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저 특수'까지 잡았다…'환전'의 경험을 바꾼 하나 '트래블로그' 열풍

박재찬 기자 2023. 12. 12. 10:3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하나카드는 하나금융그룹의 대표 해외여행 서비스인 트래블로그가 환전액 1조원을 돌파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는 트래블로그가 하나금융그룹에서 운영하는 서비스라는 신뢰와 믿음에 기반한 것으로, 최근 엔저에 따른 시장상황과 연말·연초 해외여행에 대한 기대심리 등으로 환전액 규모도 가파르게 상승, 환전액 1조원 돌파를 앞당겼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하나카드, 트래블로그 환전 1조원 돌파…출시 500일 가입자 300만 넘어
26종 ‘환율 우대 100%’ 전 세계 유일…해외 체크카드 점유율 1위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과 이호성 하나카드 사장이 트래블로그 환전 1조 돌파를 기념해 임직원들과 축하 세레모니를 하고 있다/사진제공=하나카드

(서울=뉴스1) 박재찬 기자 = 하나카드는 하나금융그룹의 대표 해외여행 서비스인 트래블로그가 환전액 1조원을 돌파했다고 12일 밝혔다.

모바일에서 실시간 환전을 통해 여행의 경험을 바꾸고 있는 트래블로그는 해외에서도 현금 없는 여행을 선도하며 호평을 받고 있다. 또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하나머니 앱에서 환전 시 모든 통화에 환율 우대 100%를 제공하며 ‘해외여행 필수템’, ‘혜자 서비스’로 인기몰이 중이다.

최근엔 ‘트래블로그 여행적금’(하나은행)과 ‘트래블로그 여행자보험’(하나손해보험)을 론칭하는 등 하나금융그룹 내 협업을 통한 트래블로그 서비스 라인업을 완성했다. 다소 어렵고 경직된 금융에 생기와 활력을 불어넣은 트래블로그는 그룹 내 신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하며 MZ세대와의 접점을 확대하고 있다.

트래블로그는 출시 18개월만에 환전 1조원을 돌파했다. 이는 서비스 가입자수 증가와 맞물려 그 속도가 빨라지고 있는 모습이다. 과거 전통적인 환전 패턴은 영업시간 중 은행을 방문해 환전을 하거나 ‘환전지갑’ 같은 앱을 통해 모바일 환전 후 인천공항에서 외화를 찾는 방식이었다.

하지만 트래블로그 출시 이후 24시간 365일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환전이 가능해졌다. 또 ‘목표환율 자동충전’ 또는 ‘잔액기준 자동충전’ 기능을 활용해 원하는 환율, 원하는 시점에 환전이 가능하다. 과거 은행 1회 방문으로 필요한 여행경비를 전액 환전하던 것에서 필요할 때마다 필요한 만큼만 환전하는 방식으로 변화한 것으로 그야말로 환전의 경험을 송두리째 바꿔 놓았다는 평가다.

또 평소 여행 갈 나라의 통화로 틈틈이 환전하거나 원하는 환율이 되면 조금씩 환전하는 ‘다(多)회, 소(小)액 환전’ 방식으로도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다. 이는 트래블로그가 하나금융그룹에서 운영하는 서비스라는 신뢰와 믿음에 기반한 것으로, 최근 엔저에 따른 시장상황과 연말·연초 해외여행에 대한 기대심리 등으로 환전액 규모도 가파르게 상승, 환전액 1조원 돌파를 앞당겼다.

지난해 7월 출시된 트래블로그는 올해 1월 가입자 50만에서 6월 100만을 돌파한 후, 8월에 200만을 넘어서며 가파른 성장 곡선을 나타내고 있다. 그리고 출시 500일 만인 지난달 29일 300만을 돌파하며, 해외여행 필수 아이템에서 대세 아이템으로 발돋움했다. 인기 요인 중 단연 으뜸은 트래블로그 손님이라면 하나머니 앱에서 26종 모든 통화에 대해 ‘환율 우대 100%’를 적용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현재 주요 통화(엔화, 달러, 유로, 파운드) 외에 기타통화까지 △환율 우대 100% △해외이용수수료 무료 △해외ATM수수료 무료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은 트래블로그가 전 세계에서 유일하다.

트래블로그 환전 1조 및 서비스 가입자 300만 돌파를 기념해 올해 말 종료 예정이었던 ‘환율 우대 100%’ 기간도 2024년 3월 31일까지 연장한다. 환율 우대 100% 혜택은 하나머니에서 운영 중인 26종 통화 모두에 적용된다. 방학 시즌을 맞아 배낭여행을 준비중인 학생부터 새해 초 해외 여행을 계획중인 트래블로그 손님은 하나머니 앱에서 수수료 없이 환전할 수 있다. 물론 해외 이용 수수료와 해외 ATM인출수수료 무료 혜택도 동일하게 받을 수 있다.

이석 하나카드 디지털금융 그룹장은 “트래블로그의 성공은 하나금융그룹 차원의 전폭적인 지원과 지지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국내 최고의 외환 역량을 가진 ‘하나은행’과 비바 등 해외 특화 카드에 전통을 가진 ‘하나카드’, 그룹 멤버십 앱인 ‘하나머니’ 등 그룹 내 디지털 역량을 집대성한 서비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혜택과 압도적 서비스로 ‘해외여행은 하나금융그룹! 환전은 트래블로그!’의 비전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jcppark@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