과학기술대학교는 올해 ‘글로벌 기업 협업 프로그램’을 전담하는 주관기관을 맡아 물밑에서 이들 기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마존, 오라클, IBM 등 글로벌 대기업들과 손잡고 세계를 향한 도약을 준비하고 있는 기업들의 얘기를 전합니다.
“한국의 우수한 의료 기술과 인프라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 전 세계 환자 치료와 관리를 돕는 기술 기업으로 성장하겠습니다”
언어와 위치의 제약으로 치료받지 못하는 환자 없도록 ‘의료 혁신’ 이루고파
김은선 대표는 “토글닥을 통해 엑셀이 아닌 직관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인 환경에서 환자와 관련 계약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업무 프로세스를 간편하게 실행하고 중요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도 있다”며 “다양한 업무 자동화 기능도 제공해 환자 관리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반복적이고 시간 소모적인 작업들을 자동화하면, 그 시간을 다른 업무에 활용할 수 있어 업무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토글닥으로 전 세계에 있는 환자를 적은 비용으로 모객하고 관리할 수 있다. 예컨대 몽골에 있는 환자가 국내 진료를 문의하면, 번역하기 기능을 통해 빠른 상담을 돕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비용 효율성을 높이고 글로벌 규모에서 환자 관리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다”며 “전 세계 환자와 간편하게 소통하고 그들을 유치하는 과정에서 한국 의료 인프라의 우수성뿐만 아니라 정보통신기술의 우수성 또한 알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언어 장벽으로 증상 설명 어려움 겪었던 환자 마주한 후 창업 결심
소화기내과 교수인 김은선 대표가 솔루션 개발에 나서게 된 계기는 무엇일까.
피플스헬스는 토글닥을 통해 외국인 환자뿐만 아니라 의료 기술 기업, 의료정보 시스템 제공업체, 의료 기기 및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 의료 기관 협회 등의 고객사를 유치할 계획이다.
김은선 대표는 “의료 서비스와 효율적인 환자 관리에 니즈가 있는 기업이라면 모두 피플스헬스의 기술로 효율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글로벌 의료 서비스 접근성을 향상하고 지원하는 데 관심 있는 투자 기관이나 투자사 역시 파트너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의료 서비스의 국제적인 통합을 촉진하고 지원하는 의료 기관이나 협회도 협업 대상이다. 이들과 함께 혁신 서비스로 글로벌 헬스케어 생태계를 형성하고 발전시키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글로벌을 대상으로 서비스에 나선 피플스헬스에게 현재 필요한 것은 솔루션의 유용성이 널리 알릴 시간과 비용이다.
피플스헬스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Software as a Servece)를 활용해 지속적인 기능 업데이트로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이 기업은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글로벌 기업 협업 프로그램에도 참여해 아마존웹서비스(AWS)로부터 SaaS 솔루션 고도화를 위한 컨설팅도 받고 있다.
김은선 대표는 “토글닥의 기능 업데이트를 위해 병원과 의료상품 가격, 의사 정보를 모두 모아놓은 데이터베이스를 준비하고 있다”며 “외국인 환자 관리 정보를 포함한 주요 대학병원의 국제진료센터 데이터베이스를 통합, 구축하고 데이터 기반 맞춤형 의사 추천과 트리트먼트 플랜 알고리즘 개발 및 최적화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며 “이를 토대로 유치 기관들이 환자를 쉽게 모객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또 소셜미디어(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를 연동해 환자가 가장 익숙한 채널을 통해 상담할 수 있는 기능도 마련할 계획이다. 병원과 각 유치기관은 토글닥을 통해 여러 소셜미디어에서 접근하는 환자를 한 곳에서 관리할 수 있을 것이다. 국경과 언어의 장벽을 넘어 질좋은 의료서비스를 사람들에게 전파하려는 피플스헬스의 행보에 많은 관심 바란다”고 말했다.
IT동아 김동진 기자 (kdj@it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민폐 주차’ 포르쉐 차주, “딱지 붙인 경비원 퇴사시켜라” 으름장
- 김기현, 당대표직 사퇴…“尹정부 성공·총선 승리 절박”
- “‘이것’하면 뇌 쪼그라든다” 알츠하이머·치매 연관 주목
- 같은 번호로 복권 5만장 구매…‘400억원’ 당첨, 中 들썩
- 檢, ‘돈봉투 의혹’ 송영길 구속영장…8억대 불법정치자금 혐의도
- 이준석 만난 김기현 “신당 참여 안해… 난 골수 뿌리 당원”
- 쏘기도 전에 ‘펑’…북한산 불량 포탄에 러軍 골머리
- 與 ‘1호 영입’ 이수정, 수원정 출마…“약자 대변하겠다”
- “담배 피우고 바로 고기손질”…옆건물서 찍힌 갈빗집 주방
- “걸음걸이가 수상해”…가랑이 사이에 마약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