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에 맞는 항생제, AI가 찾아 준다…부작용 및 내성 ‘예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의료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항생제 내성 예측 AI'(인공지능)가 개발됐다.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불필요한 항생제 사용로 인한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데, AI를 활용한 개인별 맞춤 항생제 선택으로 부작용 및 내성을 예방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75만 명 빅데이터 활용한 예측 모형
“개인별 맞춤형 항생제 선택”
[헤럴드경제=고재우 기자] 의료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항생제 내성 예측 AI’(인공지능)가 개발됐다.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불필요한 항생제 사용로 인한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데, AI를 활용한 개인별 맞춤 항생제 선택으로 부작용 및 내성을 예방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아주대의료원은 의료정보학교실 박래웅 교수 연구팀이 상급종합병원 275만명의 공통데이터모델(CDM)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 AI 기반 경험적 항생제 내성 예측 모형을 만들었다고 13일 밝혔다.
정확한 항생제 사용을 위해서는 처방 전 항생제 내성 여부를 확인해야 하지만, 처방을 미룰 수 없는 경우에는 경험적으로 가장 적합한 처방, 즉 경험적 항생제를 사용한다.
항생제 내성 원인 중 하나는 ▷불필요한 투여 ▷부적절한 항생제(경험적 항생제 포함) 선택 ▷용법·용량 오류 ▷투여 시간 지연 등인데, 이 같은 문제가 지속된다면 오는 2050년 전 세계적으로 매년 약 1000만명이 사망할 수 있다고 예측될 정도다.
예측 모형은 입원 환자 중 병원성 요로감염 의심 환자를 대상으로 ▷환자 기저 특성(인구학적 특성·진단 기록·약물 처방력·검사 및 처치력 등) ▷타 기관 전원 기록 ▷항생제 감수성 경향(antibiogram) 등 다양한 정보를 활용했다.
연구 결과, 8가지 항생제 감수성 패널 결과를 예측하는 이번 모형의 성능이 기존의 다른 선행 연구 결과보다 더 우수한 결과를 보였다는 게 연구팀 설명이다. 연구팀은 “올바른 경험적 항생제 선택은 불필요한 범위의 항생제 사용과 내성 확산을 막을 수 있다”고 밝혔다.
박 교수는 “이번 연구는 감염 질환의 특성에 맞는 대규모 의료 데이터를 확보해 실제로 활용 가능한 임상의사 결정 지원 시스템 모형을 개발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며 “향후 진료 현장에서 개인별 맞춤형 경험적 항생제 선택을 실현하는 데 기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예측 모형은 임상에서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웹 기반 애플리케이션 형태로도 개발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연구 결과는 국제항균제학회지 11월호에 ‘개인화된 경험적 항생제 선택을 위한 머신러닝 기반 예측 모형 개발’이란 제목으로 게재됐다.
ko@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열심히 살아 내집마련 뒤 병 걸렸는데 남편은 이혼 좋다고…내가 바보 같아요”
- “연진아, 우리 일냈어” 더글로리, 6억2000만시간 봤다…넷플릭스 상반기 톱 3위
- “6년에 1490억원”…키움 이정후, ‘특급 대우’ 받으며 MLB 샌프란시스코로
- 유재석 논현동 땅에 붙은 옆 빌라도 샀다, 200억 전액 현금 매입
- ‘60세’ 황신혜“머리숱 없어 지는 것 같다 ”…맥주효모 섭취
- 법정 선 유아인 대마 흡연 인정…“사실과 다른 부분 많아”
- 삼엄한 '오징어게임2' 촬영장 …양동근“매 촬영마다 비밀유지 서약”
- 박소담 "갑상선유두암 수술 후 목소리 되찾는데 8개월 걸렸다"
- 유명 男배우 무슨 일? "타이거 우즈 살리더니 나도 살렸다" 파손차량 공개
- 근육질 방시혁 의장, 산타모자 쓰고 야릇한 표정…도대체 무슨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