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년 만에 4위 ‘광탈’ 유로파리그 자격도 없었던 텐 하흐의 맨유, 온갖 최악의 기록 썼다 [챔피언스리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8년 만에 조별리그 4위 '광탈'.
맨유가 챔피언스리그 조별리그를 4위로 마친 건 2005-06시즌 이후 무려 18년 만이다.
20년 가까이 이어진 퍼거슨 체제에서 맨유가 챔피언스리그 조별리그 탈락한 건 단 3번에 불과하다.
그리고 2023-24시즌 맨유가 챔피언스리그에서 허용한 15실점은 역대 프리미어리그 팀들이 챔피언스리그 조별리그에서 내준 최다 실점이기도 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8년 만에 조별리그 4위 ‘광탈’.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는 온갖 최악의 기록을 썼다.
맨유는 13일(한국시간) 영국 맨체스터의 올드 트래포드에서 열린 바이에른 뮌헨과의 2023-24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A조 최종전에서 졸전 끝 0-1로 패했다.
이로써 A조 1승 1무 4패, 4위가 된 맨유는 유로파리그 자격조차 주어지지 않은 채 ‘광탈’했다. 에릭 텐 하흐 체제에서 반등을 노렸던 그들은 결국 최악의 행보를 걷고 있다.
알렉스 퍼거슨 체제 이후 꾸준히 내리막길을 걷고 있는 맨유다. 20년 가까이 이어진 퍼거슨 체제에서 맨유가 챔피언스리그 조별리그 탈락한 건 단 3번에 불과하다. 그러나 퍼거슨이 물러난 이후의 맨유는 7번의 조별리그에서 무려 3번이나 ‘광탈’했다.
그리고 2023-24시즌 맨유가 챔피언스리그에서 허용한 15실점은 역대 프리미어리그 팀들이 챔피언스리그 조별리그에서 내준 최다 실점이기도 하다.
맨유는 뮌헨에 5실점, 코펜하겐에 4실점, 그리고 갈라타사라이에는 6실점했다. 챔피언스리그만 되면 ‘약한 남자’가 되는 오나나가 실책 파티를 열었고 주축 수비수들의 부상 공백으로 인해 뒷문 역시 불안해 나온 결과였다.
현재 맨유가 얼마나 심각한지를 알려주는 기록도 존재한다. 2022-23시즌 62경기 동안 단 12패(41승 9무)를 기록한 맨유다. 그러나 2023-24시즌에는 절반도 되지 않는 24경기 동안 벌써 12패(11승 1무)를 당했다.
자업자득이다. 맨유는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이적시장을 통해 영입한 선수들 중 제대로 폭발한 이가 없다. 텐 하흐 체제에서 수천억씩 투자해 영입한 선수들은 적지 않았지만 그들이 제 몫을 해낸 적은 단 한 번도 없었다.
챔피언스리그 조별리그에서도 분명 승수를 더 쌓을 수 있는 기회가 있었다. 하지만 갈라타사라이와 코펜하겐에 당한 3번의 역전 패배는 자초한 일이었다. 특히 갈라타사라이에만 2번의 역전 패배를 허용했다.
텐 하흐 체제의 맨유는 실패의 길을 걷고 있다. 2022-23시즌 프리미어리그 3위, FA컵 준우승, 리그컵 우승 등 명가의 부활을 알렸던 것이 1년도 채 되지 않았다.
챔피언스리그 조별리그 ‘광탈’은 시작에 불과할 수 있다. 그들에게 남은 건 프리미어리그, 그리고 FA컵이다. 천하의 맨유가 초라한 ‘무관 시즌’을 기록할 위기에 빠졌다.
민준구 MK스포츠 기자
[ⓒ MK스포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MK스포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 입대’ 뷔, 정국과 삭발+상의탈의…“형 먼저 간다” - MK스포츠
- “가수가 가사 전달을 못해”…이경규, 따끔한 일침 날렸다 [MK★이슈] - MK스포츠
- 전종서 ‘과감한 노출 패션으로 시선 올킬’ [틀린그림찾기] - MK스포츠
- 이효리·한소희가 보여준 타투와 착시현상 “자신있게…습관처럼” [MK★이슈] - MK스포츠
- 오타니, 실제 받는 연봉은 200만$...나머지는 2043년까지 나눠 받는다 - MK스포츠
- 세계 최고 명문대 다니며 태권도 국제 대회 우승 - MK스포츠
- 이정후, 잭팟 터졌다...6년 1억 1300만$에 SF행 - MK스포츠
- 1349억·1207억의 남자들도 ‘통곡의 벽’ 김민재 못 뚫었다…맨유 울린 철벽 수비 [챔피언스리그]
- 셀틱, 득점 6위 공격수 영입? 오현규한테는 악재 [스코틀랜드축구] - MK스포츠
- ‘맨유 광탈’ 김민재의 수비 강의+코망 결승골→뮌헨, 챔스 조별리그 40G 무패 행진 [챔피언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