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초선' 홍성국, 총선 불출마 선언…현역 의원으론 5번째(종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초선 홍성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세종특별시갑)이 13일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홍 의원은 이날 오전 불출마 선언문을 통해 "오랜 고민 끝 다가오는 제22대 총선에 불출마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민주당 현역 의원 가운데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의원은 기존 4명(박병석, 우상호, 오영환, 강민정)에서 5명으로 늘었다.
홍 의원은 지난 21대 총선에서 민주당 17호 인재로 영입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낙연 신당 합류 가능성은 적어 "남은 기간 총선 승리 노력"
(서울=뉴스1) 정재민 기자 = 초선 홍성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세종특별시갑)이 13일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현역 의원으론 5번째다.
홍 의원은 이날 오전 불출마 선언문을 통해 "오랜 고민 끝 다가오는 제22대 총선에 불출마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민주당 현역 의원 가운데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의원은 기존 4명(박병석, 우상호, 오영환, 강민정)에서 5명으로 늘었다.
그는 "저는 지난 4년 간 국회의원으로서 나름 새로운 시각으로 우리 사회를 바꿔보려 노력했다"며 "대전환을 경고하고 대안을 만드는 것이 제가 정치를 하는 목적이자 소임이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지금의 후진적인 정치 구조가 가지고 있는 한계로 인해 성과를 내지 못했다"며 "때로는 객관적인 주장마저도 당리당략을 이유로 폄훼 받기도 했다"고 밝혔다.
홍 의원은 "한국 사회에도 양극화 해소, 저출생·고령화, 기후변화, 국토균형발전, 산업구조전환, 국민연금·건강보험 개혁 등과 같은 혁명 수준으로 바꿔야 할 문제들이 산적해 있다"며 "우리에게 주어진 대전환의 골든타임은 얼마 남지 않았지만 지난 4년간 우리 사회는 한 발짝도 미래로 나아가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제로섬 정치는 오히려 사회 불평등을 심화시키고, 민주주의를 위기에 빠뜨리고 있다"며 "특히 윤석열 정부는 80년대 낡은 이념으로 우리나라를 후진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런 한계에 대해 오랜 시간 고민한 저는 국회의원보다는 국민과 직접 소통하고 우리나라의 미래 비전을 만드는 미래학 연구자로 다시 돌아가려고 한다"며 "민주당원으로서 좋은 정책을 만들어 우리 당과 사회에 제안하는 1인 싱크탱크 역할을 하려고 한다"고 했다.
다만 일각에서 제기되는 이낙연 전 대표의 신당 합류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분석된다.
홍 의원은 "이어 "제가 잘할 수 있는 분야에서 역할을 하는 것이 국가를 위하는 더 나은 길이라 생각한다"며 세종시민 그리고 당원동지 여러분, 그동안 부족한 저를 많이 사랑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했다. 사명을 이어가지 못한 데 대해서는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홍 의원은 이날 오전 10시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소회를 밝힐 예정이다.
홍 의원은 지난 21대 총선에서 민주당 17호 인재로 영입됐다. 미래에셋대우 대표이사 사장과 민주당 원내부대표, 21대 국회 전반기 정무위원회 위원, 경제대변인을 맡았다. 현재 상임위는 기획재정위원회, 국회운영위원회 소속이다.
ddakbo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성관계 안한지 몇년"…전현무, 결혼 관련 숏폼 알고리즘 들통
- 홍준표 "이재명에 징역 1년 때린 대단한 법관, 사법부 독립 지켜" 극찬
- 생후 30일 미모가 이정도…박수홍, 딸 전복이 안고 '행복'
- 서점서 쫓겨난 노숙자 부른 직원 "다 못 읽으셨죠? 선물"…20년 후 반전
- "제일 큰 존재"…'사혼' 박영규, 54세 나이차 막둥이 딸 최초 공개
- '이나은 옹호 사과' 곽튜브, 핼쑥해진 외모 자폭 "다른 이유 때문"
- 실종됐다는 5세 아동, 알고 보니 진돗개 숭배 사이비 단체 범행
- 배다해, ♥이장원과 결혼 3주년 자축 "지금처럼만 지내자 여보" [N샷]
- "로또 1등 당첨돼 15억 아파트 샀는데…아내·처형이 다 날렸다"
- "자수합니다"던 김나정, 실제 필로폰 양성 반응→불구속 입건(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