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미술관 이례적 전시…사진가 구본창 1100여점 '항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구본창 작가는 1980년대 후반부터 사진이 객관적 기록이라는 전통적 역할을 뛰어넘어 회화, 조각, 판화 등 다양한 매체의 속성을 반영해 주관적인 표현이 가능한 '연출사진 (making photo)'이라는 새로운 형식의 예술사진을 제작해 한국 현대 사진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 왔다."
구본창 작가에 대해 "한국을 대표하는 작가, 기획자로 국내외 전시를 통해 한국 사진의 세계화에 기여 해왔고, 한국 사진계의 선배, 동료, 후배들의 작업을 해외에 적극적으로 알렸으며 시대를 앞서가는 실험적인 작품활동으로 사진을 현대미술의 장르로 확장해 온 작가"라고 평가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내년 서울시립 사진미술관 개관 앞두고 방향 점검"
서소문 본관 1~2층…'자화상'~'익명자' 시리즈 최고 공개
[서울=뉴시스] 박현주 미술전문 기자 = “구본창 작가는 1980년대 후반부터 사진이 객관적 기록이라는 전통적 역할을 뛰어넘어 회화, 조각, 판화 등 다양한 매체의 속성을 반영해 주관적인 표현이 가능한 ‘연출사진 (making photo)’이라는 새로운 형식의 예술사진을 제작해 한국 현대 사진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 왔다.”
오는 14일 사진 작가 구본창(70)의 대규모 회고전을 여는 서울시립미술 최은주 관장은 이 전시는 내년 개관하는 서울시립 사진미술관의 나아갈 방향을 다시 한번 점검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전시”라고 말했다.
직장인에서 사진작가로 기획자로…'백자'시리즈로 유명
귀국해 1988년 워커힐미술관에서 '사진, 새시좌'를 기획해 ‘연출사진(Making photo)’을 소개하면서 한국 현대사진의 서막을 알렸다. 2000년 로댕갤러리에서 열린 '구본창 사진전'으로 이름이 알려졌고 특히 2004년 국제갤러리에서 연 '백자' 시리즈로 전세계에 조선 백자의 담백한 아름다움을 전해 사진계 뿐만 아니라 미술계에서도 존재감을 드러냈다. 파격과 실험을 거듭하던 그는 자연을 향한 관조적 응시를 거쳐 한국의 전통문화를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하는 작업을 해왔다. 2018년엔 청화백자 연작도 선보였다.
작품은 런던 영국박물관, 보스턴 미술관, 휴스턴 미술관, 샌프란시스코 현대미술관, 필라델피아 미술관, 파리 카르나발레 박물관, 파리 기메 미술관, 바젤 헤르조그 재단, 교토 카히츠칸 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 삼성미술관 리움등 전세계 유수의 미술관에 소장되어 있다. 2015년에는 한국 사진 예술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제47회 대한민국문화예술상’ 미술 부문(대통령 표창)에 선정됐다.
'구본창의 항해' 1100여점 전시
전시는 제목 그대로 '구본창의 항해'를 보여준다. 작품과 자료를 포함 1100여 점이 소개된다.
작가가 제작한 50여 개 작품 시리즈 중 총 43개 작품 시리즈를 선별해 1968년 제작한 '자화상'부터 최근 '익명자'에 이르기까지 전 시기에 걸친 작품을 최초로 선보인다.
2024년 서울시립 사진미술관 개관을 앞두고 서울특별시 문화본부가 수집한 작가의 주요 작품이자 '사진, 새시좌'에 출품됐던 '탈의기'등을 비롯해 수집가로서의 면모를 자랑하는 수집품이 총망라됐다. ‘호기심의 방’→‘모험의 여정’→‘하나의 세계’→ ‘영혼의 사원’→ ‘열린 방’의 발단, 전개, 결말로 구성했다.
서울시립미술관은 작가의 시기별 작품과 자료를 연구에 기반해, 시기별 작업 전개 과정을 정확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한 연보를 최초 작성했다고 밝혔다.
전시 연계 프로그램으로 '작가와의 대화'를 내년 1월, 2월 두 차례에 진행한다. 한희진 학예연구사의 사회로 구본창 작가와 만날 수 있다. 전시는 2024년 3월10일까지. 관람은 무료.
☞공감언론 뉴시스 hyun@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어, 이 시험장 아니네" "수험표 없어요"…경찰이 해결사[2025수능]
- '마약 투약 의혹' 김나정 누구? 아나운서 출신 미스맥심 우승자
- "패도 돼?"…여대 학생회에 댓글 단 주짓수 선수 결국 사과
- 이시언 "박나래 만취해 상의 탈의…배꼽까지 보여"
- [단독]'김건희 친분' 명예훼손 소송 배우 이영애, 법원 화해 권고 거부
- "월급 갖다주며 평생 모은 4억, 주식으로 날린 아내…이혼해야 할까요"
- 배우 송재림, 오늘 발인…'해품달'·'우결' 남기고 영면
- '살해, 시신 훼손·유기' 軍장교, 38세 양광준…머그샷 공개
- '성폭행범' 고영욱, 이상민 저격 "내 명의로 대출받고 연장 안돼서…"
- 최지혜 "3번째 남편과 이혼…남친과 4개월만 동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