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올해 최다 검색 레시피는?…한국 음식 ‘이것’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구글이 발표한 '2023년 올해의 검색어'에서 전세계 최다 검색 레시피에 '비빔밥'이 올랐다.
11일(현지시간) 구글의 검색어 발표에 따르면, 비빔밥은 지난해에 비해 검색량이 가장 많이 증가한 레시피였다.
구글은 국가 순위를 매길 때 절대적 검색량이 아니라 전체 검색어 중 차지하는 비율을 기준으로 산정한다고 설명했다.
구글 검색어로 본 올해의 노래는 일본 혼성 듀오 요아소비(YOASOBI)의 '아이돌'이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장연주 기자] 구글이 발표한 ‘2023년 올해의 검색어’에서 전세계 최다 검색 레시피에 ‘비빔밥’이 올랐다. 또 걸그룹 피프티피프티의 큐피트는 노래부문 5위를 차지했고, 방탄소년단의 멤버 정국의 히트곡 '세븐'은 10위를 기록했다.
11일(현지시간) 구글의 검색어 발표에 따르면, 비빔밥은 지난해에 비해 검색량이 가장 많이 증가한 레시피였다. 에스페토(꼬챙이에 꽂아 구운 스페인식 생선 요리), 파페다(전분으로 만든 인도네시아 죽) 등이 뒤를 이었다.
‘비빔밥’ 검색량이 가장 많이 증가한 국가는 인도였다. 2위는 싱가포르, 3위는 스웨덴이었다. 구글은 국가 순위를 매길 때 절대적 검색량이 아니라 전체 검색어 중 차지하는 비율을 기준으로 산정한다고 설명했다.
인도에서 ‘비빔밥’의 선전은 한국 드라마의 인기와 무관하지 않을 것으로 해석된다. 비빔밥 요리법을 설명하는 인도 게시물들은 “드라마 태양의 후예에 나온 요리” 등으로 이를 소개했다.
구글 검색어로 본 올해의 노래는 일본 혼성 듀오 요아소비(YOASOBI)의 ‘아이돌’이었다. 인기 애니메이션 ‘최애의 아이’의 주제곡이기도 한 ‘아이돌’은 숏폼 플랫폼에서 챌린지를 낳으며 큰 인기를 끌었다.
‘중소돌의 기적’으로 불린 걸그룹 피프티피프티의 ‘큐피드’는 5위에 올랐다.
또 전세계 뉴스 부문 1위는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이 차지했다. 지난 10월7일 전쟁이 시작된 직후 폭발적으로 검색량이 늘었다. ‘타이타닉호 관광 잠수정 사고’와 ‘튀르키예 지진’이 뒤를 이었다.
2023년 구글 검색어에서 가장 인기가 많았던 인물은 다마르 햄린이다. 그는 지난 1월 미국프로풋볼(NFL) 경기 도중 심정지로 쓰러져 의식을 잃었다.
이 밖에 영화 부문에서는 북미 박스오피스에서 역대급 흥행을 이뤄낸 영화 ‘바비’와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오펜하이머’가 각각 1, 2위를 차지했다.
구글은 매년 지난해와 비교해 검색량이 가장 많이 증가한 검색어를 기반으로 주제별 ‘올해의 검색어’를 선정한다. AP통신에 따르면, 구글은 지난 1월1일부터 11월27일까지의 검색어를 이번 발표에 활용했다.
yeonjoo7@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40만원짜리도 있어?” 코스트코에서 요즘 난리났다는 이 침대
- “호스트바에 빠진 아내, 용돈·선물에 호텔까지…위자료 받을 수 있을까요”
- 황정음 재결합 3년 만에 결국 파경…이혼 소송 중
- 클린스만 감독, 미국서 활짝 웃으며 티타임…근황 봤더니
- 35세 의사 연봉이 4억?…신현영 의원, 의사시절 급여 공개 ‘반박’
- 민주당 편이었던 이천수, 이재명 반대편에 섰다…방송도 끊고 원희룡 당선 지원
- 손흥민·이강인 극적 화해에…축구협회 “우승한 듯 기쁘고 흥분돼”
- 임창정, 이번엔 '출연료 먹튀' 논란…"무관한 회사"라 해명했지만
- 류현진, 12년 만에 다시 한화로…‘8년 170억’ 파격 계약
- 황의조 측 "형수와 불륜? 난 피해자. 엄정 대응하겠다…가족 배신에 참담"