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유럽 내 첫 콜드체인 물류센터 건립”…K-푸드, 유럽 앞으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통령실은 11일(현지시간) "부산항만공사는 로테르담항만공사와 투자의향서를 체결해 부지를 임차, 2027년까지 유럽 내 첫 콜드체인(저온유통) 물류센터를 건립한다"고 밝혔다.
박춘섭 대통령실 경제수석은 이날 오후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의 프레스센터에서 "이번 방문 계기에 부산항만공사는 로테르담항만공사와 콜드체인 물류센터 구축을 위한 투자의향서를 체결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로테르담항과 투자의향서 체결
2027년까지 건립
ICT협력 MOU도 체결
[헤럴드경제=서정은 기자] 대통령실은 11일(현지시간) “부산항만공사는 로테르담항만공사와 투자의향서를 체결해 부지를 임차, 2027년까지 유럽 내 첫 콜드체인(저온유통) 물류센터를 건립한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이 네덜란드 방문을 계기로 양국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심화하기로 한 가운데 정보통신기술(ICT) 대화체를 통해 해당 분야 협력도 구체화될 방침이다.
박춘섭 대통령실 경제수석은 이날 오후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의 프레스센터에서 “이번 방문 계기에 부산항만공사는 로테르담항만공사와 콜드체인 물류센터 구축을 위한 투자의향서를 체결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네덜란드 로테르담항은 물류시스템을 갖춘 세계 10위 항만이자 유럽 대륙의 관문 역할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유럽으로 향하는 컨테이너 운송량의 30% 이상을 차지할만큼 중요한 파트너항만이기도 하다. 양국간 교역이 확대되면서 우리나라 수출기업들의 이용이 증가하고 있고, 부산항만공사 또한 2021년부터 로테르담항에 중소기업 전용 물류항을 운영할 정도로 교역도 빈번하다.
박 수석은 “2030년까지 유럽으로 향하는 냉동 물동량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돼 유럽 내 냉동 물류거점 확보가 시급한 상황”이라며 “최근 유럽 소비자들의 K-푸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만큼 대유럽 신선식품의 수출이 확대와 수출비용 절감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부산항 등 우리나라 주요 항만에 네덜란드의 스마트 자동화 항만 시스템 기술도 도입될 예정이다. 세계 최고 수준의 무인 항만 시스템을 보유한 VDL 등 네덜란드 물류사들이 사업에 참여 중이다.
아울러 윤 대통령과 마르크 뤼터 네덜란드 총리의 정상회담을 계기로 양국은 ICT 협력 MOU(양해각서)를 체결한다. 양국은 이를 통해 인공지능(AI), 차세대 네트워크, 양자기술 등 양국간 협력 잠재력이 큰 분야를 선정하기로 했다. 또 정보 공유, 공동연구, 인력 교류 등 협력을 추진하기로 뜻을 모았다.
박 수석은 “새로 설치된 ‘한-네덜란드 ICT 대화’를 통해 협력사업을 구체화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윤 대통령 부부는 12일(현지시간) 오전 암스테르담 담광장에서 빌렘 알렉산더 국왕이 주관하는 공식 환영식에 참석한다. 이후 전쟁기념비에 헌화하고, 국왕 내외와 친교 오찬을 가진다.
윤 대통령은 이어 오후 빌렘 알렉산더 국왕과 네덜란드 벨트호벤에 위치한 반도체 장비기업 ASML을 방문한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 회장 등이 함께해 반도체 공급망 협력 등을 논의한다. 같은 날 마지막 일정으로 윤 대통령은 국빈 만찬에 참석한다. 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 수교 이래 최초의 국빈 초청에 감사를 표하고 반도체, 원자력, 디지털 등 미래산업 분야의 최적 파트너로서 양국 관계의 발전에 대한 기대감을 밝힐 예정이라고 김수경 대통령실 대변인이 전했다.
lucky@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유재석 ‘강남 논현동’ 땅 샀다 …‘116억’ 전액 현금으로 매입, 어떤 곳?
- 이동건 딸 로아 “아빠랑 같이 살고 싶어”눈물
- ‘이혼·재혼’ 동시 발표한 아이돌 출신 女가수 “악플 형사처벌” 경고
- 티아라 아름, 이혼소송 중 새로운 남성과 재혼발표
- “머리 깎으니 실감” “男이라면 당연히”…BTS 지민·정국 ‘軍입대’ 소감은
- 조민 “수능 공부해본 적 없어…20대 용돈 일주일에 10만원”
- ‘한동훈·이정재’ 사진 덕 봤다…임세령 지분가치↑·임창욱 회장 20억원 현금화
- 이재용도 못참은 “저 국물 좀” 어묵집 화제…“사진 한장에 10억 홍보효과”
- “흔들리지 않아”…'마약 음성' 지드래곤 근황
- “약 안먹었다” 107→67㎏ 유명 女방송인, 40㎏ 감량 비결은?…美주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