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번가는 AI를 쇼핑에 어떻게 활용할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1번가의 온라인 테크 컨퍼런스 '11번가 테크 토크 2023'가 12일 오전 11시, 행사 홈페이지와 11번가 테크토크 유튜브 채널에서 동시 진행된다.
안정은 11번가 대표는 환영사를 통해 "2023년은 기술의 변화, 발전, 그리고 서비스의 혁신이 어느 해보다 컸던 한 해"라며 "11번가가 이뤄낸 검색과 추천의 개선, 카탈로그 자동화와 다이내믹 프라이싱을 적용한 경쟁력 있는 가격 만들기 등 다양한 결과물들이 의미있게 공유되고 발전할 수 있는 행사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디넷코리아=백봉삼 기자)11번가의 온라인 테크 컨퍼런스 ‘11번가 테크 토크 2023’가 12일 오전 11시, 행사 홈페이지와 11번가 테크토크 유튜브 채널에서 동시 진행된다.
이번 행사의 주제는 ‘상품/가격/검색을 위한 AI 기술(AI Technology for Product, Price, Search)’이다. e커머스의 가장 기본적이면서 가장 중요한 핵심 요소인 ▲상품 ▲가격 ▲검색에 대한 11번가의 기술 지향점, 목표 달성을 위한 조직운영 및 주요 성과 등을 11번가 현업 개발자들의 다양한 기술과 생생한 경험을 통해 공유한다.
11번가 김지승 CTO(최고기술책임)은 기조연설을 통해 “상품/가격/검색 은 e커머스의 아주 기본적인 요소이지만, 당연한 만큼 잘하기 아주 어려운 것들”이라며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수동 운영과 잘 짜인 정책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한계를 넘어서기 위해 11번가는 AI 기술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고 기술이 커머스 비즈니스에 실질적 기여를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했다”고 설명했다.
11번가는 올해 초부터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에 없던 새로운 유형의 조직을 만들어 운영해 왔다. 아마존의 일하는 방식으로 알려진 ‘싱글스레드(Single Thread, 이하 ST) 리더십’으로 한 사람(리더)에게 겸임 없이 하나의 목표와 달성을 전담하게 하는 조직 구조다. 11번가는 앞서 언급한 3가지 핵심요소들의 전략과제를 구체화하는 작업을 거쳐 올해 초 3개의 ST조직을 신설해 해당 과제를 수행해 왔다.
11번가 ST조직의 과제를 간단히 설명하면 ▲탐색이 용이하도록 잘 구조화된 상품(Product)정보 ▲동일상품에 대해 쉽게 찾아주는 최저가(Price) ▲고객의 니즈에 맞으면서 정말 인기있는 상품을 찾기(Search)다. 컨퍼런스 둘째 날인 13일 오전 11시에 각 ST 조직 담당자들이 조직의 과제와 성과 등에 대해 직접 이야기하는 라이브 토크 영상이 공개될 예정이다.
안정은 11번가 대표는 환영사를 통해 “2023년은 기술의 변화, 발전, 그리고 서비스의 혁신이 어느 해보다 컸던 한 해”라며 “11번가가 이뤄낸 검색과 추천의 개선, 카탈로그 자동화와 다이내믹 프라이싱을 적용한 경쟁력 있는 가격 만들기 등 다양한 결과물들이 의미있게 공유되고 발전할 수 있는 행사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테크 토크 2023은 12일 오전 11시, 환영사와 기조연설 영상을 시작으로 이틀 간 총 15개의 발표 세션이 진행된다. ▲검색/추천 ▲보안 ▲QA ▲클라우드 ▲결제 ▲빅데이터 ▲프론트엔드/백엔드 등 e커머스의 핵심 기술을 총망라한 주제를 준비했다. 이번 온라인 컨퍼런스는 지난해에 이은 두 번째 행사로 사전 신청없이 누구나 온라인으로 참가할 수 있다.
백봉삼 기자(paikshow@zdnet.co.kr)
Copyright © 지디넷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영상] 세상에서 제일 따뜻한 전시회
- [영상] IT기자들의 연기 도전...‘뉴연플리’ 오디션에 가다
- [영상] 천생 기자들의 스우파 ‘헤이마마’ 댄스 도전기
- [영상] MZ세대 기자들의 '인생네컷'
- [영상] 위스키 주는 MZ 감성 오피스 ‘집무실’ 가보니
- 배달앱 수수료 7.8%로 인하...'배민 상생안' 극적 합의
- '스무돌' 맞이한 지스타 2024…주요 게임사 대표 모였다
- 설마했는데…삼성전자, '4만전자' 됐다
- 경계 사라진 비즈니스...엔비디아·어도비 등 ‘빅테크 혁신 팁’ 푼다
- 이석우 두나무-마이클 케이시 DAIS 협회장 "블록체인 산업, 외부 의존도 낮춰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