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증위 "초전도체 LK-99, 전기저항 0 아냐" 결과 발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 7월 과학계와 산업계를 뒤흔들었던 상온 초전도체 'LK-99'에 대한 검증 결과가 나왔습니다.
검증위는 재현 실험을 해 본 결과 LK-99가 초전도체라는 근거가 전혀 없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한국 초전도저온학회 검증위원회가 상온 상압 초전도체라고 주장했던 LK-99에 대해 초전도체가 아니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지난 7월 과학계와 산업계를 뒤흔들었던 상온 초전도체 'LK-99'에 대한 검증 결과가 나왔습니다. 검증위는 재현 실험을 해 본 결과 LK-99가 초전도체라는 근거가 전혀 없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서동균 기자입니다.
<기자>
한국 초전도저온학회 검증위원회가 상온 상압 초전도체라고 주장했던 LK-99에 대해 초전도체가 아니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검증위는 오늘(13일) 공개한 백서를 통해 애초에 LK-99 연구자들이 쓴 논문에 따르더라도 이 물질이 초전도체임을 보여주는 데이터가 제시되지 못했다는 점을 근거로 삼았습니다.
또, 국내외 다른 연구자의 재현 연구에서도 초전도체 특성이 나타나지 않았다는 점도 근거로 제시했습니다.
검증위는 "저항 0과 마이스너 효과를 보여주는 연구 결과는 없었다"며 "오히려 대부분 실험에서 비저항 값이 매우 큰 부도체임을 보여줬다"고 설명했습니다.
'초전도성'이란 특정 온도 이하에서 전기저항이 사라지며 외부 자기장에 반대되는 내부 자기장을 형성해 '완전반자성'을 나타내는 것을 말합니다.
검증위는 완전 반자성과 관련해서도 논문에 제시된 LK-99의 값이 이를 넘으며 마이스너 효과도 나타나지 않았다고 덧붙였습니다.
확실한 검증을 위해 초전도체를 만들었다고 한 퀀텀에너지연구소로부터 LK-99 시료를 제공받으려 했으나, 지금까지 시료가 제공되지 않아 직접 검증은 어려웠다고 설명했습니다.
앞서 지난 7월 22일, 상온 상압 초전도체 LK-99 제조법 등이 담긴 논문 2편이 논문 사전 공개사이트에 게재되면서 전 세계적인 관심을 끌었습니다.
(영상편집 : 김병직)
서동균 기자 windy@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꾸중 들으면 눈물 흘리는 아이" 선처 호소한 10대…"나이가 안 믿긴다" 중형 선고 [자막뉴스]
- [D리포트] 홍준표 "17대 총선 때 쇄신 공천한 바 있어"
- [포착] 대포차 모는 불법체류자들 잡았더니…마약까지 딸려 나왔다
- [영상] 쇼핑 카트 주차 칸에 던져두고…"직원이 치우잖아요"
- [Pick] 초등학교 인근에 '수상한 가게'…신종 유해업소 딱 걸렸다
- 이상한 걸음 화장실 다녀오자 멀쩡…가랑이에 싸맨 정체
- "한국인들 파티 벌인 집…남기고 간 쿠키 먹고 쓰러졌다"
- '선 넘은' 중국 팬들…황대헌 숙소까지 따라와 조롱 · 위협
- '자라' 광고 비난 쏟아졌다…급히 삭제한 사진 어땠길래?
- 덱스 볼에 냅다 뽀뽀했던 홍석천…"방송사고 NO, 사전 합의된 퍼포먼스" 해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