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해외검색 증가 레시피 1위는 ‘비빔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구글 검색량이 전년 대비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인 레시피는 '비빔밥'인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구글이 발표한 '올해의 검색어'에 따르면 한국 관련 검색어는 글로벌 검색어 리스트 가운데 세 가지 부문에서 10위 안에 들었다.
지난해 대비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인 검색어들로 순위를 정했다는 게 구글 측 설명이다.
비빔밥은 한국 이용자들의 레시피 순위 안에는 들지 못했지만 글로벌 검색어 레시피 부문에서는 1위를 차지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드라마 ‘킹더랜드’ 등
검색어 상위10위 올라
12일 구글이 발표한 ‘올해의 검색어’에 따르면 한국 관련 검색어는 글로벌 검색어 리스트 가운데 세 가지 부문에서 10위 안에 들었다. 구글은 △뉴스 △인물 △게임 △레시피 △노래 △TV 쇼 등 18가지 카테고리로 나누어 상위 10개씩 순위를 매겼다. 이와 함께 국가별로도 10개 안팎의 카테고리를 나눠 상위 10개씩 순위를 매겼다.
올해의 검색어 선정 기준은 절대적인 검색량이 아니다. 지난해 대비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인 검색어들로 순위를 정했다는 게 구글 측 설명이다.
비빔밥은 한국 이용자들의 레시피 순위 안에는 들지 못했지만 글로벌 검색어 레시피 부문에서는 1위를 차지했다. 해외 이용자들이 그만큼 비빔밥을 새롭게 알게 되고, 관심을 가졌다는 의미다. 그 뒤를 ‘에스페토’(꼬챙이에 꽂아 구운 스페인식 생선 요리)와 ‘파페다’(전분으로 만든 인도네시아 죽)가 이었다. 걸그룹 피프티 피프티의 노래 ‘큐피드’와 BTS 정국의 ‘세븐’은 각각 글로벌 노래(Songs) 부문에서 5위와 10위를 기록했다. 또 글로벌 TV 시리즈 부문에서는 한국 ‘킹더랜드’와 ‘더 글로리’가 각각 6, 7위를 차지했다.
김하경 기자 whatsup@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공공주택, LH 독점 깬다… 민간에 개방, 경쟁체제로
- 韓-네덜란드 ‘반도체 2나노 기술동맹’
- [송평인 칼럼]정당이 산수를 잘 못하면 벌어지는 일
- 당무 중단한 김기현, ‘대표직 사퇴-불출마’ 고심
- 여권 불출마에… 비명 “지도부 희생을” 지도부 “당 분열 안돼”
- [단독]“나에게 유모는 30년간 친어머니… 아들이 내 뜻 이해해주길”
- “뭐라고?” 전화 통화할 땐 귀를 쫑긋해야만…
- “北 감시할 초소형 위성… 2028년까지 40기 개발”
- ‘나홀로 가구’ 750만명 역대최다… 3가구 중 하나
- 조희대, 사법개혁안 마련 착수… 15일 법원장회의서 윤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